> 뉴스 > 제품가이드 > 통신/네트워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 AMS1000
계층형 스토리지 지원·가상화 구현 가능한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2006년 06월 19일 00:00:00
폭증하는 데이터와 더불어 규제 요건의 강화로 이제 중소/중견 기업들도 대기업 못지않은 활용도 높은 데이터 관리를 요구받고 있다. 히타치데이터시스템즈코리아(이하 HDS코리아)는 어댑터블 모듈형 스토리지 모델인 태그마스토어 AMS1000을 출시, 중소/중견 시장 공략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HDS코리아 측은 AMS1000은 기존 미드레인지 제품에서 볼 수 없었던 향상된 성능과 유연성을 보장함으로써 SMB 스토리지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것이라 자신하고 있다. <편집자>




최근 시장에 선보이는 스토리지를 살피면 타깃이나 제품 성격이 모호할 때가 적지 않다. 미드레인지급을 표방하면서도 엔터프라이즈급에 버금가는 용량이나 기능을 갖추고 소규모 기업은 물론 중견 기업까지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단순히 디스크의 용량이나 기능만으로 스토리지 성능을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HDS코리아가 출시한 AMS1000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미드레인지급이라는 부연 설명이 무색한 제품이다. “AMS 1000에는 AMS200과 AMS500 등 HDS의 하이엔드 스토리지 시스템의 노하우가 그대로 적용돼 있다”는 것이 HDS코리아 측 설명. 이로써 타사의 엔터프라이즈급 제품에 버금가는 강력한 성능과 용량,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AMS1000은 기존 모델에 비해 70% 향상된 초당 13GB의 캐시 대역폭, 100% 향상된 초당 4GB 파이버 채널을 제공한다. 또한 100% 향상된 4096 LUNs와 100% 향상된 16GB의 캐시 메모리 지원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은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의 미드레인지 모델’이란 주장을 뒷받침한다.
다중 계층형 스토리지를 지원함으로써 7천200rpm SATA 하드디스크와 1만5천rpm FC 하드디스크, 1만rpm의 FC 하드디스크 등의 탑재가 가능하며, 캐시 메모리를 특정 애플리케이션과 볼륨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중소/중견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향상된 스토리지 관리 편의성도 AMS1000의 자랑거리 중 하나. ‘버추얼 컨티뉴엄(Virtual Continuum)’ 기능을 제공해 IT인프라의 복잡성을 제거하도록 지원하며, 전체 스토리지 관리를 단순화함으로써 까다롭고 복잡한 데이터 관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 ‘트루카피 익스텐디드 디스턴스 리플리케이션(TrueCopy Extended Distance Replication)’ 기능을 통해 원격지 데이터의 장거리 복제를 지원, 경제적인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 및 데이터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계층형 스토리지·가상화 구현
AMS1000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계층형 스토리지 기능이 포함된 미드레인지급 제품이라는 점이다. 지금까지 계층화 기능은 주로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에서나 볼 수 있는 특화된 것이었지만, AMS1000은 이러한 고급 기능을 기본 탑재해 엔터프라이즈급에 버금가는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AMS1000은 독립형 스토리지 컨트롤러 기능을 포함한 태그마스토어 USP와 결합, 외장형 스토리지 장치를 가상화된 레이어 형태로 지원한다. 즉, 엔터프라이즈 제품에서만 가능했던 가상화 기능을 미드레인지 시스템을 통해서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유연성의 향상도 눈에 띄는 부문이다. 250GB, 400GB, 500GB SATA HDD를 포함한 다양한 디스크 드라이브 운용이 가능해 단일 스토리지 랙에서 여러 스토리지 계층을 보다 자유롭게 결합하고 일치시킬 수 있다. HDS코리아의 관계자는 “이런 기능을 통해 아카이빙 또는 데이터 마이닝이 필요한 데이터를 저가의 SATA 드라이브로 무장애 이동시킬 수 있으며, 고속 파이버채널 드라이브 상에서 빠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미드레인지 제품 중 최고 수준의 논리적 캐시 파티셔닝을 지원, AMS1000은 확장성 부분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다. 최대 32개의 논리적 캐시 파티셔닝을 통해 디스크 용량 추가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해 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iSCSI 기능을 장착해 IP 기반 볼륨을 SAN 볼륨과 같이 정교한 툴로 관리함으로써 관리 비용을 대폭 절약시켜 주며, RAID-6 듀얼 패리티 스트라이핑 기능으로 스토리지 문제 발생 시 더욱 높은 가용성을 제공한다.

S/W 따른 변신
AMS1000은 지원 소프트웨어와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다. AMS1000과 ‘캐시 파티셔닝 매니저(Cache Partition Manager)’를 결합하면, 고성능 컴퓨팅 환경,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자동차 및 온라인 거래 프로세스와 같은 다양한 IT환경에서 각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성능 수준에 맞게 스토리지 시스템을 지능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된다. ‘히타치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Hitachi Universal Volume Manag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경우에는 ‘히타치 태그마스토어 유니버셜 스토리지 플랫폼(Hita chi TagmaStore Universal Storage Platform)’이나 ‘네트워크 스토리지 컨트롤러(Network Storage Controller) ’에 의한 가상화 환경에서 외장형 계층적 스토리지 또는 아카이브 스토리지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
아울러 AMS1000은 단일 스토리지 랙 상의 여러 스토리지 계층에 걸쳐 무중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논리적인 유닛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주요 워크로드의 백업 및 복구에 필요한 ‘히타치 새도우이미지 인-시스템 리플리케이션(Hitachi ShadowImage In-System Replication’과 ‘히타치 히타치 트루카피 리플리케이션(Hitachi TrueCopy Remote Replication)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 아울러 관리자를 위해 제공되는 히타치 인스톨 마법사는 설치나 관리 경험이 부족한 엔지니어라도 AMS10 00 시스템을 능숙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HDS코리아는 “AMS1000의 출시를 계기로 기존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쌓은 견고한 리더십을 SMB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유지해 갈 것을 자신한다”며 “AMS1000의 출시는 그 동안 실제 SMB 시장이 원하는 성능 향상이나 기능 제공에 소홀했던 스토리지 업체들에게 변화를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 문의 :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 전화 : 02-6001-3160
■ www.hds.com/kr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