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스테크넷, 최신버전의 제로보드 취약점 발견
상태바
윈스테크넷, 최신버전의 제로보드 취약점 발견
  • [dataNet] 장윤정 기자
  • 승인 2006.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스테크넷(대표 김대연 www.wins21.com)은 지난 13일 최신버전인 제로보드 4.1 pl8과 이전 버전에 모두 해당되는 취약점을 처음으로 발견하여 국내외 관련 기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번 취약점은 지난 3월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에서 발표한 제로보드 4.1 pl7 및 그 이전 버전의 취약점에 이어 2개월여 만에 발생, 해커가 제로보드 웹 게시판 이용자의 홈페이지를 변조하거나 시스템 제어 권한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 공격에 취약한 시스템의 경우, 이미지와 텍스트 파일, 워드 및 한글파일 등 어떠한 파일 형태라도 업로드를 허용하면 해커가 공격대상 시스템의 제어권을 획득할 수 있어 제로보드를 게시판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윈스테크넷은 자체 침해사고분석대응조직인 ‘WINS CERT’를 통해 이 취약점을 조기에 발견하여 제로보드 배포 사이트인 NZEO.COM과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해외 유명 보안사이트인 시큐리티포커스와 시큐니아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는 것. 또한 자사 위협예경보서비스 ‘시큐어캐스트’에 관련정보를 공개하고, 침입방지시스템(IPS)과 침입탐지시스템(IDS)에서 이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도록 공격탐지 및 차단 패턴을 적용했다.

윈스테크넷 CERT의 손동식 팀장은 “제로보드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 취약점에 노출되기 때문에 보안제품에 차단 패턴을 적용하거나 보안버그 패치를 설치해야 홈페이지 변조 및 시스템 제어 권한 실추 등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정보 및 분석보고서는 윈스테크넷의 위협예경보서비스 ‘시큐어캐스트’ 사이트(http://securecast.wins21.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