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Guide 원격지 데이터 통합
상태바
Tech Guide 원격지 데이터 통합
  • 승인 2006.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비용·리스크 증가 해결책, 원격지 데이터 통합
대다수 원격지 데이터, 기업 규정·규제 기준 불충족 … 왠 엑셀레이터, 애플리케이션 성능 100배 향상

다시 데이터 센터 통합이 대두되고 있다. 기업의 분산된 데이터로 인해 관리 비용이 증가하고 있고, 또 IT관리자의 세심한 손길이 닿는 중앙 데이터 센터에 비해 원격지의 데이터는 백업 등의 데이터 보호 조치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기업 데이터 보호에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이는 또한 증가하고 있는 기업 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원격지 데이터 통합의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서범석
맥데이터코리아 차장
bomseok.seo@mcdata.com

데이터 보호, 데이터 가용성 유지, 비용 절감 등 지난 10여년 동안 데이터 센터 관리자들을 괴롭힌 문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해 왔지만,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대다수는 그 해결책을 결국 통합에서 찾을 수 있었다. 시스템과 관리를 통합함으로써 장비운용 비용 및 IT 관리자 업무 시간을 줄이면서도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업 활동 애로사항
오늘날에도 상황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기업 내 데이터 규모가 날이 갈수록 증가되고 있으며, 데이터 보호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원격지에 있는 데이터, 즉 데이터 센터의 외곽에 있는 데이터에 관심을 돌리지 않을 수 없게 됐다.
관련 전문가들의 추정에 따르면, 기업 데이터 중에서 최대 75% 가량이 원격지에 존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 경우 일반적으로 데이터 보호 조치 및 IT 기술 활용이 데이터 센터에 비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어 기업들은 원격지에 위치한 데이터에서 규제기준 및 기업 규정을 준수하지 못하고 있으며, 재난 발생시 리스크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하고 있다. 기업의 데이터 증가 규모는 연평균 50~70% 수준으로, 증가된 데이터의 대부분이 원격지에 존재하는 현실에서 원격지 데이터의 관리 비용 절감과 잠재된 리스크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모색이 요구되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근본적인 해결책이란, 통합 작업이 될 수 있다. 데이터 센터 통합을 통해 데이터 보호, 데이터 가용성 유지, 통제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듯이 원격지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데이터 센터 통합과 같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이제 고객들 역시 데이터 센터 외부에 존재하는 데이터도 규제기준에 부합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기 시작했으며, 맥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원격지 통합을 위한 솔루션 도입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의 저해 없이 데이터 통합을 간단히 실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분산된 기업 환경에서 원격지 데이터 통합을 위한 기업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및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요구사항 1 왠(WAN) 상의 TCP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지금까지 통합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데이터 보호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원격지 사용자들에게 적정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서비스 수준을 보장해줄 수 있는가? 스펙트라넷 WDA 액셀러레이터와 같은 왠 가속 솔루션들이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CIFS,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노츠(Notes), FTP, 웹 애플리케이션 및 백업/복구 등 왠 상에서 구현되는 모든 TCP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무려 100배 가량 향상시킬 수 있다.

요구사항 2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의 복구력 향상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를 기업 활동에 핵심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적정한 보호 수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경우, 익스체인지 서버를 중앙 데이터 센터로 통합시킴으로써 데이터 관리 및 보호를 강화할 수 있다.

요구사항 3 확장성 있는 SAN 인프라 구현
데이터 관리 및 리소스 활용을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를 중앙 데이터 센터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우선 기존의 SAN 인프라 분석을 통해 SAN 인프라가 새롭게 중앙 집중화되는 데이터에 대해 적정 수준의 확장성과 연결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데이터 통합을 실시할 경우, 중요도 별로 데이터 센터의 통제를 받는 데이터의 규모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요구사항 4 SAN의 로컬 및 글로벌 연결성 확보
원격지 통합을 실시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전사적 차원에서 데이터 가용성과 비즈니스 연속성 및 규제 준수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SAN 확장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센터 내부 또는 전세계적인 SAN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요구사항 5 왠 이용한 원격지 접속
오늘날 글로벌화된 기업 환경에서는 원격지 데이터의 가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비용 절감 달성이 동시에 요구된다. 따라서 고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이를 저가의 대역폭을 통해 연결해야 한다. 원격지 및 데이터 센터 통합 작업 실시에 있어서, 혹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고,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작업 등에 대해 대역폭 서비스는 그에 적합한 기본적인 물리적 연결성을 제공해 준다.

요구사항 6 기업 개별 요구사항 파악
원격지 통합은 단순히 몇몇의 기술 및 장비를 추가함으로써 실현할 수 없다. 원격지 통합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현재 및 미래 아키텍처, 비즈니스 연속성 기준, 성장 계획 등을 거시적이며 전략적인 안목에서 실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원격지 데이터 통합 구현에 적합한 역량이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맥데이터와 같은 전문 솔루션 업체가 제공하는 컨설팅을 통해 각 기업의 문제점 및 요구를 파악하고, 발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원격지 통합을 실현할 수 있다.

원격지 데이터 통합 구현을 위한 신기술
분산된 기업 환경의 원격지 데이터 통합을 위한 해결책들은 원격지 데이터 압축, 라이트 오퍼레이션 가속화, 레이트 리미팅 등과 같은 신기술로 인해 가능해진 것들이다.

신기술 1 원격지 데이터 압축
원거리 데이터 전송을 신속하게 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데이터 압축이다. 가령, IP 스토리지 라우터나 파일 시스템 게이트웨이 제품들은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을 하기 위해 여러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러한 데이터의 압축은 주어진 대역폭의 전송량을 5배 이상 향상시킨다.

신기술 2 라이트 오퍼레이션 가속화
스토리지 데이터를 블록 형태로 전송하는 경우에 있어서 광범위 링크에서의 라이트 오퍼레이션은 종종 프로토콜 과부하를 초래하곤 한다. 이때 SCSI 표준에 기반, 송수신기간 데이터량을 조정한 후에 승인 허가를 주면, 수신기의 버퍼링 용량에 의해 데이터량이 결정된다. 송신기와 수신기의 거리가 멀면 멀수록 네트워크 지연시간이 길어지게 돼 프로토콜 핸드쉐이크는 더 많은 대역폭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라이트 오퍼레이션 가속화는 왠에 연결돼 있는 IP 스토리지 라우터 안에 있는 큰 포트 버퍼를 제공해 프로토콜 과부하를 최소화한다.

신기술 3 레이트 리미팅
로컬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기술에 따라 약간 다르긴 하지만, 대략 1Gbps에서 4Gbps의 범위로 운영된다. 광범위 통신 서비스 왠의 경우 훨씬 느린 45Mbps나 혹은, 더 느린 속도로 운영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로컬 데이터는 빠르게 전송되지만 왠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대량의 데이터가 왠에 너무 빠른 속도로 전달되면 트랜스미션 내에 있는 버퍼들이 과부하되거나 패킷을 손실할 수도 있다. 레이트 리미팅은 왠 링크 트래픽의 속도를 조정해 TCP 복구 메커니즘 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 버퍼들을 한도 범위 내에 보관함으로써 패킷 손실 방지와 데이터의 무중단 전송을 보장받을 수 있다.

신기술 4 테이프 파이프라이닝
원격지 사무실 이외에도, 대기업들은 본사 데이터 센터 이외에 여러 지역별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이 원격지에 있는 데이터들을 중앙 집중화해 백업할 경우, 테이프 파이프라이닝은 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효과적인 데이터 전송을 하게 한다.

신기술 5 전송 최적화
원격지의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이나 파일 형태의 스토리지 데이터는 IP 왠 인프라로 많이 전송된다. 전송 스트림라이닝은 IP 네트워크에서 신속한 전달을 위한 여러 표준 메커니즘의 복합체이며, 여러 복구 알고리즘에 의지하기보다는 전송 최적화는 패킷 손실과 TCP 복구의 시동을 걸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한 유틸리티를 구현한다.

신기술 6 애플리케이션 레벨의 스트림라이닝
라이트 오퍼레이션 가속화와 테이프 파이프라이닝이 SCSI 프로토콜 과부화를 줄이는 것과 같이 애플리케이션 스트림라이닝 역시 CIFS, 익스체인지의 MAPI, 웹 애플리케이션의 HTTP, MS SQL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의 MS-SQL과 같은 파일 프로토콜의 폭주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신기술 7 변경된 데이터의 최적화
일반적으로 파일 내용의 일부를 변경하게 되면, 전체 파일을 다시 디스크에 업데이트 해야 한다. 만약 데이터 센터에 있는 디스크를 원격지에 있는 사용자가 이용한다면, 아주 작은 변경 내용을 위해 전체 데이터를 다시 보내야 해 전송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 변경된 데이터의 최적화를 통해 변경 데이터 전송만으로 기존 방법을 대체할 수 있게 됐으며, 이로 인해 필요한 대역폭의 용량, 관리 비용 및 지연 시간 등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

기업 데이터가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의미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 만큼 원격지 데이터 통제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해졌다. 데이터는 기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해킹에 노출되거나 규제 및 법적 조회의 대상이 되는 경우 데이터는 엄청난 위험 요소로 탈바꿈한다. 기업 데이터 센터 내의 데이터보다 원격지 데이터가 더 많아지고 있는 시점이므로 이제는 데이터 보호 및 보안의 범위를 넓혀 IT 관리자가 중앙집중적으로 원격지 데이터에 대한 관리를 해야만 한다. 즉, IT 관리자에 의한 중앙집중적인 데이터 보호가 가능해지기 위한 방안에 관심을 기울일 시점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