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씨앤에스 - 넷툴
상태바
다산씨앤에스 - 넷툴
  • 승인 2006.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UI 이용한 편리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장비 관리 툴
다산씨앤에스(대표 이만희 www.dasancns.com)는 시스템 및 네트워크 통합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컨설팅, IT 자원 관리 패키지 S/W 및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산씨앤에스의 넷툴(NetTool)은 네트워크 관리자의 PC에 설치돼 전체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장비들을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트워크 관리 툴이다. <편집자>

다산씨앤에스는 네트워크 장비 개발/제조업체에서 쌓은 다년간의 개발경험으로 축적된 시스템 및 네트워크 통합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컨설팅 및 IT 자원 관리 패키지 S/W, 그리고 솔루션 통합을 제공하고 있다.

네트워크 관리 툴 ‘넷툴’
다산씨앤에스의 넷툴은 네트워크 관리자의 PC에 설치돼 전체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장비들을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트워크 관리 툴이다.

다양한 장점
·간편한 설치 : 복잡한 설정과정 없이 일반 애플리케이션처럼 간단하게 원 클릭으로 설치가 완료되고, 관리장비의 등록도 자동으로 이뤄진다.
·저렴한 가격 : 동급 최강의 기능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다산네트웍스 제품의 EMS 기능 제공 : 다산네트웍스의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관리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망 관리 보완 및 백업 개념 : 이미 설치돼 복잡하게 관리되고 있는 기존 망 관리 시스템이 있더라도 이를 대체하는 부담없이, 기존의 시스템과는 별도로 설치해 주요 노드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세련된 GUI와 정확한 실시간 경보기능 : 기존 네트워크 관리 프로그램보다 뛰어난 GUI 환경에서 정확하고 빠른 실시간 경보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기능
·넷툴 정보를 통한 B/S 기초 데이터 활용 : 이벤트 뷰어(Event Viewer) 창을 통해 기록된 모든 로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편하게 설정/검색하는 기능과 함께 맵별/종류별/기간별/시간별로 검색 후 파일(Excel)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해 B/S에 대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예방정비를 통한 VOC의 획기적인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시간 트랩(TRAP) 정보 제공 : SNMP를 지원하는 모든 장비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로그 창 및 경보 창을 통해 운용자로 하여금 경보에 대한 내역을 쉽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과다 트래픽 분석 및 대응 용이 : CPU, 트래픽, 응답시간 등의 다양한 기초정보를 토대로 과다 트래픽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실시간 포트 트래픽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넷툴 실시간 데이터 통한 신속한 대응 : 네트워크 이상으로 인한 장비의 이상 증후를 폴링(Polling)을 통해 사전에 인지하고, 넷툴의 기초 정보 관리 맵을 이용해 많은 장비의 장애를 미연에 방지한다.
·CLI 통한 다량 장비의 설정 변경 및 버전 업 : 수많은 장비의 설정정보를 변경키 위해 반복적으로 투입돼는 인력 및 비용을 줄이기 위해 CLI 매크로를 이용한 테스크 매니저(Task Manager) 기능을 제공해 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CLI를 지원하는 모든 장비에 적용이 가능하다.
·SNMP MIB-브라우저 : SNMP MIB 브라우저를 이용해 SNMP 에이전트의 값 조회 및 설정이 가능하다.
·IP-NMS에 기초 데이터를 이용해 쉽게 장비 등록 : IP-NMS의 엑셀 기초 데이터를 활용해 넷툴의 맵 테이블로 변환한다.
·SNMP 트랩 발생장비 자동 등록 : 넷툴에서 관리 등록이 안된 트랩을 관리해 맵에 등록할 수 있다.
·EMS : 장비의 실제형상 및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해당 장비의 환경을 GUI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구성관리
·맵에 관리할 장비 등록 : 넷툴에서 맵은 계층화된 그룹별로 관리된다. 관리하기 위한 장비등록은 맵트리에서 장비를 등록할 맵 그룹을 더블클릭 한 뒤 맵이 표시되면 오브젝트 → 디바이스 추가 메뉴를 선택해 등록할 수 있다.
·다수의 관리 장비 등록 : 여러 대의 관리장비를 등록하거나 장비를 검색해 등록하고자 할 경우 도구 → 디바이스 검색 메뉴를 선택하면 되고, 관리할 장비의 정보가 텍스트 파일 또는 엑셀로 정리돼 있는 경우에는 호스트파일(HostFile)을 체크하면 표시되는 형식대로 장비 정보파일을 변경한 후 파일을 선택하고 검색시작 버튼을 누르면 파일에서 장비의 정보를 가져온다.
·등록된 장비의 속성 변경 : 등록된 장비의 세부 정보는 맵에서 아이콘을 선택한 후 오브젝트 → 속성 메뉴를 선택해 기존 정보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고, 일반 속성에서는 IP 주소, 표시이름, 유형 등을 변경할 수 있다. 폴링 속성에서는 장비에 대한 폴링 간격과 타임 아웃 등을 설정할 수 있고, SNMP 속성에서는 SNMP에 대한 읽기 및 쓰기 권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장애관리
·장애확인 : 장비에서 발생한 장애 확인은 시각, 청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장비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경보창이 표시됨과 동시에 알람이 울리고, 사용자는 설정 → 경보창 편집 메뉴를 선택해 경보창의 크기 및 컨트롤 배치 등을 수정할 수 있다. 넷툴은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 시간 주기로 장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장비에 연결할 수 없을 경우 문제의 장비를 실패(Failure) 맵에 표시, 장비의 기본적인 작동유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장애정의 : 사용자는 설정 → 옵션 메뉴를 선택해 장비 장애의 등급을 설정하고, 장비에서 발생한 장애의 처리방법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 정의 트랩 기능을 사용해 사용자는 엔터프라이즈 트랩의 OID를 특정 이름으로 정의해 트랩 발생시 종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MRTG(Multi Router Traffic Grapher) : 장비의 트래픽 통계를 확인하고자 할 경우 설정 → 옵션 메뉴를 선택해 옵션 창에서 MRTG를 설정할 수 있다. MRTG 통계는 보고서 → 성능보고서 메뉴를 선택하고 통계값에서 검색해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
·폴링로그 : 장비의 폴링에 대한 통계는 보고서 → 성능보고서 메뉴를 선택하고 폴링 로그에서 검색해 확인할 수 있고, 통계를 보고자 하는 맵 또는 장비를 선택하고 기간을 설정한 뒤 보고서 보기 버튼을 누르면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다.
·실패율 및 트랩 카운트, 통계 : 실패율과 트랩 카운트 및 통계도 폴링 로그의 검색과 비슷한 방식으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 다산씨앤에스
■ 전화 : 031-725-5703
■ www.dasancn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