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다윈 - 스마트CDS
상태바
글로벌다윈 - 스마트CDS
  • 승인 2006.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웨어·홈페이지 응답속도 향상시키는 웹가속기
그룹웨어·홈페이지 응답속도 향상시키는 웹가속기
웹가속기 전문업체 글로벌다윈(대표 한신권 www.globaldawin.com)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CDS(스마트CDS)는 말 그대로 웹으로 개발된 시스템을 가속시키는 솔루션이다. 데이터 압축 전송 및 캐싱기술이 핵심인 스마트CDS는 기업의 지사를 비롯 낮은 대역폭의 전용선을 사용하거나 해외 지사와의 데이터 전송이 많은 기업, 특정 업무시간에 사용자 폭주로 그룹웨어의 응답속도가 느린 기업 등에 적합하다. <편집자>

글로벌다윈의 웹가속기 스마트CDS는 홈페이지나 웹으로 개발된 그룹웨어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며 웹가속기 적용시 기존 응답속도보다 약 2배 이상 향상되는 것이 특징이다. 적용되는 분야는 홈페이지와 웹으로 개발된 그룹웨어나 내부 업무용 시스템 등이며 모두 응답속도 향상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네트워크 트래픽 등의 감소를 유도, 업무 효율성 향상을 돕는다. 스마트CDS는 국내 웹가속기 분야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일본이나 중국 등 해외로도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스마트CDS 특징 및 장점
◆ 응답속도 향상·회선 대역폭 증가
스마트CDS는 웹서버의 앞단에 설치돼 클라이언트가 콘텐츠를 요청시 데이터를 압축전송 함으로써 응답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압축전송이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이다. 클라이언트는 압축된 작은 데이터를 받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빨라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웹가속기의 원리다.
더불어 데이터의 압축전송으로 인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회선의 대역폭 점유율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회선 증설 효과를 가져온다. 회선의 무조건적인 증설보다는 스마트CDS의 도입으로 회선 증설 효과뿐 아니라 응답속도의 향상을 동시에 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웹 리퀘스트 80% 이상 감소
스마트CDS는 데이터의 압축전송뿐 아니라 이미지 데이터의 최적화를 통해 이미지 파일의 사이즈를 40~80%까지 줄여준다. 또한 줄여준 이미지는 스마트CDS에서 캐싱하고 있으므로 다음 사용자가 접속시 캐싱된 이미지를 바로 전송해 준다. 이러한 압축 기능과 캐싱 기능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웹서버로의 콘텐츠 요청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웹서버의 CPU 부하 절감이 가능하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약 80%의 웹 리퀘스트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시 접속자 수 증가
스마트CDS는 웹서버의 부하가 감소됨으로써 웹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동시 접속자수도 증가해 더 많은 동시 접속자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장점들을 통해 기존 웹 시스템이 처리 할 수 있는 용량이 2배 이상 향상되는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여러 대의 웹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웹서버를 한 두 대 늘린다고 응답속도가 향상되지는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 SSL 가속·부하분산 기능
스마트CDS는 웹가속기 자체내에서 암호화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서 SSL뿐 아니라 SSL 가속 기능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부하분산 기능을 하는 L4 스위치의 기능을 웹가속기에 도입해 웹가속기 안에서 웹서버의 부하분산과 웹가속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웹 가속기 도입시 선정 포인트
웹가속기 도입을 위한 장비 선정시에 응답속도만을 가지고 비교하는 것은 단순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웹가속기가 같은 원리를 갖고 있기에 응답속도의 비교로는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으로 다음과 같은 선정 포인트가 중요하다.

◆ 커스터마이징 능력
웹가속기 선정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커스터마이징 능력이다. 국내에는 현재 여러 외산 웹가속 솔루션이 공급되고 있지만 국내 엔지니어가 웹가속기 엔진의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소스를 갖고 있지 못하다. 특히 첨단의 내부업무시스템과 신규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는 복잡한 구성에서 웹가속기 적용시 문제가 발생할 때 이러한 문제를 얼마나 빨리 해결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소스를 완전히 파악하고 고객의 시스템에 맞게 적절한 커스터마이징이 필수적으로 적용할 시스템에 맞는 빠른 커스터마이징과 24시간 기술 지원 능력이 중요하다.

◆ 제품 안정성
스마트CDS는 안전성 면에서 항상 우수한 평을 받고 있으며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면 다운되는 일은 거의 없다. 웹가속기가 다운되더라도 글로벌다윈에서 직접 개발한 하드웨어적인 바이패스 카드를 통해 웹가속기가 없는 것처럼 바이패스를 할 수 있어 웹서비스가 중단되는 일이 없다. 이러한 점은 DNS 정보를 바꿔 운영하는 웹가속기와는 차원이 다른 안정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만약 DNS 정보를 바꿔 서비스를 하는 웹가속기라면 다운시 모든 웹서비스가 중단될 수밖에 없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 대를 구매해 운영해야 한다는 비용상의 부담이 따른다.

◆ 이미지 최적화 및 캐싱 기술 적용
최근 대용량이라고 하는 웹가속기를 보면 단순히 텍스트만 압축 처리하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글로벌다윈의 초기 버전의 웹가속기 기술로 이미지에 대한 최적화와 이를 캐싱해 웹서버의 부하를 줄여주고 웹서버의 처리 용량을 늘려주지 못한다면 웹가속기로서의 역할을 다 못하는 셈이다.

◆ 기능적인 측면
스마트CDS는 SSL 가속, L4 모듈 등 여러 가지의 모듈을 탑재할 수 있고 대용량이라고 하는 많은 웹가속기들과 용량면에서 동등하다. 또한 브리지 구성을 지원함으로써 L4 스위치의 유무와 상관없이 어떠한 구성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며 DNS 정보를 변경하지 않고 설치함으로서 기존 시스템의 변경 없이 설치가 간단한 것이 특징이다.

■ 문의: 글로벌다윈
■ 전화: 02-6417-6444
■ www.globaldaw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