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텍 - 유스토어
상태바
새로텍 - 유스토어
  • 승인 2006.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공유기·데이터 공유·외장형 저장장치 동시 만족
인터넷 공유기·데이터 공유·외장형 저장장치 동시 만족
1가구 2PC가 일반화된 요즘 인터넷 공유는 가정에서도 필수적인 기기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등으로 인해 보관해야할 데이터의 양도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다. 새로텍(대표 박상인 www.sarotech.com)이 선보인 ‘유스토어(U-Stor) NHD-355’는 외장형 저장장치와 인터넷 공유 기능의 결합을 통해 두 가지 요구를 한꺼번에 만족시키고 있다. <편집자>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가 융합돼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디지털 컨버전스는 이제는 너무나 익숙한 모습이 됐다. 프린터·스캐너·복사기·팩시밀리의 기능을 하나로 엮은 사무복합기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인터넷 스토리지를 표방한 새로텍 ‘유스토어’도 컨버전스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인터넷 공유기와 외장형 저장장치를 녹여 인터넷 공유는 물론, 데이터 공유까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으로 태어난 것이 바로 유스토어다.
유스토어 NHD-355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다양하다. 인터넷 공유기 기능과 타 인터넷 사이트와의 연동, 대용량 메일전송, 스케줄링에 의한 PC백업, 방화벽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FTP 기능을 지원하며, 메일서버나 프린터 서버, 또는 개인 웹서버로 유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여러 기능을 수행한다.

DDNS 제공, 유동 IP 불편 해소
DDNS 기능은 xDSL, 케이블인터넷 등 유동 IP 주소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이다. 국내의 xDSL 사업자와 케이블 사업자는 개인 가입자에게 고정IP가 아닌 유동IP를 제공하고 있는데, 유동IP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원격지에서 자신의 자료에 접속하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IP 주소가 변화하기 때문에 외부에서의 활용이 쉽지 않았던 것이다.
공유기와 저장장치 기능이 결합된 유스토어는 유동IP 이용자의 불편해소를 위해 DDNS(Dynamic DNS) 기능을 제공한다. 유스토어의 DDNS 기능은 새로텍이 제공하는 도메인인 ‘u-stor.net’을 통해 이뤄진다.
사용자가 u-stor.net 앞에 들어갈 호스트명을 설정하면, 언제 어디서나 IP주소 대신 호스트명을 사용해 자신의 유스토어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호스트명으로 ‘u-stor’란 이름을 설정했다면 원격지에서 ‘u-stor.u-stor.net’을 주소창에 입력해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u-stor란 호스트명은 새로텍에서 설정되지 않도록 막아놓은 주소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u-stor.net이란 도메인 내에 개인 도메인을 설정하는 원리이므로 www나 ns, mail 등 국제 공통 서비스 명칭을 호스트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DDNS 기능을 통해 유스토어는 마치 웹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웹하드가 월정액제로 매월 비용이 지출되는 반면 추가 비용없이 200GB의 저장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웹하드 서비스 외에도 FTP 서버로의 설정도 DDNS 기능을 통해 쉽게 가능하다. 공유기와 결합된 컨버전스 모델이므로 포트포워딩 등의 부가 작업이 필요없는 것도 유스토어가 제공하는 장점이 된다.

자유로운 대용량 메일 전송
이메일이 일상화된 현재 대용량 메일 전송에 대한 불편은 계속 존재하고 있다. 보내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대부분 첨부파일 용량이 정해져 있어 대용량 메일 발송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유스토어는 파일 링크를 통한 메일 전송 기능을 제공해 대용량 파일도 쉽게 보낼 수 있다. 유스토어 원격폴더에 보내고 싶은 파일을 저장한 후 이메일에는 내용만을 적고, 유스토어의 파일 링크 원격폴더에 있는 링크만 첨부하면 쉽게 대용량 메일을 전송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파일 링크 기능은 다른 사이트에 자료를 올리는 데도 쉽게 활용된다. 웹사이트에 유스토어 내 파일로 연결되는 링크를 올림으로써 인터넷에서의 손쉬운 자료 공유를 가능케 했다.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지만, 설치가 복잡하거나 하지는 않다. 설치 CD로 제공되는 유틸리티를 이용해 간편하게 관리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꺼리는 사용자들에게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설치 기능도 제공한다.
데이터 보호를 위한 스케줄 백업 기능 제공도 새로텍 유스토어의 장점이다. 기본 제공되는 백업 유틸리티 기능을 통해 자동 또는 수동으로 디스크 백업을 수행, 자료를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다.
USB 포트도 제공되는데 자체가 인터넷 공유기면서 작은 NAS 스토리지라 할 수 있는 유스토어의 USB 연결은 다소 독특하게 활용된다.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유스토어의 확장 디스크로 활용은 물론이고, USB 저장장치를 유스트어 백업용도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
USB 포트로 프린터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내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네트워크 프린터가 돼 유스토어는 간편하게 프린터 서버로 활용되게 된다. 유스토어의 USB 포트는 USB2.0 지원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이 외에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재질의 외부로 세련됨을 간직한 것은 유스토어의 또다른 매력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발열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공유에 더해 데이터 공유까지 실현하다보니 열 발생의 문제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로 보이지만, 열 발생이 상당하다는 점은 여름철 사용에 다소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인터넷 공유기 시장이 최신 온라인 게임 대응 등 신속한 펌웨어 지원에 의해 성패가 결정되는 추세라는 점은 기존 인터넷 공유기 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유스토어가 가장 신경써야 할 부문으로 보인다. 새로텍은 개인용 외장형 저장장치 분야의 선두 기업이지만, 인터넷 공유기 시장에는 첫 진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장장치 기술력 기반 성공 자신
유스토어는 인터넷 공유기 기능과 함께 파일 공유기로도 활용할 수 있어 소규모 NAS 시스템이라 부를 만하다. 새로텍은 1993년부터 외장형 저장장치 분야에만 매진, 10년 이상의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저장장치의 전문기업으로 새로텍은 저장장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스토리지란 신규영역에서의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유스토어는 자료 공유가 어렵다는 외장하드의 문제점를 인터넷 공유기와의 컨버전스로 해결한 것이 최대 장점. 기존 인터넷 공유기 이용자라면 유스토어가 대용량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새로텍은 유스토어를 통해 디지털 카메라 마니아 등 대용량 저장 공간이 필요한 개인 사용자와 소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대용량의 데이터 저장 및 공유 공간은 물론 인터넷 공유 기능까지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터넷 공유 기능과 데이터 공유 공간이 필요한 소호 사용자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선으로는 4포트 공유를 지원하지만, 옵션을 통해 무선 공유기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은 유스토어의 또다른 매력이다.

■ 문의: 새로텍
■ 전화: 02-3455-6300
■ www.sarotech.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