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특집 > 구축사례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Case Study - 하나투어 웹 가속 솔루션 구축
2006년 03월 29일 00:00:00
빠르고 안전한 최고의 품질·서비스로 고객 가치 극대화
웹 가속에 보안기능까지 ‘척척’ … 속도·성능 향상·관리 용이



내국인 송출 실적 및 항공권 판매 등에서 7년 연속 국내 1위를 지켜오고 있는 하나투어(대표 박상환 www.hanatour.com)는 지난 2004년 5월 신규 서비스를 오픈하며 가속 솔루션 도입을 고려했다. 그간 B2B 영업 중심에서 B2C 사이트를 오픈하며, 갑자기 늘어난 실시간, 대용량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주니퍼 애플리케이션 가속 플랫폼 시리즈 ‘DX 3200’을 도입하게 된 것.
DX 3200 도입 후 하나투어는 서버의 부하가 줄어들면서 서버 증설에 대한 부담을 털어냄과 동시에 투자비 절감 유연한 확장 그리고 구성 편이까지 세 박자의 이점을 얻는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하나투어의 애플리케이션 가속 솔루션 도입 사례를 살펴본다.
글·장윤정 기자·linda@datanet.co.kr
사진·김구룡 기자·photoi@dreamwiz.com



지난 1996년부터 관광 사업을 개시한 하나투어는 선두적인 안목으로 설립 초기부터 전산 인프라 구축에 집중투자를 감행,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리얼타임 여행 상품 조회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해 여행 업계 전산 시스템의 한 획을 그었다.
그러나 그간 B2B 중심의 홀 세일 영업 정책에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C 사이트인 ‘하나투어닷컴(www.hanato ur.com)서비스’를 오픈하게 되면서 하나투어는 접속량 증가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게 됐다. 이에 서버 증설이냐, 캐싱 서버 도입이냐 등을 고려하다 서버를 직접 증설하지 않으면서 다이나믹한 트래픽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애플리케이션 가속 솔루션을 도입키로 결정했다.


‘주니퍼 DX 3200’ 도입 만장일치
하나투어 전산관리팀 안종필 과장은 “사이트 특성상 이미지가 많고 실시간으로 예약 상황을 조회, 예약이 이뤄지는 형태라 직접 DB서버를 연결해야하는 실시간 트래픽이 많았다”며 “이에 캐싱정보를 저장했다가 웹 화면에 띄워주는 캐시서버는 고려대상에서 제외했고 웹 가속 솔루션으로 도입키로 했다”고 말했다.
웹 가속 솔루션으로 방향을 정한 후 하나투어는 실제로 망에서 BMT를 실시한 결과 타사 장비보다 월등한 속도 증가를 제공하는 주니퍼 ‘DX 3200’으로 낙찰했다. 안 과장은 “당시 고려 대상이었던 다른 장비와 스펙상으로는 비슷했지만 주니퍼 장비가 하나투어의 망과 보다 잘 맞았다”며 “관리적인 면에서도 편리했고 신규서비스를 오픈하기에도 유연한 환경을 지원해 주니퍼 제품으로 만장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하나투어는 기존에 방화벽 등의 보안제품으로 주니퍼 넷스크린을 쓰고 있었던 터라 이기종 장비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처리 책임소재 문제도 해결할 겸 주니퍼를 선택하기 잘했다고 회상했다. 하나투어는 주니퍼 웹 가속솔루션을 지난 2004년 9월 약 3개월간의 안정화 기간을 거치고 정식 오픈한 후 현재까지 약 2년 가량 운영해오고 있지만 별 문제없이 잘 운영되고 있다.
안 과장은 주니퍼 DX 3200의 가장 큰 장점으로 투자비 절감 효과를 꼽는다. 주니퍼 웹 가속 솔루션 도입 후 기존과 대비해 서버면에서 봤을때 수치상으로 10배 가량 절감효과가 타나났던 것. “안 과장은 GUI 화면에서 실시간 세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서버당 맥시멈 약 200개 세션을 예상했지만 실제 운영해보니 대당 약 10~20 세션 가량을 유지하고 있다”며 “이는 서버면에서 봤을대 수치상으로 10배 이상의 절감효과로 서버 증설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 운영진에서도 흡족해한다”고 만족해했다.


실시간 웹 데이터 최적화·신속한 페이지 로드 가능
또한 주니퍼 DX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플랫폼은 추가적인 대기시간 없이 실시간으로 모든 송신 웹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압축하며 콘텐츠 충실도를 유지, 대역폭 사용이 크게 줄어든다. 또 사용자들은 위치나 네트워크 연결에 관계없이 더욱 신속한 페이지 로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한다, 이외에 또 다른 DX 플랫폼의 장점은 트랜잭션 브로커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용량을 늘리고 서버와 사용자 간의 모든 연결과 요구 사항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DX 플랫폼은 가용 서버와 네트워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른 작업에 서버 CPU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용량을 최고 10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안 과장은 “웹 가속 솔루션의 도입 목적이 사용자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키고 애플리케이션 용량을 확장하는 것이지만 주니퍼 DX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플랫폼은 리퀘스트 타임 딜레이를 최소화하고 실시간 예약 상황을 체크해야하는 하나투어 온라인 사이트에 최적의 장비”라고 강조했다.
특히 DX 플랫폼의 독보적인 강점은 액티브-N 메시 구성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것으로, 동일한 혹은 다른 가상 IP 주소에 대한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최고 64개의 DX 플랫폼을 지원한다. 액티브-N 구성으로 한 번에 한 대의 박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확장성이나 페일오버 보호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한편 DX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내부 방화벽’ 기능은 웹 지원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주요 트랜잭션 존에 필요한 보안 엔터프라이즈도 제공한다. DX 플랫폼은 단방향 또는 엔드 투 엔드 SSL을 지원함으로서 서버에서 암호화되지 않은 텍스트를 전달하는 것보다 빠른 속도로 암호화된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를 인증하고 데이터 및 연결을 보호하며 DoS 및 씬 플루딩(SYN Flood) 공격으로부터 서버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안전한 사용까지 보장할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것. 웹 가속 기능은 기본에다 보안 기능까지 추가된 주니퍼 DX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플랫폼 덕분에 하나투어는 적은 투자비로 2배, 3배의 효과를 얻게 돼 매우 만족하고 있다.

웹 방화벽·SSL VPN 등 추가 도입 예정
하나투어에는 현재 본 지사 포함해서 약 1천100명 가량의 사용자가 있으며 전체 운영중인 서버는 약 100여대 가량이다. 지사 개념으로 봤을 때는 약 20여개 가량의 지사가 있지만 하나투어 여행사이트를 링크해놓은 크고 작은 여행관련 사이트는 전국에 약 4천 500여개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자체적으로 서버를 운영하기 어려운 소규모 대리점의 경우, 대리점의 홈페이지 구축을 하나투어에서 지원해주고 있어 트래픽 증가에 한몫 더 하고 있다.
늘어나는 트래픽으로 인해 하나투어는 지난해 하반기에 웹 가속솔루션을 추가 증설했다. 이로써 현재 3대의 DX 3200을 운영중인 하나투어는 여행경기가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사이트 방문객 수도 꾸준히 증가해 올해도 추가 증설 계획을 잡고 있다. 안 과장은 “개인여행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 B2B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방침이다”며 “따라서 별도의 웹 사이트를 개설, 운영할 계획이라 올해도 웹 가속 플랫폼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나투어는 웹 가속 솔루션 도입 시 초기 2대를 B2B, B2C쪽으로 나눠 운영했지만 향후 장비 증설에는 한 장비에서 여러 서비스를 수행하던 것을 분리해 서비스별로 구분해서 웹 가속 솔루션을 붙이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또 현재 웹 가속솔루션을 90% 이상 외부 서비스를 위해 쓰고 있지만 내부 사용자 역시 계속 증가하고 있어 향후 내부용으로도 추가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
하나투어 전산관리팀 안종필 과장은 “SSL VPN도 검토중이고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웹 방화벽 등도 보안에 대한 우려 때문에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최적의 시스템 안정화와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전산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하나투어는 이렇게 철저한 고객 정신에 기반한 전산 인프라 투자로 최고의 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21세기 관광 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어간다는 각오다.





INTERVIEW 안종필 | 하나투어 전산관리팀 과장

웹 응답 속도·투자비 절감‘대만족’

주니퍼 DX 3200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지난 2004년 5월 신규 서비스로 하나투어닷컴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예약을 지원해야하는 등 갑자기 늘어난 트래픽에 적절한 대응방안을 찾아야했다. 무한정 서버를 증설할수도 없어 캐싱서버 등을 고려해봤지만 여행사 사이트의 특성상 DB단으로 데이터를 보내 예약 상황을 체크하고 남은 좌석수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하는 등 빠른 DB간의 커넥션 처리가 필요했다. 따라서 캐시에 정보를 모았다가 웹에 뿌려주는 캐싱서버는 일찌감치 제외하고 웹 가속 솔루션을 도입키로 결정했다. 리퀘스트 타임 딜레이를 최소화하고 이미지가 많은 홈페이지를 최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장비를 찾다 주니퍼 DX 3200이 하나투어 사이트에 최적이라 판단하고 도입케 됐다.

도입한 주니퍼 DX 3200에 만족하는지.
실제로 써보고 나서 효과를 정말 봤다고 느낀다. 도입사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권유해주고 싶을 만큼 괜찮은 장비다. DX 3200 도입전과 도입후를 비교해보면 웹 응답속도가 속도가 약 2~3배 이상 빨라졌고 서버 절감효과로 따지면 약 10배로 감소돼 성능과 투자비 절감 측면에서 모두 만족하고 있다.
특히 주니퍼라는 글로벌 벤더의 신뢰성 있는 지원으로 설치 후 약 2년이 지난 현재도 아무 문제없이 잘 쓰고 있다. 방화벽 등 보안 제품라인 역시 주니퍼 제품이라 단일 벤더가 주는 안정성 역시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향후 활용계획은.
도입 초기에는 2대로 B2B, B2C쪽으로 운영했지만 서비스와 트래픽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 한 대를 더 도입했다. 올해도 개인 여행객 증가 등 B2C 사이트를 꾸준히 증가해야하는 필요성에 따라 웹 가속솔루션의 추가 증설을 고려하고 있다. 여기에 웹 보안에 대한 안정성 보장을 위해 웹 방화벽 도입도 검토중이며 본지사, 해외 지점 등에서의 안전한 접속을 위해 SSL VPN 역시 도입할 방침이다.
하나투어는 최적의 전산인프라 도입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안전하고 빠른 처리야말로 서비스의 기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신규 투자를 아끼지 않고 필요한 솔루션이 있다면 꾸준히 도입, 최적의 전산인프라 환경 구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 호스팅 사업자: (주)아이네임즈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