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벤더, 데이터품질 관리시장 잡는다
상태바
BI벤더, 데이터품질 관리시장 잡는다
  • [dataNet] 송지혜 기자
  • 승인 2006.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통합과 품질관리에 있어 적극적인 공세를 보이는 곳은 BI 벤더들입니다. 이들은 기존 ETL 영역에 있어서의 노하우로 데이터 통합과 품질 관리를 비롯해, 전체적인 BI 영역을 통합 플랫폼으로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SAS코리아와 비즈니스오브젝트코리아, 코그너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통합 플랫폼 로드맵을 내세우며 이 가운데서 데이터 통합에서의 자신감을 보이며 신발끈을 조여매고 있는 중. 특히 최근에는 데이터 품질 관리에 대한 제품보강에 힘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SAS코리아는 DI(데이터 인티그레이션) 서버로 엔트 투 엔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SAS는 지난 2003년 인수한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 데이터플럭스(Data Flux)로 품질관리를 지원하는데요. 이는 데이터 프로파일링, 분석, 표준화, 매칭 기능을 제공해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와 테이블간 주요 키(Primery Key)에 대한 분석 등으로 표준화를 진행하며 지속적인 데이터 노하우를 축적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기존 EAI(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과의 강한 연동을 위한 MOM(메시지 오리엔티드 미들웨어) 기술로 RTDW를 지원한다는 방침인데요. 이외에도 SAS코리아는 DI 통합솔루션으로 ETL, 데이터 품질관리, 메타데이터 통합기능과 권한관리, 소스타깃 영향도 분석 등을 모두 지원해 DI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는 전략입니다.

비즈니스오브젝트코리아 역시 통합 플랫폼 정책을 쓰고 있는 가운데, EIM(전사 정보 관리)을 내세우며 데이터 통합과 품질관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오브젝트코리아는 ETL 프로젝트에 있어 컴포저(Compser)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DW 구축에 있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통합을 용이하게 수행하기 위한 도구. DW 구축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를 획득하고 관리 진척시키는 웹기반 툴로 ETL 개발 작업을 위한 디자인, 적용 및 스마트 다큐멘테이션 등을 제공해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데 사용된다. 비즈니스오브젝트코리아 관계자는 “컴포저는 개발자 생산성과 시스템 확장성이 뛰어나 비즈니스오브젝트의 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데이터 인티그레이터를 보완하는 제품으로 ETL 설계, 적용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외에도 비즈니스 오브젝트코리아는 빠르게 DW나 DM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래피드마트(Rapid Mart)와 데이터 페더레이트(Data federate), 메타데이터 매니저 등으로 통합 솔루션을 보유, 시장에 어필한다는 방침입니다.

SAP코리아는 기존 ERP 강자에서 BI 분야로도 영역을 확장하면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SAP는 자체 통합 플랫폼인 넷위버를 바탕으로 SAP 데이터웨어하우스인 BW 등으로 시장에서 어필하고 있는데요. SAP의 BW는 특히 자사의 ERP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로 SAP는 이를 토대로 한 B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AP코리아는 SEM(전략기업 경영)과 다양한 분야에 걸친 애널리스틱 제품과 비정형 데이터 통합을 위한 KM(지식관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SAP코리아는 마스터 데이터 관리릉 위한 SAP MDM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SAP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구매 효율화와 전략적 공급자 관리를 목표로 하는 SRM 분야를 필두로 MDM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는 막연한 기술로써가 아니라 실제 업무 개선 효과를 제공하는 기술 적용이라 의의가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SAP코리아는 향후 MDM 시장이 제품 데이터와 공급업체 데이터, 고객 데이터 통합(CDI) 등을 주축으로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고, 시장 선점에 역량을 기울인다는 전략입니다. <송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