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VoIP
상태바
5. VoIP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0.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13개 분야 2000년 평가와 2001년 전망
유선전화의 대체 수단으로 등장한 음성데이터통합 기술인 VoIP(Voice over IP)는 올해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UMS(Unified Messaging System) 등과 맞물려 성장세를 지속했다.

이러한 VoIP 시장의 성장으로 VoIP 기술을 응용한 장비 및 서비스가 내년에도 호황을 맞을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지만 외산 장비업체들의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으로 인해 내년도에는 더욱 치열한 경쟁이 뒤따를 전망이다. 또한 관련업체들의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출혈경쟁으로 인한 수익 악화 등의 문제점들도 불거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VoIP는 저렴한 비용에 음성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 이외에도 음성과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고, 새로운 부가서비스 창출이 가능해 통신 및 CTI 업체를 중심으로 VoIP 도입이 증가할 전망이다.

시장 본격 형성으로 성장세 유지
인터넷의 발전이 거듭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지만 이중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VoIP는 3년내에 음성통신의 99%를 VoIP를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말해주듯 VoIP 기술을 바탕으로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로 깊이 뿌리 내릴 전망이다.

VoIP는 패킷교환망인 인터넷상에서 연속성과 실시간성을 가지는 음성정보를 실어 나르는 기술로 다양한 응용분야가 가능하지만 현재는 인터넷폰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인식되고 있다.

VoIP의 보급은 인터넷 인프라 개선, 음성 코덱 기술 발달, 국제 표준안 규격에 따르는 VoIP 장비 및 소프트웨어의 상용화와 기존 통신망 기반의 서비스사업자들이 VoIP를 도입하기 시작해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저렴한 통신비용,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으로 VoIP가 인기를 모으고는 있지만 음성전달의 지연과 음성압축방식에 대한 문제점은 여전히 개선될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기존 공중전화망(PSTN)은 64Kbps를 전송하지만 인터넷은 6∼16Kbps만을 사용해 통화품질의 저하를 가져오고, 인터넷망의 상태에 따른 음성 단절, 잡음 등 통화의 불안정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패킷전송방식을 사용하는 VoIP는 기존 전화망보다 효율적인 망사용으로 인해 통신비용의 절감이 가능하고, 기존 인터넷 백본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VoIP 시장은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