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정보기술, 교과서 디지털 DB화 프로젝트 완료
상태바
대상정보기술, 교과서 디지털 DB화 프로젝트 완료
  • [dataNet]
  • 승인 2005.1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정보기술(대표 정용주 www.daesangit.com)은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시행하고 있는 ‘사이버교과서박물관’ 구축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오는 12월 15일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교과서를 디지털 DB화해 역사자료로써의 활용성을 높이고, 연구자 및 일반 국민의 자료검색 소요시간 및 비용을 절감해 정보 효용성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이번 1차 사업을 통해 한국교육개발원 소장 옛 교과서(개화기(1890~1910)부터 미군정기/교수요목기까지의 교과서를 디지털 DB화함으로써 사이버교과서박물관 구축 기반이 마련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교과서 변천사를 서비스 하는 포탈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일반인들은 온라인으로 사이버교과서박물관(textlib.net)을 방문해 사이버교과서박물관 견학서비스, 교과용도서 검색서비스, 나만의 박물관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교과용도서 검색서비스는 교과용 도서와 교육과정 자료를 서명/저자/발행처 등 키워드별로 통합해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나만의 박물관 서비스는 회원 정보뿐만 아니라 검색결과로부터 저장한 ‘나의 선택(My Collection)’ 기능을 활용해 해당 교과서 또는 교육과정 자료의 상세정보를 열람하거나 졸업한 연도를 선택해 내가 배운 교과서 열람도 가능하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