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페더레이션 ID 관리 업체 트러스트제닉스 인수
상태바
한국HP, 페더레이션 ID 관리 업체 트러스트제닉스 인수
  • [dataNet]
  • 승인 2005.1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HP(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HP본사가 페더레이션ID 관리 솔루션 업체인 ‘트러스트제닉스(Trustgenix)’를 인수, 페더레이션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한국HP는 이번 인수로 계정 관리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한국 HP는 인수 계약 체결과 동시에 트러스트제닉스의 솔루션을 HP의 IT자원관리 솔루션인 ‘오픈뷰(OpenView)’ 포트폴리오에 통합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 HP는 관련 솔루션 사업을 위해 안철수랩유비웨어와 협력체를 구성하고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HP는 이번 인수 발표와 동시에 다중 IT 계정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사용자 계정 페더레이션 솔루션인 ‘아이덴티티브릿지(IdentityBridge) v2.5’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사용자 계정 페더레이션 기술 단체인 ‘자유 연합(Liberty Alliance)’로부터 ‘SAML2.0’과 ‘리버티(Liberty) 1.2’, ‘WSF 표준’ 등을 인정받은 제품으로, 다른 기업의 IT 계정 시스템과 페더레이션을 구성하여 철저한 보안 체계상에서 각 기업의 IT 사용자 계정과의 상호 계정(액세스/인증/권한)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대형 포털 사이트가 타 포털 사이트와의 제휴를 통해 싱글사인온(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 계정을 양 사이트에서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등 통신, 금융서비스 기업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HP는 지난해 트러스트제닉스사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ID 통합 인증 솔루션인 ‘오픈뷰 셀렉트 페더레이션(OpenView Select Federation)’을 출시한 바 있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여러 웹사이트에 동시에 로그인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같은 페더레이션(연합)에 속하는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면 셀렉트 페더레이션이 사용자를 인식하여 사용자의 ID와 개인 설정에 맞는 서비스가 안전하게 제공된다.

페더레이션 기술은 싱글사인온(한 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개의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각 기업의 내부 IT 서비스 또는 외부 포털 서비스들과 기타 외부의 시스템들 상호간의 인증 연합체를 보안문제 없이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연합을 위하여 사용자 계정 체계를 처음부터 다시 개발하거나, 한쪽 기업의 시스템으로 모두 개편해야 하는 등의 불필요한 대형 계정 시스템 개편을 하지 않아도 된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싱글 사인온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별도 로그인 작업 없이 연합된 외부 사이트와의 공유가 가능하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