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SGI, 차세대 아키텍처 기반 알틱스4000 출시
상태바
한국SGI, 차세대 아키텍처 기반 알틱스4000 출시
  • [dataNet]
  • 승인 2005.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실리콘그래픽스(대표 심종배 www.sgi.co.kr)는 HPC의 핵심 고려 요소인 성능, 공간 집적도, 투자 비용 등을 모두 개선한 서버 신제품 ‘알틱스4000’을 발표했다.

알틱스4000은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기반 연산기술을 범용서버에서 가능케 하는 SGI의 칩 기반 프로그래밍 기술인 RASC(Reconfigurable Application Specific Computing) 기술이 적용된 첫 제품이다.

알틱스4000은 기존 알틱스3700 Bx2에서 사용된 브릭(Brick) 모듈을 1/2 두께의 블레이드 모듈로 전환한 것이 가장 눈에 띈다. 기존의 랙에서 2U를 차지하던 브릭 모듈을 1U의 블래이드 모듈로 축소함으로써 전체 시스템 집적도를 기존 알틱스3700 Bx2 대비 37~174% 향상시켰다. 알틱스 4000에 인텔 메디슨 9M 탑재시에는 37%, 듀얼코어 몬테시토 탑재시 174%의 집적도 향상을 보였다.

알틱스 4000의 블레이드 모듈에는 최대 4개의 아이테니엄 프로세서가 탑재되며, 섀시 역할을 하는 IRU(Individual Rack Unit)에는 블레이드 모듈을 최대 10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따라서 총 4개의 IRU로 구성되는 42U 표준 랙에서 최대 40개의 블레이드 모듈과 160개의 아이테니엄 프로세서를 구동할 있어, 표준 랙 1대에서 1테라플롭스의 이론 성능을 낼 수 있게 됐다.

기존 알틱스의 특장점인 SGI 뉴마플렉스(NUMAflex) 모듈과 블레이드 디자인을 이용, CPU, 메모리, I/O, PCI, 그래픽, RASC 칩 등 총 6종의 블레이드 모듈을 고객이 원하는 만큼 선택, 구성할 수 있도록 유연성도 향상됐다. 특히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기술이 적용된 RASC 칩은 사용자가 특정 용도나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명령 루틴이나 알고리즘을 저장함으로써 특정 알고리즘 처리 속도를 200~300배 이상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국SGI는 설명했다.

한국SGI는 “알틱스 4000 발표를 계기로 자동차 분야, 중공업 및 일반기계 분야 등 기존 주력 분야 영업을 지속하는 한편 최신의 RASC 기술을 이용한 방송, 금융, 연구소의 틈새시장 공략을 본격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RASC는 금융 분야의 카드 부정사용자 찾아내는 카드 위변조 방지(Fraud Detection)처리 작업, 방송 분야의 영상 포맷 변환 처리 작업 등 특정 알고리즘 계산에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유리하다는 게 한국SGI의 분석이다.

한국SGI의 심종배 지사장은 “혁신적인 RASC 기술과 블레이드형 디자인을 채택한 알틱스 4000을 주무기로 삼아 방송, 금융, 연구소의 고성능 서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란 각오를 밝혔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