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거버넌스, 이유 있는 대두
상태바
IT 거버넌스, 이유 있는 대두
  • [dataNet] 송지혜 기자
  • 승인 2005.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IT 거버넌스 전문 솔루션이 속속 선보이거나 내년 초에 선보일 예정으로 있어, 본격적인 전문 IT 거버넌스 시장 대두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IT 거버넌스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IT는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계돼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지원사격을 해줘야 하는데요.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첨단을 이끌어야할 IT 조직의 프로세스가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말이기도 합니다.

한 관계자는 “IT와 비즈니스와의 밀접성에 대한 필요성은 커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IT 조직은 주먹구구식으로 비즈니스 요구를 해결해 올 수 밖에 없었고, 점점 비즈니스와의 갭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과거 빈번하게 행해졌던 대규모 ‘묻지마 투자’와 그 결과에 대한 관용이 사라지고 있는 분위기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IT 프로젝트 ROI에 대한 요구가 엄격해 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IT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 순위, 자원 할당, 사전 기획, 개발, 통제, 모니터링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가 정립돼, 불필요한 비용을 없애고 투자 ROI를 높이려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최근 들어 IT 투자위험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과 책임 규명을 확실히 해야 할 필요성도 IT 거버넌스 확립에 대한 욕구를 뒷받침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적자원을 총괄하는 포트폴리오를 관리, 시스템 운영 효율화를 높이고 올바른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나오도록 체계화, 자동화 하고자 하는 시도도 IT 거버넌스 측면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IT 컴플라이언스 측면에서도 중요합니다. IT는 기업내 변화하는 여러 가지 요구와 기업 외부에서 등장한 규제를 모두 수용하고 관리, 감시, 유지돼야 하는데 사베인스-옥슬리와 같은 외부 규제에 대한 대응을 체계적으로 행하기 위해서도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IT 거버넌스는 기업의 가시성을 높이고, 통제력을 강화하려는 CEO와 CIO를 비롯해 IT 관리자들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생겨났습니다. 기업은 IT에 대한 투명성과 통제력을 원하지만 대부분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막막해 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위해 최근 IT 거버넌스 솔루션과 컨설팅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초기 시장으로써 IT 거버넌스의 미래는 긍정적입니다. 우선 관심을 갖는 쪽이 ROI에 민감한 CEO, CIO 등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인데 자사 IT에 대한 가시성 확보와 현업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욕구가 점점 커져가고 있는 것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IT 거버넌스 시장은 최근 국내에서 많은 도입 성과를 일궈낸 ITSM과 비슷한 시장 추이가 진행되고 있다”며 “내년 정도는 IT 거버넌스 레퍼런스가 속속 등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IT 거버넌스 시장은 최근 머큐리, 컴퓨웨어, 볼랜드 등 일련의 인수 합병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송지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