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특집 > 구축사례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Case Study - 그라비티 iSCSI 시스템 구축
2005년 09월 26일 00:00:00
iSCSI 기반 스토리지 구축으로 신속성·안정성·유연성 강화
SAN 기반 환경과 동일한 성능 … 비용효율적 백업 시스템 구축



국내외적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의 개발사인 그라비티(대표 윤웅진 www.gravity. co.kr)는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로그 파일의 실시간 백업을 위해 iSCSI 방식의 네트워크어플라이언스(이하 넷앱)의 ‘FAS(Fabric-Attached Storage) 940c’를 도입했다. 증가하는 동시 접속자로 인해 시스템 부하를 방지하면서 보안 백업 등의 데이터 관리 향상이 최대 과제이던 그라비티는 iSCSI 방식의 백업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으로 비용 효율적인 백업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장애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복구가 가능해졌다.
글·오현식 기자·hyun@datanet.co.kr
사진·김구룡 기자·photo@datanet.co.kr


국내외적으로 인기가 높은 라그나로크 온라인 게임을 개발한 그라비티는 나스닥에 상장된 글로벌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현재 라그나로크는 국내는 물론 해외 37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그라비티는 로즈 온라인, 레퀴엠 온라인, 라그나로크 배틀 등 다양한 신작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 외에도 모바일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
이런 그라비티에게 향후 추가될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증가 등에 대비해 관련 전산자원을 구축하고, 최적화된 운영환경을 구비하는 것은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였다. 특히 시스템 부하를 줄이고 안정성을 확보하면서도 강화된 보안 및 백업 관리 시스템의 구축은 중요한 사안이었다. 언제라도 동시 접속자가 폭주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시스템 부하의 최소화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또한 백업으로 인해 ‘랙(Lag: 게임 진행시 네트워크 지연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이 발생하는 문제도 피해야 했다.

iSCSI로 비용절감·기존투자 보호
그라비티는 안정적이고 유연성이 향상된 전산 시스템 구축을 위해 베리타스VSR(Veritas Storage Relicator)을 도입한 바 있는데, 베리타스VSR은 NAS나 CIFS 환경을 지원하지 않아 새로운 백업 환경 역시 SAN 환경으로 구축해야만 했다. 그러나 SAN환경으로 구축할 경우 추가 소요 비용이 문제였다. 로그인 서버, 게임운영 서버, 빌링 서버, DB서버, 로그 서버 등 다양한 서버를 운용하고 있어 각 서버에 추가해야 할 HBA(Host Bus Adapter) 등의 문제로 SAN 환경 구축에는 많은 추가 비용이 예상됐다.
이 때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iSCSI 방식의 구성이다. SAN의 개념에서 파이버 채널을 제거한 iSCSI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SAN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어 비용문제로 고민하던 그라비티에게 최적의 선택이 됐다. iSCSI 방식 도입을 통해 그라비티는 SAN 환경을 구축했을 경우와 비교해 약 60%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넷앱 ‘FAS940c’는 추가장비의 구매 없이 기존 베리타스VSR의 모든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는 점과 아울러 SAN/NAS를 동시에 지원하는 통합 스토리지로써의 유연성과 확장성이 채택 시 고려된 장점이다.
그라비티는 FAS940c를 게임 로그 데이터 백업을 위한 1차 백업 용도 뿐 아니라 VSR서버 외 다른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1차 백업한 후 NDMP(Network Data Management Protocol)를 이용해 LTO(Linear Tape Open)로 2차 백업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NDMP 백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FS(Network File System)나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를 사용해야만 하는데, 하나의 장비에서 SAN과 NAS 환경을 지원하지 않는 다른 스토리지와 달리 FAS940c는 SAN/NAS 환경을 동시에 지원해 기존 장비의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더넷 환경과 파이버 채널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 및 로즈 온라인 게임 전반의 전산 관리를 맡은 전종경 시스템 운영팀장은 “중요 DB 로그 백업 기능을 하면서 기존 제품과 쉽게 연동되는 클러스터 제품이라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도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SAN 환경 속도에 뒤처지지 않아 경제적”이라며 “향후 제공될 서비스를 고려할 때 디스크 확장이 쉽고 RAID레벨 변경없이 추가가 가능하다는 게 또다른 매력”이라고 말했다.

기존 SAN 환경과 동일한 성능 제공
고비용 SAN 환경의 대안으로 채택한 iSCSI 스토리이지만 성능 면에서 결코 SAN 시스템에 뒤처지지 않았다. 일례로 FAS940c의 도입 이후, 30K 이하의 작은 파일로만 구성된 데이터 650MB를 iSCSI를 통해 백업하는데 그라비티 측이 소요한 시간은 1분 25초에 불과했다고 한다. 전 팀장은 “서비스용 DB서버로 활용되는 SAN 스토리지와의 데이터 전송에서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며 FAS940c의 성능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 있어 랙 없는 서비스 공급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게임 유저의 실시간 동시접속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게임에서 랙의 발생은 게임의 흥미를 반감시킬 뿐만 아니라 게임 만족도를 크게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그라비티는 DB백업 시 발생하는 랙을 줄이기 위해 레플리케이션(Replication)이란 개념을 도입했다. 레플리케이션은 1차 스토리지에 먼저 저장된 데이터 자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백업을 수행, 동시에 2개의 I/O를 발생시키는 미러링 보다 부하를 줄일 수 있어 온라인 게임 등 데이터 연속성이 중요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단 1초의 랙이 발생해도 사용자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리는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는 DB 데이터 미러링 시 발생되는 부하로 인한 랙 때문에 완벽한 백업 시스템 구축이 어려웠지만 레플리케이션 도입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이다.
그라비티는 레플리케이션 도입으로 시간적인 갭 없이 백업을 수행, 장애 발생 시 다른 게임 업체에 비해 장애 직전 데이터에 근접한 복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장애 발생 시 타 게임 업체가 1~2일 전의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그라비티는 FAS940c 구축과 함께 도입한 레플리케이션 기능으로 장애 발생 시점에 최대한 가까운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전종경 팀장은 “베리타스와 넷앱 스토리지를 연동한 백업 솔루션을 갖춤으로써 다른 온라인 게임업체와 변별되는 백업 솔루션 부문의 확실한 장점을 갖게 됐다”며, “FAS940c를 이용한 레플리케이션 도입은 보다 효율적인 백업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다른 게임업체에게도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에서 로그 파일은 가장 중요한 데이터로 단 1분이라도 유실된다면 게임 유저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 장애 발생으로 인해 하루 전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유저는 하루의 노력을, 이틀 전 데이터가 제공된다면 유저는 이틀의 노력이 헛된 것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랙을 발생시키지 않고서도 백업을 진행할 수 있는 레플리케이션 기능은 시스템 장애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강한 경쟁력을 갖게 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안정적인 전산시스템 구축으로 선도 업체 위상 확보
그라비티는 iSCSI 백업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 SAN 환경과 유사한 고성능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NAS와 SAN 환경 모두를 지원하는 넷앱 FAS940c로 시스템 유연성 또한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전종경 팀장은 “온라인 게임 업계에서 성공하는 길은 뛰어난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 외에도 게임 유저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빠르고 안정된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것”이라며 “베리타스VSR과 넷앱 FAS940c 도입을 통해 이러한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라비티는 이번 넷앱 솔루션 도입으로 싱가폴, 미국 이탈리아, 호주 등지에서의 라그나로크 확장 진출은 물론, 게임 개발 업체 손노리와 공동으로 착수한 캐주얼 게임용 포털 사업 등 향후 추가될 서비스에도 보다 효율적인 전산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전종경 팀장은 “증가 추세에 있는 온라인 게임 유저를 위해 안정적이고 성능이 향상된 전산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둬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선도 업체로써의 위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NTERVIEW
전종경 | 그라비티 시스템 운영팀 팀장
성능 대비 가격 ·확장성 ‘만족’

iSCSI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계기는.

백업 시스템 구축에서 SAN 환경을 구현하기에는 비용적인 측면이 문제가 됐다. 게임 운영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백업 부문까지 고가의 SAN을 도입한다는 것은 투자비 부담이 너무 컸다. 더욱이 그라비티는 게임 운영을 위한 많은 수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어 SAN 도입 시 투자비는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었다. iSCSI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는 최적의 솔루션이었으며, iSCSI의 이점인 비용 대비 성능이나 확장성 등도 도입 결정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넷앱의 FAS940c 스토리지 시스템을 선택한 배경은.
넷앱 장비는 SAN과 NAS 모두를 수용해 시스템 유연성과 향후 확장성이란 측면에서 이점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영 중인 베리타스 장비와의 완벽한 연동을 지원해 선택하게 됐다.
추가될 서비스를 고려할 때 디스크 확장이 쉽고 RAID 레벨 변경없이 추가가 가능하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넷앱의 스토리지는 가장 맞춤화되고 최적화된 제품이었다.

iSCSI 스토리지 운용 소감은.
서비스용 DB서버로 활용되는 SAN 스토리지와의 데이터 전송에서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 성능 면에서도 결코 SAN 스토리지에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iSCSI의 도입은 일단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한다. 또한 이번 스토리지 도입하면서 비용이 조금 더 들었지만, 클러스터 방식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성 측면에서 더욱 향상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도입이 주는 이점은.
백업 시스템 구축은 일종의 보험으로 눈에 띄는 직접적인 이점을 말하기는 힘들다. 보다 완벽한 백업 시스템 구축으로 장애 발생 시 그라비티 게임 유저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물론 이전에도 테이프 백업을 하고 있었지만, 테이프 백업은 백업시간 등의 문제로 디스크 백업만큼 자주 수행하기는 힘들다. 넷앱 스토리지를 이용한 디스크 백업과 기존 테이프 백업을 병행함으로써 그라비티는 완벽한 백업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또한 FAS940c를 중심으로 단일화된 백업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장애발생 시 일관된 복구 정책 및 지원도 가능해졌다.

향후 스토리지 확장 계획은.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는 전세계 37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지만, 한국에서의 도입이 다른 지역의 확장으로 반드시 연결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단 한국에서의 도입이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어 중국, 대만 등 백업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고 라그나로크가 서비스되는 다른 지역에도 제안할 생각이다.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 호스팅 사업자: (주)아이네임즈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