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hop - 무선
상태바
Workshop - 무선
  • 승인 2005.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려오는 RFID 물결에 대비하라
RFID 태그 기술 채택 대세 … 바코드에 비해 다양한 장점 발휘

현금인출기 앞에서 신용카드를 직접 꺼내지 않고도 일을 볼 수 있는 RFID 태그 기술을 이용하면 이용이 한층 편리해질 것이다. 월마트나 美 국방부 등과 같은 대형 회사나 정부조직에 물품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라면 이제는 모든 제품에 RFID 태그 기술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유통 또는 고객들의 요구에 의해 RFID를 도입할 전망이다. 이에 따른 장점은 기업 내부적으로 볼 때 좀 더 구체화될 수 있다. 예를 들면, RFID 데이터를 이용해 재고조사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상용 바코드 시스템과 비교해 RFID의 장점은 RFID 태그 스캐너가 현장에 직접 설치돼 있지 않더라도 팔레트상의 모든 태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RFID 태그가 상자속의 모든 상품에 적용돼 있다면 리더기는 속도나 거리 수준에 좌우되지만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RFID 실행 수준에 의해 고정된 대다수의 리더기는 잠겨있는 문이나 공장과 창고사이의 계산대와 같은 설비 시설의 주요한 시설을 통과하는 것처럼 물건 상자와 팔레트, 제품을 스캔한다.
그러나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스캔을 하는 것은 상충관계도 나타난다. 욕실 휴지 등과 같은 제지업의 팔레트인 경우, 제지가 무선 주파수를 간섭하지 않기 때문에 스캔이 비교적 쉽다. 반면 음료수 캔의 RFID 태그는 금속이 무선 주파수를 반사하고, 액체는 이를 흡수하기 때문에 제지처럼 간단하지는 않다.
지난해 11월에 발표된 EPC글로벌의 EPC(Electronic Product Code) 표준을 준수하는 2세대 RFID 태그는 현재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 이 새로운 태그에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조금 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조만간 태그 관련 표준이 좀더 정교해 지면서 태그 가격은 더욱 저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RFID 태그를 준비하라

RFID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는가? 첫째로 조직의 지원체계와 이를 추진하기 위한 기본 프로세서를 구성해야 한다. 대다수 기업들은 RFID의 실제 혜택이 자원계획 또는 상세한 목록의 데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라벨을 붙이고 제품을 선적하는 슬랩 앤 쉽(slap and ship) 개발 방법에 부가되지 않는다는 점에 동의, 태그를 시작했다.
대신 현재 놓여진 비즈니스 프로세서를 평가하고 RFID 기술의 이점을 이용해 필요한 만큼 변화와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부가되는 것은 기대되는 비용과 이익뿐 아니라 RFID 이행 우선권의 산출 리스트이다. 예를 들면 제품 또는 선적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기 위해 선적에 RFID 라벨 사용을 결정할지도 모르고, 자동 영수증 발행과 선적창고에서 물건을 운반하는 업무 등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물건, 상자, 팔레트 등 라벨이 있는 물건의 가치는 태그에 의존한다. 특정 단위에서 필드 서비스 시간을 추적하려면 각각의 물건에 별도의 시리얼 넘버를 매길 수 있다. RFID를 적용한 기업들은 별도의 상품보다는 상자나 팔레트 레벨에서 태그를 실행하고 있다. 내부 목록수를 EPC 넘버와 연계해 케이스와 팔레트, 상자를 어떻게 추적할지 규정한다면 이후 태그 데이터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측정단위 문제와 전후 참조문제를 어떻게 다룰지, 별도의 시리얼 넘버안과 많은 수를 평가방안을 결정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RF 태그와 스캐닝으로 많은 다른 것들을 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은 이미 가지고 있지 않은 데이터를 모으거나 좀 더 미세한 내부 정보와 같은 현재 데이터에 관한 구체적인 레벨을 모으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아이디어는 현재의 시스템과 프로세서를 직접적으로 지적하는 것이다. 전사적 자원관리(ERP) 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창고 관리 시스템 상에서 RFID 트랜잭션을 캡쳐할 것인지 등이다.
상품에 필요한 비즈니스 거래를 분명히 한 후 내부 프로세서를 향상시키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돋보이게 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결정하기 위한 프로세서를 통해 현재의 방법을 거꾸로 작동시킨다. 현재의 트랜잭션 레벨 보고서 이상의 것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RFID가 제공하는 것과 추가적인 규모로 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하드웨어 - 리더기와 서버
새로운 서버 또는 현재의 시스템에 설치될 수 있는 RFID 리더는 현재의 네트워크 또는 새로운 시스템에 탑재된다. 만약 바코드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면 RFID를 대체하거나 새로운 트랜잭션을 생성시킬 장소를 결정해야 한다. 공장이나 창고 등지에 새로운 RFID 스캐너를 설치할 실제 공간이 있는지, 기대하는 RFID 트랜잭션 규모에 기반해 서버나 대역폭이 추가로 요구될 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RF 소스와 간섭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상품 또는 저장시설이 네트워크상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RFID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조정하기 위한 시스템 운영자의 기술이나 조직의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는 일부 트레이닝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 이러한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증명하기 위한 RFID 테스트는 도전이 될 수 있다. 상자나 케이스, 팔레트의 목록, 위치와 연관된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로 인해 RFID는 네트워크를 궁지에 빠뜨릴 수도 있다. 따라서 서버나 네트워크는 이러한 폭증하는 새로운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이용해 할 수 있는 것을 결정해야 한다.

곳곳에 산재한 데이터
RFID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은 RFID를 컨트롤하는 것으로, 에지 서버상에서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일단 실시간 RFID 데이터를 캡쳐하면 에지 서버는 애플리케이션이 인식할 수 있는 포맷으로 스캔 트랜잭션을 제거하거나 요약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단지 데이터를 요약하기 때문에 체계화된 RFID 시스템의 새로운 기회를 제한할 수도 있다.
평가 프로세서를 거칠 때까지 RFID가 네트워크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예를 든다면 내부 시스템에 모든 상자들의 스캔을 보내지 않고 RFID 데이터를 요약해야 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결정해야 할 것이다. 데이터와 트래픽 규모를 저장하지만, 시리얼 넘버에 의해 상자를 추적할 수 없다. 시리얼 넘버로 추적할 수 있더라도 상품에 대한 더 많은 데이터는 얻을 수 없으며, 이는 네트워크에 무리한 일이 될 것이다.
한편 캡쳐된 트랜잭션 평가는 자동으로 이뤄진다. RFID가 많은 넘버링과 같은 내부 경과를 어떻게 단순화할 지 고려한다. RFID를 이용해 팔레트 상에서 많은 것을 혼합할 수도 있다. 제품을 캡쳐, 선적, 반환, 리콜 등의 과정이 팔레트마다 하나씩 이뤄진다고 가정하면 여러개의 것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세서를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
새로운 RFID 시스템을 통해 전부의 기능성을 얻을 필요가 있다면,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현재의 프로세서와 제한 사항을 이해해야 한다. 바코드 시스템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매니지먼트 프로세서와 데이터 캡쳐를 RFID가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는 준비됐는지, 데이터 캡쳐 프로세서를 천천히 하거나 완충할 필요가 있는지 균형을 맞춰야 한다. 현재의 재고 시스템으로는 동시에 한 개의 상자에 대한 영수증을 발급할 수 없을 것이다. RFID를 지원하는 재고 트랜잭션 리포팅 프로세서를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다.

철저한 관리
RFID 데이터 크기는 조직 시스템에 새로운 부담을 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확장 솔루션도 필요할 것이다. 서버가 대형 트랜잭션을 빠르고 끊임없이, 일관성 있게 다룰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하고, 미세한 데이터와 증가하는 트랜잭션 볼륨도 예상해야 한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RFID 트랜잭션 플로우에 영향을 받을 것인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어떻게 이동시킬 것인가, 단일 비즈니스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가, 아니라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했는지, 이러한 모듈을 링크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벤더에 의존하는지, 아니라면 내부 통합 팀에 맡기는지 등이다.
광범위한 RFID의 도입에 따른 주요 장점은 월마트의 창고에서 파트너의 가게 앞까지 물건이 들어있는 상자를 배달하는 과정의 엔드-투-엔드 트랜잭션에 가시성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EPC글로벌은 하나의 또 다른 트랜잭션에 이미 입증된 무역 파트너의 가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표준, 프로세스, 절차를 확립하고 있다. 이벤트 기반의 기반의 XML 트랜잭션 프로세싱과 무역 파트너에 의존한 이러한 표준은 무역 파트너 프로파일과 최근 B2B 전송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한다.
RFID는 실시간 이벤트의 XML 포맷에서 EDI 포맷의 트랜잭션까지 움직임을 가속화할 것이다. 만약 파트너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EDI-INT(EDI-Internet Integration)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XML로 전환된 RFID-드리븐에 남겨질 것으로 EDI 팀의 기술을 업데이트를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다룰 수 있도록 구성한 또 다른 내부 시스템을 포함해 근원적인 통합인, EDI와 XML 모두 관련해 잊지 말아야 한다.

프로세스 과정
RFID 도입 과정을 전개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전개한다는 것과 거의 똑같다. RFID와 같은 변화의 충격을 도표로 나타내는 것을 자동화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RFID 도입이 정식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에 속하지 않음에도 불구, 이러한 과정이 어떻게 상품위에 RFID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만으로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지 고객들을 제대로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잘 배치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도표는 어디에서 어떻게, RFID가 병목을 해결하고 보상될 수 있는지 도와줄 것이다.
새로운 RFID 트랜잭션을 지원하기에 충분하도록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과는 별개로 네트워크 상의 개별적인 RFID 리더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더불어 새로운 태그나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 등과 같은 트레이딩 파트너의 요구 변화를 제대로 적용시켜 나가야 한다. 만약 절박한 상황에 직면하지 않는다면, RFID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교체나 비즈니스 프로세서에 숙달될 때까지 RFID 태그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Step by Step
RFID 도입 계획

중요한 RFID 넘버링 스키마를 선택하라. 팔레트, 아이템 또는 특별한 아이템까지 RFID 트래픽 수준을 결정하고, 현재의 넘버링 계획과 조화시킬 수 있는 지 확실히 하라.

네트워크를 준비하라.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계획된 볼륨의 용량 지원이 가능한지 확인하라.

새로운 RFID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제공하고 요약할 것인지 결정하라.

내부 통합 조건을 검사하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비즈니스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만 하는 지 결정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어떻게 트랜잭션을 받아들일 수 있는 지 규정짓는다.

외부 통합 조건을 알아야 한다. 트레이딩 파트너 사이의 협력은 RFID 도입의 중요 요소로 안전한 인터넷 프로토콜 상의 XML 메시징을 지원할 수 있는 지 평가하라.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의 최상위 것을 선택하라. RFID는 비즈니스 프로세서를 향상, 변화시킬 것으로 우선은 현재의 프로세서를 이해해야 한다.

RFID는 美 국방부와 월마트에 물품을 제공하는 업체와 같은 몇몇 대형 무역 업체에 의해 이미 구현되고 있다. 조직 내부에 데이터의 커다란 리소스가 될 수 있도록 RFID를 준비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