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호스팅 업체 선택요령 “핵심포인트 5가지”
상태바
웹 호스팅 업체 선택요령 “핵심포인트 5가지”
  • INTERNETWEEK
  • 승인 200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지면서 적절한 웹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일이 IT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결정 사항 중 하나가 되었다.

비교하기조차 어려운 복잡한 서비스를 무려 1만5,000여 개의 웹 호스팅 업체들이 제공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다. 이 어려움을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여러분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기술인지를 판단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사항이 있다. 이 고려 사항들은 높은 위험과 값비싼 오류를 겪지 않고 양질의 서비스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1. 충분히 조사하라

기술 및 비즈니스 관점에서 웹 호스터들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탄탄한 실적을 갖고 있는 업체인가? 사업을 시작한지는 얼마나 됐나? 자금 흐름은 원활한가, 아니면 현금 고갈로 고전하고 있나?

『그 호스터가 사업을 계속할지, 아니면 다른 업체에 인수될지 확인해야 한다』고 컨설팅 업체인 스톤브리지 테크놀로지스(Stonebridge Technologies)의 분석가 데이비드 재쿠보스키(David Jakubow- ski)는 말한다.

호스터의 설비를 직접 둘러보는 것이 현명하다. 재쿠보스키는 무정전 전원장치(UPS), 디젤 발전기, 소화시설, 접근제어 시스템, 인프라 잉여성 등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호스터가 적절한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다면 다음 단계는 그 호스터가 여러분의 요구에 적합한 배경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 호스팅 업체가 호스트하고 있는 고객들 중에서 여러분이 설치하려는 것과 비슷한 웹 운영을 하고 있는 곳은 몇이나 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들 중 최소 3개 고객을 소개받아 각 고객에게 그 호스터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라고 재쿠보스키는 조언한다.

그 고객들의 사이트에 로그온해 피크 때와 그렇지 않은 때의 응답 시간을 체크 해보라. 또 www.hostcompare.com/discussandreview.htm 등 그 호스터가 언급하지 않은 다른 참조 사이트들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스터가 고객의 호스티드 인프라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오피스나 로케이션들이 어떻게 분산돼 있는지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컨설팅 업체인 르네상스(Renaissance Strategies)의 분석가 파스칼 아꾸레(Pascal Aguirre)는 차이가 아주 많다고 말한다.

브로드캐스트 액세스를 직접 제공하려 하는 업체들이 있는가 하면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다. 이것은 풀필먼트와 고속 연결(그 연결의 스루풋이 아니라 서비스의 시작 및 유지 속도) 수준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직접 연결하거나, 마치 직접 연결을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컨트롤을 행사할 수 있을 정도로 연결 서비스 제공 업체와 긴밀한 상업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호스터가 유리하다. 파트너십이 느슨해 지역 벨 회사들(RBOC)이나 신규지역전화사업자(CLEC)의 처분에 의존해야 하는 호스터들도 아주 많다. 가능한 여러분이 선택한 호스터가 많은 것을 컨트롤하고 중간에 끼어 드는 제3자가 적은 것이 좋다』고 아꾸레(Aguirre)는 말한다.

호스터를 철저히 점검했다면 그 호스터의 시설이 여러분 회사와 반드시 물리적으로 가까워야 할 필요는 없다. 물론 여러분의 회사가 그 시설의 공간만 임대하고 서버 관리는 직접 맡는다면 여러분의 IT 인력이 신속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여러분이 풀 매니지드 솔루션을 선택하고 지원 수준에 높은 신뢰감을 갖고 있다면 물리적인 인접성이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쩌면 호스터가 여러분의 출입을 허용하지도 않을 수 있다』고 포레스터 리서치의 분석가인 브렌던 하니건(Brendan Hannigan)은 말한다.

호스터를 가까이 두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싶어하는 업체들이 많지만 인접성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인접성을 고집하다가 더 중요한 혜택을 놓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런데 인접성이 기술 성능을 향상시키지 않을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더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몇 개의 홉(hop)이 있는가 하는 것과 각 서버가 얼마나 바쁜가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