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정보기술 관리의 통제
상태바
7.정보기술 관리의 통제
  • 박성범 한국솔루션 대표이사·기술사
  • 승인 200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정보기술관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전략적 방향과 원칙을 제공하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통합된 엔터프라이즈(EI)를 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정보기술관리는 엔터프라이즈의 특성에 맞는 정보기술구조 개발 시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이번호에는 정보기술관리를 구성하는 정보기술관리 정책, 전략, 지침 및 기능적 통합, 기술적 통합, 상호운용성의 개념을 포함하는 전사적 통합의 개념에 대해서 고찰한다.

1. 정보기술관리의 전략

정보기술관리 전략은 정보기술관리의 구성요소로서 조직의 정보자원 관리를 위한 전략적 방향과 원칙을 제공하며 정보기술구조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정보기술관리 전략 계획은 각 부서의 정보자원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며 정보기술관리를 위한 조직의 비전, 궁극적인 목표와 세부목표, 성과측정,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한다. 그리고 정보기술관리는 기능 관리자들이 프로세스들과 데이터 그리고 정보시스템을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통합된 엔터프라이즈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정보기술관리의 목적
정보는 회사의 발전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더욱이 ‘정보의 우위’는 회사존립과 직접 연관된다. 이를 위하여 각 부서는 정보기술능력의 사용과 관리를 위한 전략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정보기술관리 전략 계획(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Strategic Plan)은 각부서의 정보자원 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기술 관리를 위한 전사적 비전, 목표와 목적, 성과측정, 그리고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 획은 정보기술 구성 요소들이 통합된 정보기술환경에서 사용자를 위하여 상호 협력하여 일할 수 있도록 해주며,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기능영역과 조직을 통합함으로써 정보기술로부터 얻는 이익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 전략 계획은 두 가지의 결정적인 성공요인을 강조하는데 부서의 ‘통합된 활동’과 ‘사용자’이다.

사용자 지향 방침은 각부서의 업무수행에 있어서 우선적 고려해야할 요소이며 정보기술관리 임무와 비전에 명백하게 반영돼야 한다. 정보기술관리 전략 계획은 전부서에 대하여 정보자원 관리를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 계획은 정보기술관리를 위한 회사의 공통 비전, 궁극적인 목표와 목적, 성과측정,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한다. 이 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가 필요하다.

▪ 정보기술관리를 업무수행을 위한 요구에 연결한다.
▪ 정보기술관리 계획을 위한 장기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 전체 영역과 조직에 걸쳐서 정보기술관리 활동의 조화와 통합을 돕는다.
▪ 전사 정보기술관리 자원과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광범위한 메커니즘을 구축한다.

전략계획 구조
최상위의 정보기술관리 전략 계획은 세부적인 계획, 이니시어티브 및 전체적인 전사 목표와 관련된 더욱 세분화된 각 부서 계획의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것은 정보의 우위와 정보기술 이니시어티브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공통된 노력과 중복되는 업무의 식별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이것은 각부서와 CIO의 계획 및 예산절차 과정에서 최초로 검토될 것이다.

각 목표 선언은 동일한 방법으로 전개되는데, 설명과 개념적 다이어그램은 목표달성을 위한 개괄적인 내용을 보여준다. 세부적인 결과부분은 ‘결과성과 척도(indicator)’를 이용한 성공적인 목표의 실현을 나타내고, ‘주무 성과평가기관(primary performance evaluation offices)’은 성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가시화한다.

우수모델은 업무절차 개선(BPR), 종합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 또는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조직이나 환경의 실례를 제공한다. 또한 이 사례들은 목표의 실현가능성을 나타내고 사례연구, 협력 및 경쟁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목적과 전략들은 각각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폭넓은 활동으로 구분되며, 각부서의 계획과 프로젝트는 이러한 전략들을 지원하고 달성할 것이다. 또한 각 전략은 발전 방향과 제안된 주무 책임부서를 구분한다. 이러한 전략계획의 규정을 만드는 각부서의 기획과 계획절차는 CIO의 가시도(visibility)를 보장하기 위하여 위에서 설명한 영역들을 사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