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온·오프라인 브랜드 전략
상태바
3.온·오프라인 브랜드 전략
  • 김대중 홍익인터넷 e-Biz 컨설팅 BU 이사
  • 승인 2000.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기업 통합 전략
지난 9월호와 10월호에서 오프라인 기업의 e-비즈니스화 전략과 온라인 기업의 오프라인 사업 전략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다. 지금부터 여러분과 같이 고민해야 할 부분은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을 위해 온라인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만약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할 경우에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것인가라는 부분에서는 혼동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국내 대기업의 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을 점검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려 한다. 먼저, 브랜드(Brand)의 정의에 관한 것으로, 브랜드란 『자산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을 의미한다. 또한 브랜드와 구별되는 브랜드 자산이란 『동일한 마케팅 노력을 투입했을 때 브랜드력이 없는 상품과 있는 상품간에 나타나는 이익의 차이』로 정의될 수 있으며, 브랜드가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가치」인 브랜드 자산의 개념으로 진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더 정확한 개념 정리를 위해서 David A. Aaker와 Erich Joachimsthaler의 저서*1)에서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브랜드의 회계학적 가치 즉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은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 인지된 품질(Perceived quality) 그리고 브랜드 조합(Brand association)으로 구성된다』

*1) David A. Aaker and Erich Joachimcthaler, 『Brand Leadership』, fp the free press, 2000, P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