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삼성테스코 원격 로컬 서버 통합 관리
상태바
Case Study - 삼성테스코 원격 로컬 서버 통합 관리
  • 승인 2005.07.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 서버·전원 관리로 무인 데이터센터 안정성 확보
싸이클라이드 토털 IT 인프라 관리 솔루션 도입 … 인력 활용·TCO 절감 효과 누려

고객에게 사랑받는 한국 최고의 유통회사를 모토로 하고 있는 삼성테스코는 지난해 10월과 올 2월 두 번에 걸쳐 데이터센터 이전 작업을 성공리에 완료했다. 특히 과천 데이터센터의 대전 이전 프로젝트는 무인(無人)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수많은 NT, 유닉스 서버들의 원격 및 로컬 통합 관리를 위해 싸이클라이드(cyclades)의 토털 IT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삼성테스코는 원활한 무인 데이터센터의 운영이 가능해져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은 물론 장애대처 시간 단축, TCO 절감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 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 | | 사진·김구룡 기자·photoi@datanet.co.kr |

대형 할인매장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며 유통업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가격 할인, 포인트 카드, 경품 행사 등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쟁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IT 인프라가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이러한 고객 확보 전략과 함께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IT 인프라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대형 할인매장들의 경우에는 IT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지금껏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매장 늘리기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전국적으로 산재한 매장들로부터 올라오는 데이터를 취합, 분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IT 인프라의 통합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결국 충성심 높은 고객 확보를 통한 수익 극대화의 밑바탕에는 IT 인프라 확충 못지 않게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가 자리하고 있는 셈이다.
삼성물산과 영국 테스코(TESCO)의 합작으로 설립된 삼성테스코(대표 이승한 www.homeplus.co.kr)는 현재 전국에 40개의 홈플러스 매장을 운영중으로 할인점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매출 10조원이라는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무인 데이터센터를 구축, 효율적인 IT 인프라 관리를 통한 인력 활용을 비롯 TCO 절감에 나서고 있다.

무인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비용절감 '톡톡'
사실 국내 대다수의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운영해 오고 있다. 다만 자체 인력보다는 IT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IT 자원들을 운영 및 관리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고 시도하고 있다. 삼성테스코 역시 별반 다를 게 없었다. 과천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를 IT 아웃소싱 업체에 맡겨 그간 관리를 해왔다.
하지만 CIO의 단순 인력이 아닌 가치있고 효율적인 인력 활용과 TCO 절감 주창에 따라 IT 기술의 지속적인 접목을 통해 기존 데이터센터의 관리 인력을 없애는 획기적인 무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삼성테스코는 지난해 10월 대전으로 데이터센터 1차 이전을 완료했고, 올 2월에 2차 이전 작업을 끝내며 본격적인 무인 데이터센터를 구현해 업무 효율성과 TCO 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삼성테스코의 무인 데이터센터 구축은 관련 업계에서는 처음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위험성이 수반되는 프로젝트로 기존 IT 인프라를 단순 확장하는 개념이 아닌 완전히 새롭게 전환하고자 했다는 점이다. 특히 관련 프로세스는 자체적으로 만들면 되지만 관리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툴을 찾아내는 것이 급선무인 관계로 3개 업체를 대상으로 BMT에 들어갔다.
우선 기본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원격 접속 기능과 전원 관리에 초점을 맞춰 BMT를 실시, 요구 사항은 물론 사용 편의성, 지원 능력 등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싸이클라이드의 토털 IT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싸이클라이드코리아 국내 총판인 미디어윌이 무인 데이터센터 구현을 위한 기술지원과 콘솔, KVM 스위치, 원격 전원 관리 솔루션 등을 공급하게 됐다.

원격/로컬 서버 관리 구성도 - 그림
대전 주센터 랜 싸이클라이드 KVM/net 아웃 오브 밴드 연결 로컬 접속 관리자 룸 싸이클라이드 KVM/net RP 로컬 관리 사내 DWDM 원격 접속 서울센터 원격 관리 랜 관리+OOBI 통합관리로 서버의 원격/로컬 모니터링, 관리, 유지보수 실현

안정적인 접속과 사용 편의성 '탁월'
싸이클라이드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랜 및 왠 상에 있는 윈도, 선, 유닉스 서버들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아웃 오브 밴드(Out-Of-Band) 툴인 올터패스(AlterPath) KVM/net 스위치와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들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원격 전원 관리 시스템 등을 이용해 랜 관리와 OOBI(Out-Of-Band Infrastructure) 통합관리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무인 데이터센터 서버의 완벽한 원격 및 로컬 모니터링, 관리, 유지보수를 실현, 장애대처 시간 단축을 통한 데이터센터의 가용성은 물론 안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해 보유 IT 자원의 활용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됐다.
무인 데이터센터 구축은 사전 준비 작업과 싸이클라이드 솔루션 덕분에 큰 문제없이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었다. 오히려 ROI 등 비즈니스 케이스가 없으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는 삼성테스코의 기업 특성상 새로운 솔루션 도입을 통한 무인 데이터센터의 안정성을 경영진에 확신시키는 일이 오히려 어려웠다는 후문이다.
윤동성 삼성테스코 시스템관리팀 과장은 "무인 데이터센터는 상주 관리 인력 없이 원격 접속을 통한 관리와 장애처리가 이뤄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접속과 사용 편의성이 중요했고,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며 다운되는 윈도 NT 서버들의 리부팅을 위한 원격 전원 관리가 이번 프로젝트 성공의 관건이었다"며 "싸이클라이드는 콘솔 서버, KVM 스위치, 전원 관리 등에 필요한 토털 IT 인프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관리 인력 비상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시켰다"라고 말했다.

TCO 절감·비즈니스 효율성 크게 향상
삼성테스코는 2차에 걸쳐 데이터센터 이전이 완료된 가운데 현재 윈도 NT 서버 88대, 유닉스 서버 16대 등에 설치돼 원격 접속만으로 장애대처 시간을 단축하고, 관리자의 조작 실수로 인한 장애발생 가능성을 없애며 안정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운영해 나가고 있다. 특히 주관리 대상인 윈도 NT 서버에 효과적으로 관리자가 원격 관리 작업을 한눈으로 파악할 수 있어 간편할 뿐 아니라 OOBI 통합관리를 통해 보안이 유지되는 상태로 장애발생시 기존 랜으로 연결이 되지 않은 장비의 접속 및 신속한 장애처리로 최소한의 다운타임만으로 서버 정상화가 가능해 졌다.
권구포 삼성테스코 IS부문/IS개발팀 팀장은 "싸이클라이드 솔루션 도입을 통해 관리 인력 활용의 효율성뿐 아니라 신속한 장애 대처가 가능해져 TCO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회사의 기본 기술 전략이 MS 닷넷(.net)이기 때문에 윈도 NT 시스템이 핵심적인 위치에 있어 윈도 NT 서버 장애에 100% 활용, 비용절감뿐 아니라 비즈니스 효율성도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Interview
권구포 | 삼성테스코 IS부문/IS개발팀 팀장
윈도 NT 서버 장애·점검에 100% 활용

무인 데이터센터 구축 배경은.
삼성테스코는 그간 과천에 위치한 데이터센터를 IT 아웃소싱 업체에 맡겨 관리를 해왔지만 효율적인 인력 활용과 TCO 절감 주창에 따라 IT 기술의 접목을 통해 기존 데이터센터의 관리 인력을 없애는 획기적인 무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게 됐다. 지난해 10월 대전으로 데이터센터 1차 이전을 완료했고, 올 2월 2차로 e커머스 서버를 이전하며 안정적인 무인 데이터센터를 본격 구현하며 업무 효율성과 TCO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가운데 관련 업계에서는 처음이라는 측면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싸이클라이드 솔루션을 선정한 이유는.
무인 데이터센터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위험성이 수반되는 프로젝트로 상주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툴을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급선무였다. 철저한 사전준비 작업을 비롯 3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BMT를 실시했다. 서울센터에서 원격 접속과 전원 관리를 해야 하는 무인 데이터센터인 만큼 다양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기술력은 기본이고 사용 편의성, 지원 능력 등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싸이클라이드의 토털 IT 인프라스트럭처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 원격 및 로컬 서버 통합 관리, 원격 전원 관리 등이 이뤄지고 있다.

싸이클라이드 솔루션 도입 효과는.
현재 윈도 NT 서버 88대, 유닉스 서버 16대 등에 KVM 스위치, 원격 전원 관리 시스템 등을 설치해 원격 접속을 통한 장애대처 시간 단축이 가능해져 최소한의 다운타임만으로 서버 정상화가 되는 등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환경을 마련했다. 특히 윈도 NT 시스템이 핵심적인 위치에 있어 윈도 NT 서버 장애에 100% 활용해 효율적인 비용절감은 물론 비즈니스 효율성도 크게 개선됐다. 또한 정기적인 점검과 비정기적인 프로젝트 관리, 하드웨어 장애에 따른 리부팅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향후 IT 인프라 투자 계획은.
비즈니스 활성화에 따른 서버 추가 도입이 예상되고 있고, 싸이클라이드에서 콘솔과 KVM 스위치가 통합된 4포트 소형 모델이 출시되면 관리비용 절감 차원에서 슈퍼익스프레스 매장에 설치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IT 인프라 부문의 투자가 완료된 가운데 이제는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인 활용에 나설 계획으로 정보수명주기관리(ILM) 등 IT 자원의 내실화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