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KTF 통합보안 솔루션 도입
상태바
Case Study - KTF 통합보안 솔루션 도입
  • 승인 2005.07.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적인 트래픽 관리와 보안 침해 철통 방어로 굿타임 경영 실현
IP 라우팅.호스트 보안 등 다기능 IP 통합 보안 .. 방화벽 최적 구현 트래픽 처리 만족

1997년 PCS사업을 처음 시작한 이후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주요 서비스 사업자로 자리매김한 KTF(대표 조영주 www.ktf.co.kr)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최첨단 기술, 적극적인 투자와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국내 이동 통신 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기준에 맞는 경영환경 도입과 각종 IT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는 KTF는 각종 보안 침해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방화벽을 비롯한 보안 장비 구축에 들어갔다. 그러나 대규모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해줄 수 있는 보안 솔루션에 대해 고민하던 KTF는 최근 노키아 IP 시큐리티 솔루션을 도입하며 간단히 문제를 해결했다. KTF의 노키아 IP 시큐리티 솔루션 도입사례를 들여다본다.
장윤정 기자·linda@datanet.co.kr

1천100만이 넘는 이동통신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KTF는 일반 고객들 및 각종 공급업체, 협력업체, 대리점, 내부 직원 등 다양한 대내외 고객들과 관련된 수많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KTF의 경우 각 네트워크 별로 효율적이고도 조직적인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고 이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과 투자를 쏟아 왔다.
KTF는 2002년부터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최고 사양의 제품인 IP 2250을 최근에 도입해 외부와 연결되는 인터넷과 내부에서 사용되는 고객관리시스템인 와이즈(WISE)에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노키아 IP시큐리티 솔루션으로 안정적 운영
KTF는 각종 보안 침해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방화벽 도입을 추진했으며 추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점은 대규모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일이었다.
노키아의 IP시큐리티 장비를 쓰기 이전 KTF는 썬 서버에 체크포인트 제품을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해 사용하고 있었는데 썬 서버는 범용 제품이라 장애가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을 항상 안고 있었다. 게다가 트래픽이 급속하게 늘어남에 따라 범용 서버를 하드웨어로 계속 지속시키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따라 기존 소프트웨어인 체크포인트의 방화벽을 그대로 쓰면서 하드웨어만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됐고 이런 상황에서 노키아의 솔루션은 최대의 효과를 가져왔다.
유기무 KTF 정보시스템부문 IT네트워크팀 과장은 “노키아의 IP시큐리티 장비를 사용하기 전엔 범용 서버를 활용했는데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늘어나는 트래픽을 감당해내지 못했다”라며 “외부 인터넷뿐 아니라 고객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내부의 시스템을 무리 없이 커버하면서도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치를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뒀고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솔루션 제품은 보안과 관련해 우리가 기존에 활용하던 체크포인트의 방화벽을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이었다. 구축 후 문제없이 사용돼 만족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장비는 방화벽을 최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안정적으로 설계돼 있으며 늘어나는 트래픽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했다. KTF는 2002년부터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솔루션을 도입해 사용해 오고 있으며 초기에 도입한 IP 530, IP 740 모델부터 시작해 IP 1260과 최신의 성능을 제공하는 IP 2250 모델까지 최근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IP시큐리티 도입으로 고객만족 극대화
KTF는 이미 2002년 노키아의 IP 740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었지만 급격히 늘어나는 트래픽으로 인해 대내외 네트워크 성능이 계속적으로 나빠졌고 이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인터넷 사용과 관련, 인증 작업을 위해 통합 PC보안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도록 했는데 트래픽 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인증 작업에 부화가 심하게 일어났고 장애가 계속적으로 빈번히 발생했다. 당시 KTF는 IP 740 3대를 사용해 총 8천명 가량의 이용자 수를 커버해 왔는데 도입 당시 보다 이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으로써 인증과 관련한 작업 속도는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으로 떨어졌다.
따라서 이용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 때에 활용하지 못하고 트래픽이 줄어드는 저녁 늦은 시간에만 비교적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등 효율성의 저하가 심화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또한 인터넷 사용 및 내부 고객 관리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느려져 전반적인 직원들의 업무 진행 속도가 매우 느려지고 효과적인 업무 처리가 이뤄지지 않아 IT네트워크 팀에 대한 내부 불만과 평판도 악화됐다.
이처럼 보안 장비가 효과적으로 작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개인의 불편과 업무 효율성이 낮아진 것은 물론이고 회사의 전반적인 생산성 및 오퍼레이션에도 나쁜 영향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보안 장비와 관련한 문제점들이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KTF의 IT네트워크 팀은 빠른 속도와 즉각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시큐리티 장비를 신속히 도입하고 방화벽과 관련해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연 현상을 빨리 해결해야만 했다.
이를 위해 네크워크 팀은 기존 장비의 성능과 사양을 면밀히 검토했고 현재의 장비로는 업그레이드를 한다 하더라도 늘어난 트래픽을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고성능 제품인 노키아의 최신 시큐리티 장비 IP 2250을 각각 인터넷 보안과 내부 관리 시스템 보안 업무에 새롭게 도입했다.

트래픽 문제 해결과 높아진 효율성 ‘만족’
IP 2250을 도입한 이후 인터넷과 내부 관리 시스템의 상태는 안정화되고 처리 속도도 빨라졌다. 최대 트래픽 양을 처리하더라도 1대당 가동 수준이 30% 정도로 여유가 많아져 앞으로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 네크워크의 즉시성이 개선되고 오퍼레이션의 효율성도 매우 높아졌다.
특히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장비를 사용한 이후로는 예전 범용 서버를 활용할 때 보다 장비의 구조가 간단하고 안정성이 높아져 장비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고 편리해졌다. 범용 서버를 쓰던 때에는 유지관리가 복잡하고 장애를 점검할 때 책임소재가 불명확했지만 노키아 장비를 쓰고 난 이후로는 유지관리가 훨씬 쉽고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책임소재가 명확해 문제 해결에 쏟는 시간과 노력이 크게 단축됐다.
KTF는 노키아 장비 중 최고 사양 제품인 IP 2250을 작년 말 도입했으며 현재 계속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용인에 재난복구센터를 건설 중인 KTF는 이 센터가 마무리되면 IP 2500 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외부 이용객과 관련된 네크워크 서비스의 경우 글로벌 기준에 맞게 제작된 노키아와 같은 외산 장비들을 활용해 운용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결과를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유기무 과장은 “일반적으로 기존에 없던 영역에 대한 솔루션을 도입하는 경우는 입찰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되지만 기존에 있던 장비를 좀 더 좋은 성능의 것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의 경우엔 입찰은 하지 않는다”며 “노키아 IP 시큐리티 솔루션의 경우에도 기존 장비를 좀 더 높은 성능의 것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쪽에 속하기 때문에 입찰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추가, 보다 개선된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고 언급했다.
또 유 과장은 “일반적으로 성능, 장애발생 수준, 지원 처리 등은 장비에 상관없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며 KTF의 경우 표준테스트(benchmark test)는 별도로 하지 않았다. 필요한 제품의 규격리스트를 미리 준비하고 여기에 맞는 제품을 가진 업체만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테스트는 무의미하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 과장은 “KTF는 최근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 서비스인 핌(Fimm)을 상용화했고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을 선보였다”며 “노키아 IP 시큐리티 등으로 보안 침해사고 없이 안정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 KTF는 고객만족도 1위를 목표로 새로운 고객만족경영인 ‘굿타임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INTERVIEW
유기무 | KTF 정보시스템부문 IT네트워크팀 과장
노키아 IP시큐리티로 국내 최고 통신 서비스 자신

노키아 IP 시큐리티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는.
우리는 네트워크 트래픽이 많은 통신업체로 방화벽 도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규모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일이었다.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장비를 사용하기 전엔 범용 서버를 활용했는데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늘어나는 트래픽을 감당해내지 못했다.
따라서 외부 인터넷뿐 아니라 고객관리 시스템을 비롯한 내부의 시스템을 무리 없이 커버하면서도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장치를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솔루션 제품은 보안과 관련해 우리가 기존에 활용하던 체크포인트의 파이어월을 가장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이어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쭗 최근에 도입한 노키아 IP2250에 만족하는지.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장비들을 처음 사용한 것은 2002년부터였지만 최신 모델인 IP 2250은 작년에 도입했다. IP 2250은 기능과 속도 면에서 훨씬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왔는데 도입한 이후 인터넷과 내부 관리 시스템의 상태는 안정화되고 처리 속도도 빨라졌다. 인증 작업 과정에서 그 동안 심각하게 발생하던 작업의 부하도 없어지고 최대 트래픽 양을 처리하더라도 1대당 가동 수준이 30% 정도로 여유가 많아져 앞으로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무엇보다 관리와 운영이 편하게 이뤄진다는 점에서 만족한다.

향후 활용 및 진행 계획은.
네트워크 시큐리티와 관련해서는 항상 계속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더라도 트래픽이 앞으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에 대비해 늘 보완책을 생각해 두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향후 새로운 보안 환경과 문제 해결이 요구될 때 이에 적합한 노키아의 보안 솔루션이 있다면 계속 검토해 사용할 계획이다.
현재 용인에 재난복구센터를 건설 중에 있는데 이 센터가 마무리되면 노키아의 IP 시큐리티 플랫폼들을 이곳에서도 도입해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외부 이용객과 관련된 네크워크 서비스의 경우 글로벌 기준에 맞게 제작된 노키아와 같은 외산 장비들을 활용해 운용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결과를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