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er's Guide - IP 폰
상태바
Buyer's Guide - IP 폰
  • 승인 2005.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태 위치 호환성 퍼포먼스 등을 꼼꼼히 따져라
필요한 기본 사양 먼저 숙지... 시스템 가입자 수용 능력이 품질 좌우

새로운 VoIP 시스템 가격은 IP 폰에 따라 다르다. 단말기의 품질은 시스템에서의 가입자 수용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여기서는 형태와 위치, 호환성과 퍼포먼스 등을 고려해 어떻게 단말기를 선택할 지를 설명한다.

새로운 VoIP 시스템의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것은 선택하고자 하는 IP 폰에 따라 좌우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IP 폰의 품질이 가입자 수용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선택과정에서 흥분하지 말라. 대신 IP 폰의 형태와 위치, 호환성과 퍼포먼스 등을 따져보자.
우선, 구매하고자 하는 IP 폰이 어떤 기본사양을 필요로 하는지 상기하라. 표준 다이얼을 지원할 경우 사용자들은 다이얼을 누른 후 엔터 또는 보내기 버튼을 누를 필요 없다. 제한된 수의 케이블이 데스크톱에 적용되는데, PC 또는 랩톱과 같은 디바이스에 대해 스위치처럼 동작하거나 적어도 2개의 10/100Mbps 자동 센서를 지원할 것이다. 더 나아가 각각의 폰들이 IEEE 802.3af PoE(Power over Ethernet)을 지원하고 있어 케이블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단말기는 수동으로 단말기를 초기화(reset) 할 수 있으며, PC 헤드셋 또는 스탠더드용 포트와 묵음 버튼을 지원한다. 견고한 초기화 버튼은 이상적이지만 드물다. 만약 사용자들이 플러그 또는 케이블을 뽑음으로써 쉽게 단말기를 초기화할 수 있는 지 확인해야 한다.

현명한 선택
IP 폰의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쉽다. 다른 부분은 선택 과정에서 엔드유저를 고려하는 것이다. 만약 엔드유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선택한 단말기는 폭넓게 채택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VoIP 구현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잘못된 선택의 단말기는 장롱 속에 처박히게 될지 모른다. 그리고 무거운 디바이스는 문진이나 문버팀기 정도로 전락할 수도 있다. 가벼운 충돌 후 단말기가 크레들에 제대로 놓이지 않게 된다면 커뮤니케이터라기보다는 투사기로 사용하게 될지도 모른다.
만약 예산이 있다면 다양한 디자인 옵션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을 것이다. 예산을 줄이거나 대량으로 사게 된다면 사용자들이 공동위원회를 만들거나 사용자 중 대표를 선정해 구매해야 할 것이다.

사용 위치
사용하고자 하는 위치는 IP 폰의 기능을 결정하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인지, 집행해야 하는 부분인지, 부가적인 기능인지를 결정하는 데 요구되는 사항이다. 첫 번째 질문은 '어디에서 단말기를 이용할 것이냐'다.
기본적인 IP 폰은 극히 기본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식당이나 접견실, 메일룸, 저장창고와 같은 공용지역에 놓일 수도 있지만 대다수는 데스크톱에 적용된다. 이러한 단말기는 현재 통화 상태, 통화 중 대기, 발신번호표시 등이 나타나는 멀티플 라인 LCD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볼륨, 대기, 전환에 따른 하드키(hard-key) 기능은 명백하다. 많은 기본 폰들은 리다이얼, 스피드다이얼 등 적어도 5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키는 물론 화면 디스플레이를 조정할 수 있고, 보이스메일 표시 등이 가능한 메시지 기능이 지원된다. 스놈테크놀로지(Snom Technology)의 '스놈 190'과 지멘스의 '옵티포인트 410(optiPoint 410)'은 기본적인 IP 폰 중 우수한 제품이다. 이 제품들은 미드레인지 제품으로 200~400달러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파워유저, 매니저, 임원진 등은 더 정교한 모델을 원할 것이다. 호 전환과 다른 사용자와 컨퍼런스가 가능한 더 많은 기능은 물론 부가적인 사양을 요구할 것이다. 폴리콤 '사운드포인트(SoundPoint) IP 500'과 마찬가지로 양방향 스피커와 빌트인이 지원되고 멀티플 라인 LCD보다 더 화려한 그래픽 디스플레이가 구현될 것이다. 폴리콤의 제품은 3가지 호와 브리지 어피어런스(bridge appearance)를 구현하며, 13개의 프로그램 키와 160×80 픽셀을 지원하는 그래픽 디스플레이, 이중 스피커 기능 등을 지원한다. 시스코의 7960G와 쇼어텔(ShoreTel)의 IP 560은 동급 중 또 다른 단말기다. 하이엔드 단말기로 400달러 이상을 호가한다.
부수적인 단말기들은 송수신 라우터와 컨퍼런스 브리지를 구성할 필요가 있는 사업자들이 컨솔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다중통화를 위해 브리지 어피어런스 기능을 지원하는데 PC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폰과 결합돼 있다. 소프트폰은 사업자들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전적인 기업 리뷰가 가능하고, 유저 객체상에 호 출현을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할 수 있도록 빠른 다이얼링을 위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키를 활용할 수 있다.

상호호환성과 지원
많은 VoIP 시스템은 H.323과 MGCP(Media Gateway Control Protocol)를 지원하는 표준 기반의 IP 폰으로 호환성을 제공한다. 사실상 시그널링 산업 표준은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로 전용 게이트웨이 또는 변환 서비스 없이 각각 엔드포인트까지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어바이어와 보넥서스(Vonexus), 줄티스(Zultys)가 이를 완전히 따르는 것과 달리 알카텔, 노텔 등 기타 장비업체는 느리지만 SIP로 마이그레이션 할 것임이 분명하다.
SIP 폰을 이용하면 IM과 프레즌스(presence) 매니지먼트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비디오 컨퍼런싱 엔드포인트와 같은 SIP를 준수하는 디바이스와 쉽게 통합할 것이다. 노텔의 단말 시스템은 폴리콤 멀티미디어 데스크톱과 그룹 컨퍼런싱 시스템을 지원한다. 지멘스의 하이패스(HiPath) 시스템은 프레즌스 매니지먼트와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 서버를 이용한다.
어바이어의 4602SW 단말기는 SIP를 준수하며, 시스코의 7960G의 기능과 모든 특징을 갖고 있지만 가격은 좀 더 비싸다. 또한 대중적인 써드 파티 SIP 폰과 비교해 가격은 다소 저렴하지만 볼륨, 일시정지, 전환 등의 하드키를 갖고 있다. 폴리콤은 VoIP 표준을 따르며, IP 단말 상에서 H.323, MGCP, SIP 등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퍼포먼스
VoIP 시스템은 네트워크 퍼포먼스에 민감하다. 다른 측면에서 VoIP는 네트워크 대역폭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며 왠 링크상의 또 다른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 또한 높은 대기시간 또는 지연으로 바쁜 네트워크는 호 품질이 감소되고 일관성이 없는 음성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대다수의 IP 폰은 샘플, 통과에 필요한 압축어, 대역폭을 살리기 위해 수용 시 필요한 비압축어 등과 관련, G.711, G.729, G.723과 같은 표준 코덱을 지원한다.
G.711 코덱은 IP기반의 대략 80Kbps급으로 샘플 또는 통과하기 위해 PCM(Pulse Code Modulation)을 사용한다. 만약 대역폭이 제한되어 있다면 G.729코덱은 40Kbps급으로 압축하는데, 알고리즘을 압축함에 따라 약간이 지연이 있을 것이다. G.723 코덱은 음성 데이터를 압축하지만 엔드포인트 사이에 약간의 지연이 있다. 만약 지연이 발생되지 않으면서 대역폭을 저장하기를 원한다면 사용하는 코덱이 VAD/SS(Voice-Activity Detection with Silence Suppression)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라. 무언억제는 누군가가 얘기할 때 패킷을 전송하거나 주변의 소음을 필터링함으로써 대역폭을 대폭 삭감한다.

PDA와 통합 가능
떠오르고 있는 IP 단말기 혁신을 놓치지 마라. 몇 가지 다른 특징은 적용을 용이하게 만든다. 단말기가 쉽게 업그레이드되고, TFTP 서버로 형성될 수 있는지 분명히 하라. 필요하다면 통신 이중화를 위한 단말기 포트를 적용하기 위해 호 로그, 분석을 위한 호 품질 정보, 매뉴얼 세팅 등을 포함해 단말기 관리가 이뤄지도록 다른 유용한 기능을 갖는다.
어떤 경우에는 스위치나 PC 같은 중간 매체가 단말기 접속을 자동으로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작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마이텔네트웍스의 5230 IP 폰은 PDA와 완전히 통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또 다른 디바이스로 단말기 수용성을 이동하고 PDA상에서의 기능을 활성화할 수도 있다.

차별화된 특징

■ 콜 어피어런스 ■ 프로그래머블 키
■ 콜 로그 ■ QoS 지원
■ 코덱 지원 ■ 시그널링 표준
■ 소리 억제 ■ 전화번호 저장
■ 풀 듀플렉스 스피커 ■ PC 포트 전환
■ 핸드셋 ■ 음성 암호화
■ PoE ■ 소리 조절 하드키
■ NAT ■ 웹 인터페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