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특집 >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로우엔드 스위치
기능 못지 않게 적당한 가격대 스위치 선택 중요 750달러 이하 7개 스위치 테스트 … 가격 대비 성능 우수
2005년 07월 11일 00:00:00
750달러 이하 가격대의 7개 스위치를 테스트했다. 최고 선택은 달콤한 일생의 보증서를 얻는 것과 같은 것으로,
유연성 있는 업링크 옵션과 특별한 관리 인터페이스에 테스트 중점을 뒀다.

적당한 가격에 훌륭한 스위치를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즐거운가. 750달러 이하의 비용이 저렴한 소매 제품 중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기가비트 이더넷 업링크 포트와 24포트 10/100 스위치 중 엔터프라이즈급의 기능을 갖춘 매니지드 이더넷 스위치를 골라봤다. 관리 툴은 품질과 형태뿐 아니라 특별한 가상랜(VLAN) 및 포트 구성으로 인해 중요한 고려 대상이었다.
가공되지 않은 처리량과 성능을 테스트했지만 SNMP와 같은 모니터링 옵션과 관리, 커버리지, 쉬운 셋업을 요구하지 않았다. 이러한 스위치들이 세상에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그러나 네트워크 개념의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는 관리자라면 사용자 매뉴얼이나 벤더의 웹사이트와 같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를 통해 셋업과 유지보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애드트란(Adtran), 얼라이드텔레신(Allied Telesyn), 넷기어, HP 프로커브(ProCurve) 네트워킹, SMC네트웍스가 테스트에 참여했는데, 이 중 얼라이드텔레신과 넷기어가 각각 2개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총 7개의 스위치가 테스트 대상이 됐다.
HP 프로커브 2626은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드를 수상했는데, 뛰어난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와 유연한 업링크 옵션, 적당한 가격 등으로 전체적으로 최고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그다지 많은 기능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넷기어의 FS526T가 적당한 가격대의 알맞은 선택이 될 것이다. 만약 VoIP에서 구동되거나 QoS를 요구하는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얼라이드텔레신의 AT-8524M도 고려해 볼만하다.

테스트 방법
테스트는 간단하다. 연결된 테스트 워크스테이션인 콘솔포트에 IP 기반의 복잡한 연결을 세팅한 후 SNMP 모니터링을 활성화하고 포트 상태를 리뷰하며 가상랜을 셋업할 수 있도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Firefox)와 사파리(Safari) 브라우저를 통해 웹 인터페이스를 구동했다. 이용 가능한 곳에서 업링크를 테스트했으며, 별다른 문제없이 코어 스위치를 모든 부문에 연결할 수 있었다.
스위치 기술과 통계, 인터페이스 트래픽 리포팅, SNMP1과 SNMPv2c를 지원하는 적합성에서 끊임없는 결과로 SNMP 프로브를 테스트하기 위해 다트웨어의 인터맵퍼(Dartware’s InterMapper)를 이용했다. SNMP가 요구하는 것을 얻고 스위치상에서 인터페이스의 수를 리포트하기 위해 MIB2 서브셋의 ‘ifNumber’ 가치 조회에 근거했다.
제공된 정보를 체크하기 위해 BSD 유닉스 클라이언트로부터 snmpwalk를 구동했다. 참여 제품군 중 넷기어의 FS526T만이 SNMP를 지원하지 않았다. 등급은 셋업의 용이성, 기능구성, 물리적인 디자인, 근거, 전체적인 스위치의 가치 등에 따라 이뤄졌고,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진 것은 가격이었다.

HP
프로커브 네트워킹 프로커브 2626

프로커브 2626은 안정된 득점 포인트를 기록해 테스트 제품 중 1위를 유지했다. 699달러의 프로커브는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제품수명 보장과 확실한 느낌을 제공한다. 박스를 꺼내어 보면 인스톨 가이드로 우수한 설명서와 시디롬 매뉴얼이 제공되며, 시리얼 케이블과 랙마운팅 하드웨어가 번들돼 있는 등 빠르게 구동할 수 있도록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한다.
콘솔 매니지먼트는 단순하다. 텔넷 세션을 오픈하면 디폴트 세팅으로 로그인 할 수 있다. 어드레싱으로 쉽게 셋업이 가능하며 메뉴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자바 기반의 웹 클라이언트는 HTTP 또는 HTTPS 상의 테스팅 툴과 우수한 매니지먼트를 제공한다. 우리는 한 장소에서 SSL을 얻을 수 있도록 웹클라이언트 상에서 별 문제없이 보안 인증서를 인스톨했다.
SNMP 커뮤니티 네임이 웹 클라이언트 대신 커맨드-라인 메뉴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세팅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커브는 스피킹 SNMP1과 SNMPv2c 모니터링 툴로 우수하게 작동했다. 이 스위치는 공급된 자체 설명서와 트래픽 상태, 인터페이스 상태로 돌아오며 snmpwalk 커맨드로부터 장황한 설명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한 번에 구동되는 패킷 통과 시간이 43초를 기록하는 등 부팅 속도를 고려하는 등 테스트 상에서 눈에 띄지 않은 스위치 중 하나다. 현재의 인프라와 통합하기 위해 미니-GBIC(Gigabit Interface Converter) 포트 또는 1,000Mbps급 업링크 등 다른 프로커브 제품군과 스택이 가능하다.

넷기어
FSM726S/FS526T

이번 리뷰에서 플러그 앤 플레이에 가장 근접한 솔루션은 넷기어의 초기 모델인 프로세이프(ProSafe) 24포트 10/100 스마트 스위치인 FS526T로 대형 홈 오피스나 중소기업에 적합한 엔트리 레벨의 매니지드 스위치다. 이 제품은 콘솔포트가 부족하지만 기본 컨피규레이션으로 구성된 번들형 윈도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위저드 디스커버리(Smartwizard Discovery)를 이용한다. 셋업 애플리케이션을 작동했음에도 불구하고, 브라우저로 다큐멘트 상에서 디폴트 IP를 이용해 제품을 관리했다.
이 제품은 SNMP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판매박스가 C등급이지만 포트당 가격이 매우 낮다는 점이 소규모 스위치로 기본 기능만을 원할 경우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우리가 테스트한 어떤 제품보다 부팅 시간이 짧은 13초 미만으로 기록됐다. 만약 소규모 워킹 그룹에 연결할 필요가 있다면 이 제품이 적당할 것이다.
프로세이프 24포트 10/100 L2 매니지드 스태커블 스위치인 FSM726S는 2개의 GBIC 슬롯과 2Gbps 쿠퍼 포트, 24 10/100 포트, 프론트-마운트 콘솔 포트로 구성돼 있다. 콘솔 인터페이스는 초기 셋업에 잘 완성된 메뉴 기반의 위저드를 포함한다. 특별히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유용하다.
기본 컨피규레이션으로 자바 기반의 GUI는 매우 훌륭하다. 포트상태의 실시간 그래픽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테스트한 제품 중 최고의 관리 인터페이스로 지목된 만큼 시스템 관리에 따른 접속이 쉽다. 가장 좋았던 GUI 특성은 가상랜과 트렁킹 또는 SNMP 커뮤니티 스트링 구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크리티컬한 세팅을 바꾸는 것에 반해 팝업 경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또한 SNMP 호스트 네임과 커뮤니티 네임 모두를 구성하기보다는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SNMP를 쓸 수 있는 관리자를 필요로 한다. 세 단계 과정은 초보자가 다루기 힘들지 모르지만 스마트한 보안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테스트에 참여한 대다수의 제품이 그러하듯 FSM728S는 snmpwalk로부터 완전한 정보와 시스템 기술 묘사, 트래픽, 인터페이스의 전환, SNMP1과 SNMPv2c를 지원한다.

얼라이드텔레신
AT-8026T/AT-8524M

얼라이드텔레신은 두 가지 제품을 제공했는데, 529달러의 2개의 고정된 쿠퍼 기가비트 업링크로 구성된 경제적인 제품인 AT-8026T와 649달러의 미드레인지급 AT-8524M이다. 여기에 AT-A46 기가비트 쿠퍼 업링크 모듈이 95달러에 제공된다. 두 가지 모델 모두 제품수명 보증기간을 제한한다.
원거리 사무실에서 이 스위치들을 모두 구성, 관리하기를 원하지는 않았다. 빠른 스타트 가이드와 충분치 않은 CD 매뉴얼로, 실제로는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전용 셋업 다큐멘트를 활용했다. 다큐멘트를 다운로드 받았으며, 메뉴 기반의 콘솔을 이용한 각각의 솔루션 구성은 수월했다. 연결고리 없이 커뮤니티 네임을 구성하고 SNMP를 활용할 수 있는 AT 웹 매니지먼트 툴을 이용했다. SNMP1과 SNMPv2c, 전환된 인터페이스와 트래픽 상태, 시스템 기술 묘사, 실행된 snmpwalk 커맨드로부터의 완전한 정보를 모두 지원한다.
명확하고, 편리한 웹 인터페이스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셋업 장애는 별도로 차치해도 AT-85424M은 견고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이 제품은 레이어 2 QoS를 지원하는 유일한 제품이었고, 자동 컨피규레이션과 핫스왑을 지원하는 기가비트 이더넷 모듈을 함께 제공한다.
AT-8026T 역시 동일한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데, 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QoS와 ACL(Access-Control List)을 지원한다. 다소 불만인 점은 제품의 특성이 SSH(Secure SHell)를 지원하지만 테스트상에서는 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만약 QoS가 요구되지 않는다면, 2개의 빌트인 기가비트 포트를 지원하는 다소 저렴한 AT-8026T 스위치가 훨씬 가치가 있을 것이다. 얼라이드텔레신의 두 가지 솔루션은 소음 출력과 부팅시간 모두를 감안해 중간 레벨로 평가됐다.

애드트란
넷밴타 1224ST

넷밴타(NetVanta) 1224ST는 콘솔 매니지먼트에 대해 페이멀(female) 시리얼 포트를 사용해 테스트한 2가지 제품 중 하나다. 하지만 키트에 케이블을 지원하지 않아 젠더 체인저(gender changer)를 필요로 했다. 넷밴타 박스는 표준 24 10/100 포드는 물론 2Gbps T포트와 2개의 미니 GBIC을 711달러에 제공되며 5년간의 보증기간은 제품의 신뢰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시스코 커맨드 라인은 1224ST상에서 콘솔과 잘 어울린다.
만약 conf t 형태가 결코 아니라면, 기본 구성이 이 스위치에서 잘 맞을 지 모른다. 하지만 매뉴얼이 필요할 것이다. 1224ST는 텔넷을 지원하지만 SSH는 아니다. 우수한 웹 인터페이스는 포트 컨트롤, 가상랜의 쉬운 구성 등 여러 특징을 허용하는 GUI가 포함된다.
애드트란의 시스코-스피크는 SNMP가 구성되는 동안 이월될 것이다.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SNMP를 활성화시킨 후 메뉴 옵션이나 보조장치를 가지지 않았다면 커뮤니티 네임을 구성하기 위해 커맨드 라인으로 이동했다. 그러나 초보자는 온라인상에 제공되는 애드트란 OSCRG(Operating System Command Reference Guide) 9.1을 이용해 OS를 숙지해야 한다. 일단 구성이 완료되면 모든 SNMP 프로브와 snmpwalk 기능은 기대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SMC
타이거스위치 SMC6724AL2

SMC네트웍스의 타이거스위치(TigerSwitch) 10/100은 다소 인색한 90일 보증기간 및 변덕스러운 인터페이스로 인해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끝마친 제품이다. SMC는 기기가 빠르게 구동하고 스위치의 프론트 콘솔 포트가 유용하며, 다큐멘트를 제공하는 몇 안되는 참가자 중 하나였다. 신뢰성을 즉시 낮출 수 있는 어떤 것도 확인하지 못했고, SMC가 3달간의 지원 기간 동안 충분한 신뢰할 수 있었지만, 399달러를 다른 솔루션에 투자하기를 원할지도 모르겠다.
이 제품은 부팅 시간이 매우 느리다. 결점이 있는 콘솔 포트나 케이블을 갖고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초기 시작이 활발하지 못했다. 부팅 시간은 패킷을 전송하기 시작하기 직전까지 157초가 걸렸다. 이는 디바이스의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우리가 테스트한 대다수의 스위치들이 65초 이하의 부팅 시간을 기록한 것과는 비교된다. 이 제품은 텔넷 SSH와 HTTP 스위치 매니지먼트를 제공하는데, 콘솔은 투박한 편이며 웹 인터페이스는 잘 구성되지도, 직관적이지도 않았다. 다른 요인으로는 빠른 시작 정보가 인스톨 매뉴얼에 있지 않지만 매니지먼트 가이드에는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SNMP 구성은 다소 수월한데, 우리는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커뮤니티 네임을 구성했다. SMC의 제품은 이미 디폴트로 구성돼 있는 제품으로는 우리가 테스트한 제품 중 유일했다. 이것은 어떤 면에서는 편리할 지 모르지만 보안문제가 있을 수 있다. 패스워드 접속을 다시 세팅한 후에 SNMP1과 SNMPv2c를 구동했으며, 프로브와 snmpwalk로부터 기대한 결과를 받았다. 2개의 확장 포트는 사용 가능한데, GBIC 또는 업링크 카드는 테스트에 지원되지 않았다.


750 달러 이하 로우엔드 스위치

만약 하드웨어 인프라가 완전히 단일 벤더로 이뤄져 있으며, 수많은 엔터프라이즈급의 매니지먼트 필요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저렴한 이더넷 스위치가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다. 이번에는 애드트란, 얼라이드텔레신, 넷기어, HP 프로커브 네트워킹, SMC네트웍스를 대상으로 적절한 가격대의 제품을 테스트했는데, 각각 제품들의 소매가격은 750달러 이하로 구성됐다.
우리는 설치의 편의성, 운용성,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에 대해 테스트했다. 또한 SNMP 지원과 QoS를 지원하는 저렴한 모델인지 평가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더 많은 관리정책을 요구하는 제품들을 발견했다. HP의 프로커브 2626이 에디터스 초이스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 제품은 보증기간, 적정한 가격, 우수한 관리 인터페이스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