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국내 최고 성능의 슈퍼컴 개통
상태바
서울대, 국내 최고 성능의 슈퍼컴 개통
  • [dataNet]
  • 승인 2005.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 성능의 슈퍼컴퓨터가 개통됐다.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자사가 공급한 서버 및 스토리지 장비로 서울대가 구축한 슈퍼컴 3호기가 20일 서울대학교 중앙전산원에서 개통식을 갖고 정식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대가 도입한 슈퍼컴퓨터는 최대성능치 5.148 테라플롭스로 현재 국내 최고의 성능을 기록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 교육기관중 선두권의 성능을 갖추게 된다(탑 500 사이트(http://www.top500.org)가 2004년 11월에 발표한 자료 기준). 특히 서울대 슈퍼컴퓨터 3호기는 특히 `리눅스 클러스터` 방식으로 제작된 시스템이다. 라이선스 비용을 물지 않는 공개 운영체계인 리눅스를 기본 운영체계로 채택했고, 수백대의 작은 IBM 서버들을 `클러스터링`이라는 방식으로 연결,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나면서도 높은 성능의 슈퍼컴퓨터를 구현했다.

한국IBM은 이를 위해 484 노드(대수) 규모의 IBM 블레이드센터 JS20 제품과 스토리지 제품인 FAStT700을 공급했으며, 세계 최대의 IT 서비스 조직인 IBM 글로벌서비스에서 실질적인 구축 서비스 및 그리드 통합 작업을 담당했다. 이번에 도입된 IBM 블레이드센터 JS20은 우수한 성능을 갖춘 파워 프로세서가 탑재된 블레이드 서버로, 얇게 설계되어 공간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용 절감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한편 서울대는 세계 10대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한 연구 인프라 확충과 이를 통한 경쟁력 향상을 적극 지원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새로운 슈퍼컴퓨터 3호기는 각종 학술 연구 사업의 기반 인프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 기업들에게도 저렴한 사용료로 슈퍼컴퓨팅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선두 기업들과 품질 경쟁, 제품 개발 경쟁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IT 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용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