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4Gbps SAN 기술의 장점 및 혜택
상태바
2. 4Gbps SAN 기술의 장점 및 혜택
  • 승인 2005.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 - 4Gbps 스위치 기술 및 시장 현황
기능·확장성·전략적 성장 위해 4Gbps SAN 업그레이드 불가피

2Gbps 기술과 동일 비용으로 4Gbps 구현 가능 … FC 디자인 개선·생산효과 제고 가능

연·재·순·서
1. SAN 및 4Gbps 스위치 발전 방향
2. 4Gbps SAN 기술의 장점 및 혜택 (이번 호)

배종완
브로케이드코리아 부장
cbae@brocade.com

지난 호에는 스토리지 및 SAN 시장 전망과 4Gbps 스위치 발전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봤다. 무엇보다도 필자는 올해 SAN 스위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호에서는 SAN 인프라를 4Gbps로 업그레이드할 경우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차세대 4Gbps SAN 기술을 채택할 경우, 기업이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혜택과 전략적인 장점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비록 10Gbps 기술이 다음 단계의 기술로 자리잡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기술을 채용하기 위한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며, 기존의 1∼2Gbps 인프라와 호환하지 않기 때문에 비경제적일 수 있다. 반면 2Gbps 파이버 채널은 속도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중대형 SAN 환경의 성능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4Gbps 제품 출시가 줄을 이을 전망이다.

4Gbps Vs 10Gbps
2Gbps 기술은 기존 1Gbps 기술의 HBA(Host Bus Adapter)나 스위치 등과 역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일 SAN 인프라 내에서 혼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2Gbps 기술을 널리 채택하고 있다. 나아가 업계 관계자들은 향후 SAN 스위치 발전방향으로 2Gbps에서 곧바로 10Gbps 시대로 진보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렇다면 2Gbps에서 4Gbps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IT 관리자들은 신기술 도입에 소홀한 것인가? 분명한 점은 4Gbps 기술이 10Gbps 기술과 달리, 1∼2Gbps SAN과의 완벽한 호환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기존 인프라를 철거, 교체할 필요 없이 4Gbps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를 10Gbps와 비교해 보면, 10Gbps 기술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투입돼야 함은 물론, 별도의 케이블 작업도 필요로 한다. 또한 10Gbps 기술을 채용할 경우 데이터 센터들은 단일 파이버 채널 상에 대역을 전송하고자 할 때, 기존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중계선을 2Gbps 또는 4Gbps로 다중화해 나가는 방법을 택해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10Gbps 기술은 기존의 1∼2Gbps 인프라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따른 비용효율성 측면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SAN 인프라 업그레이드 결정 시기
그렇다면 SAN 인프라를 어느 시점에 업그레이드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것이다. 기존 1∼2Gbps SAN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기술 선택과 관련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모든 장치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해 새로운 SAN 스위치가 서버, 스토리지 장치,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등 제반 구성요소들에 어떠한 피해도 주지 않아야 할 것이다.
물론 기존의 SAN 인프라가 현재의 작업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급속하게 비즈니스 데이터 양이 증가하게 되거나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문제가 발생해 성능저하가 발생된다면 분명 SAN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스토리지 장치들의 무한한 성능 잠재력을 만족시키시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SAN 인프라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이 보유한 스토리지 장치들을 4Gbps SAN 기술로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판단여부는 스토리지 장치들의 잠재력에 달렸으며, 이에 따른 기술 구현의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4Gbps 기술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를 결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브로케이드의 첨단 성능 감시(Brocade Advance Performance Monitoring) 기능이나 SAN 건강(Brocade SAN Health) 유틸리티 등 지능형 소프트웨어 툴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방법은 사용 통계와 성능 데이터를 수집해 네트워크 상의 병목 지점이나 데이터 트래픽 포화 수준 등도 점검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요소들이 모두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과연 업그레이드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 효과가 업그레이드 비용에 대비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줄 것인가? SAN 인프라를 4Gbps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의 장점은 대역 확대 면에서 우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표 1>과 같이 4Gbps 기술 구축에 따른 여러 가지 전략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브로케이드는 신기술 도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브로케이드 스위치들을 차기 버전과의 호환뿐만 아니라 역호환도 가능하게 해 기존의 1∼2Gbps SAN 환경에서 4Gbps 스위치를 구축할 수 있게 했다. 이와 같은 접근 방법을 통해 스위치 상호 접속과 같은 제한적인 방법으로 대역을 늘릴 수 있으며, 투자 보호효과를 높이기 위한 미래지향형 SAN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4Gbps 기술 구축에 따른 전략적 이득
지금부터는 앞서 언급한 4Gbps 기술 구축에 따른 전략적 이득을 항목별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본다.

1. 미래 확장에 적합한 SAN 패브릭
SAN 인프라를 4Gbps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이유는 차세대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이미 수많은 SAN 공급업체들이 정보수명주기관리(ILM)와 유틸리티 컴퓨팅을 용이하게 하는 차세대 스토리지 시스템 전략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첨단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차세대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관리자가 수동으로 처리하던 수많은 기능들을 SAN 스위치 인프라가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만일 스토리지 시스템에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SAN 인프라가 자동으로 스토리지를 배분해 다수의 애플리케이션들이 동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차세대 스토리지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해 SAN 공급업체들은 SAN 스위치 인프라 내에서 스토리지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중이다. 이러한 기술의 대부분은 2Gbps SAN 인프라와의 역호환을 지원하며, 대부분의 신규 솔루션들은 4Gbps 스위치 플랫폼용으로 개발되고 있다.

2. 최적의 성능
1∼2Gbps SAN 스위치 인프라가 일반적으로 기존의 SAN 패브릭에 대해 충분한 대역을 공급하고 있지만, 성능에 대한 요구는 급격히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가령 수시로 추가 대역을 필요로 하는 고속 테이프 장치들은 어쩌면 4Gbps SAN 인프라를 요구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고속 디스크 어레이와 서버가 도입되고, 대규모 SAN 패브릭 구축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추가 대역 요구도 점진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SAN 개발자들은 이와 같은 요구조건을 수용하기 위해 최신 고속 서버와 스토리지 장치 등을 연결할 수 있는 4Gbps SAN 패브릭을 구축하고 있다. 가령 브로케이드는 4Gbps 실크웜 4100을 통해 최대 256Gbps 급의 논블러킹 통합 대역을 지원해 고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첨단 ISL 트렁킹 기능과 34Gbps의 전 이중화 논리 링크 구현을 통해 최첨단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3. 확장성·가용도·보안성 향상
SAN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서 4Gbps SAN 스위치는 포트수 면에서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브로케이드의 실크웜 4100은 포트 온 디맨드 확장 기능 제공을 통해 간단한 라이선스 키 작동으로 16에서 32포트까지 확장시킬 수 있게 했다. 따라서 기업들은 비즈니스 요구에 부응하는 포트 수를 신속하게 늘릴 수 있다.
또한 가용도 측면에서 4Gbps SAN 스위치는 핫 코드 활성 기능을 통해 무중단 업그레이드 등 최신 고가용성 기능들을 제공함은 물론, 냉각 장치와 전원 장치의 이중화 기능과 아울러 핫스왑형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또한 메인프레임 컴퓨팅 환경의 FICON 기능은 가용도 높은 파이버 채널 스위치 아키텍처를 적용한 분야 중 하나인데, 실크웜 4100 역시 FICON 기능을 통해 다양한 메인프레임과 개방형 SAN 시스템 환경을 제공한다.
더불어 SAN 제공업체들은 SAN 패브릭의 보안 유지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SAN의 보안성이 크게 진보 발전하고 있다. SAN의 보안성을 더욱 강화화기 위해서 기업들은 텔넷 대신 업계 표준형인 시큐어쉘(SSH)을 이용해 4Gbps 스위치를 관리할 수 있다.

4. SAN 토폴로지 간소화
4Gbps SAN 스위치들은 첨단 ISL 트렁킹 기능을 통해 SAN 스위치를 연결함으로써 SAN 토폴로지를 간소화할 수 있다. 더불어 첨단 ISL 트렁킹 기능을 통해 4Gbps 스위치들 사이에 최대 8개의 ISL을 인에이블해, 스위치들 사이에 이뤄지는 모든 데이터 플로우가 프레임 차원에서 일정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결과적으로 4Gbps SAN 인프라가 10Gbps 네트워크 포트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스위치들 사이에서 논리적인 32Gbps 트렁크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기업들은 보다 적은 수의 ISL을 이용해 SAN 패브릭을 연결함으로써 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아울러 적은 수의 스위치를 이용해 SAN을 디자인함으로써 SAN 관리 부담을 줄여주고 전반적인 스토리지 비용도 절감시킬 수 있다.

4Gbps의 중요한 선택
오늘날 기업들은 기능, 확장성, 전략적 성장 면에서 현재와 미래의 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4Gbps SAN 인프라로의 업그레이드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분명 자기 독립성을 유지해야 하고, 동시에 현재의 SAN 인프라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한다면 변화를 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SAN이 IT 인프라의 일부로써 기술 진보와 맥을 같이 하길 원한다면 4Gbps SAN 솔루션이야말로 전략적 스토리지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또한 4Gbps 네트워킹 기술의 도입은 고객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파이버 채널 기술의 디자인 개선 및 생산효과를 높일 수 있다. 비록 아직까지 2Gbps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은 많으나, 향후 기업들은 2Gbps 기술과 동일한 비용으로 4Gbps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 주는 여러 가지 혜택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2Gbps 기술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그 이유에 대해 기업들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