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아키텍쳐(ESA)는 2003년에 소개된 SAP의 서비스 중심 아키텍쳐 (SOA) 접근법으로, 기업이 서비스 기반의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과 유연한 IT 인프라를 통해 비즈니스와 IT를 보다 긴밀하게 연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ESA 도입 프로그램으로 기업은 웹서비스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맞춤형 ESA 환경을 손쉽게 설계 및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은 고객의 ESA 도입을 위해 1) ESA 기회 워크샵 및 총소유비용 (TCO) 산출 세션을 통한 비전 구체화 2) 개별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맞춤형 로드맵 설계 3) 제안 솔루션 구현 및 공식 가동 4) ESA 가치 실현 및 효과적 변화 관리 등 4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별로 SAP는 고객에게 현장테스트를 거친 지원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다양한 툴과 템플릿, 샘플 등의 서비스를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 제공한다.
한의녕 SAP 코리아 사장은 "이제 기업은 자사의 IT인프라를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 SAP의 ESA 도입 프로그램은 SAP 넷위버를 기반으로 서비스 중심 아키텍처 고유의 유연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줘 기업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을 것"이고 설명했다. <송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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