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게이트웨이·iSCSI 도입 사례 `급증`
상태바
NAS 게이트웨이·iSCSI 도입 사례 `급증`
  • [dataNet] 권혁범 기자
  • 승인 2005.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N과의 컨버전스(convergence)가 NAS 시장의 고속 성장에 큰 힘이 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SAN 환경에서 파일 공유를 지원하는 NAS 게이트웨이는 이미 NAS 제조업체들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가트너의 `스토리지 아키텍처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NAS 게이트웨이는 SAN(11%)과 NAS(16%)의 수치를 합한 것과 동일한 2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중입니다.

이는 기 투자된 SAN 인프라 기반 위에 파일 서비스를 목적으로 NAS 게이트웨이를 도입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스토리지 전문가들은 NAS 게이트웨이 솔루션 채택의 결과로 상호 독립적 구조에서 통합 보완적 구조로 서비스를 가용하게 있게 돼, 스토리지 투자 비용 면에서 기존 증가분 대비 약 15∼30% 절감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NAS 컨트롤러 상에서 지원하는 iSCSI 또한 NAS 매출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일부에서는 iSCSI의 경쟁 상대는 SAN이 아닌 NAS라고 역설합니다. iSCSI가 주목받으면 받을 수록 SAN 시장보다는 NAS 시장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는 게 그들의 주장입니다.

이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문제지만, 아직까지 iSCSI는 NAS 시장의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IDC는 지난해 전 세계 iSCSI 시장이 총 6천400만달러 규모 수준이며, 용량 기준으로 4,749TB가 설치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권혁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