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지불결제(EBPP) 서비스
상태바
전자지불결제(EBPP) 서비스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빌링에 있어서 웹으로 청구서를 띄우는 일은 도전의 일부에 불과하다.
지불을 전자적으로 받을 수 있어야 등식이 성립되기 때문이다. 지불이 없다면, 당신의 온라인 빌링은 일방통행 도로에 불과하다. B2C(Business to Consumer), 특히, 공사, 전기통신, 신용카드 및 금융서비스 시장에서 EBPP(Electronic Bill Presentment and Payment)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많은 대형 회사들이 잘 구축된 시스템과 그들의 B2B(business to business) 거래 파트너의 지불처리용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는 B2B 영역에서는 다소 느리게 진행돼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점점 더 많은 수의 B2B 거래 파트너들이 비즈니스를 주관하게 되고, 웹을 통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송장, 과금 및 지불 처리를 동일한 형태로 처리하는 일이 중요시 되고 있다. B2B 거래 파트너들은 온라인 빌링에 대한 특별한 동기를 갖고 있다. 즉, 회사는 좀 더 빨리, 수동 작업이 덜 필요한 상태로 지불을 받고 싶어하는 반면, 고객은 귀찮은 지불승인 절차를 간소화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어떠한 EBPP 이행이건 지불처리는 반드시 A/R(Accounts Receivable) 및 A/P (Accounts Payable) 시스템과 긴밀하게 통합되고, 후방 지불처리 워크플로 및 프로시저를 지원하며, 세부적인 보고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빌링 상호작용을 위한 지불 처리에 있어 이 시장의 거대 기업인 체크프리(Ch-eckFree Corp.)는 명백한 선두 주자다. 하지만 미터밴트(Metavante) 및 프린스턴 이콤(Princeton eCom) 등 다른 빌러 중심의 업체들 또한 강력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시장의 세력가로 부상하고 있다. 지불 서비스뿐만 아니라 제시(presentment)를 포함한 완벽한 서비스의 EBPP 솔루션을 찾고 있는 빌러들은 이러한 부류의 업체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본적인 거래 처리 및 관련 서비스를 위해서는 사이버캐시(CyberCash), 사이버소스(CyberSource Corp.), 베리사인(VeriSign) 및 비슷한 기타 업체들이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반드시 요금 지불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상거래 지불 솔루션들이다. 상거래 사이트용으로 보안 지불을 이행하고, 이러한 같은 서비스를 EBPP 애플리케이션에 통합시키고자 하는 업체들의 경우는 이런 서비스가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페이바이체크닷콤(PayByCheck.com)이나 엑스닷콤(X.com)과 같은 다수의 전자수표 업체들이 비즈니스를 위한 제품들을 내세워 개인 대 개인 지불 이상으로 자신들의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볼 때, 이런 솔루션들은 단순히 지불인에게 전자수표를 통해 지불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중소규모 회사들에게 가장 적합할 것이다. 주요 빌러들이 많은 양의 지불을 위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지 여부는 더 두고보아야 알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