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버전스
상태바
디지털 컨버전스
  • 승인 2005.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rvivor's Guide To 2005
디지털 컨버전스

‘올포원, 원포올(all for one and one for all)’

절감된 비용으로 높은 성능 실현 … QoS 등 위험대비책 필수

최근에 본지에서 실시했던 설문조사 응답자들 가운데, 지난 해 기업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기술로 VoIP를 꼽은 사람은 3%에 불과했다. 이들은 ‘올포원, 원포올(all for one and one for all)’의 이점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기에 삼총사라고 불려도 마땅하다. 즉 이는 곧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를 위한 하나의 IP 네트워크다. 올해 당장 컨버전스 기술이 디버즈드 네트워크(diverged networks)를 대체하진 않겠지만, 이들은 충분히 그럴 만한 능력이 있으며, 음성과 비디오, 데이터용으로 여러가지의 전용 네트워크를 가진 기업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자금투자 우선순위를 1~5점으로 설정한 질문에서, 독자들은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에 평균 2.30점을 주었다. 경제가 아직 회복 중임을 감안할 때 나쁜 점수는 아니다. 사실 2천891명의 독자들 가운데 30%가 2005년에 VoIP를 이행할 작정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55%는 아직은 VoIP를 이행할 계획이 없으며, ‘점점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들 하도록’ 요구받고 있다고 말한 사람들도 있었다.
IT 전문가들이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일을 하도록 요구당하고 있으면서도 아직 컨버전스 전략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다. 컨버전스는 곧 성능의 담보없이 비용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자금줄을 쥐고 있는 사람에게 컨버전스에 드는 비용은 ‘올포원’ 네트워크로 인해 발생하는 절감효과로 인해 커버된다는 사실을, 그리고 품질이 믿을 만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라.
음성과 비디오 패킷은 충분한 대역폭과 QoS(Quality of Service) 전략이 있으면 IP 패킷에서도 문제가 없다. 그리고 추가 절감 효과로서 회사는 전기통신 비용 절감과 합리화된 관리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올포원의 이점
파이프에 다중 IT 자원을 두게 되면 하나의 파이프만 관리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운영비가 줄어들고 음성 및 데이터와 인터페이싱을 하는 시리얼 카드나 데스크톱으로 연결되는 별도의 전화선과 같은 몇 가지 항목이 IT 예산에서 사라진다.
하나의 파이프로 이동을 하며 비디오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조직의 규모나 예산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위한 화상회의 시스템이 있다. 비디오와 함께 음성은 말하는 사람을 똑같은 가상의 방에 둔다. 화상회의는 이기종의, 혹은 낡은 전화 시스템 때문에 발생하는 회의통화 품질 저하현상을 없애주며, 태만한 원격 근로자들의 잠을 깨워줄 것이다.

올포원의 위험
물론 우리 삼총사에 합류하는 데는 위험이 따른다. 여느 데이터 관리자든 마찬가지로 말하겠지만, 네트워크를 가로지르는 패킷의 수가 늘어나면 패킷 유실과 전송 지연으로 인해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도 그만큼 커진다. 네트워크에서의 패킷 유실과 지연은 호 신뢰도뿐만 아니라 음성과 비디오의 품질도 떨어뜨린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프서브(Differential Services)나 RR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등과 같은 QoS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네트워크에서의 트래픽을 증가시키면서 동시에 음성과 비디오용으로 QoS를 보장할 수 있게 해준다. 데이터 트래픽은 손상되지 않으며, 대역폭을 오버프로비저닝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 한 가지 위험은 컨버전스 기술이 직원들에게 새로운 개념일 수 있고, 보통 비 IT 텔레콤 부서에서 다뤄오던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교육과 협업 계획을 만들어내기 위한 별도의 예산을 확보해 둬야 한다.
마지막으로, 구속과 로드 문제가 있다. 이는 곧 전용 방안으로 인해 네트워크가 한 업체에게 구속이 되고, 그 업체에 의해 서비스가 개발 및 배치될 때에야 이들을 띄울 수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하나의 시스템 아키텍처에 투자하기보다는 개방형 표준을 지원하는 업체와 장비를 찾는 게 좋으며, 그래야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표준도 또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라이브러리와 코드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음성을 추가하라
만약 새 PBX를 사기 위해 시장에 나왔다면 VoIP를 고려해 보라. 지리적으로 분산된 로케이션에 다중 PBX를 갖고 있는 조직들이 VoIP를 선택하면 좋은데, 그 이유는 VoIP가 유연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구입과 설치 및 운영 면에서 IP-PBX는 전통적인 PBX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모든 사람을 IP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이것을 하나의 로케이션에서 관리하기는 쉬운 일이며, 콜센터를 재구성하기도 간단하다. 그리고 음성이 TDM 기반이 아니라 패킷 기반일 때 대역폭 절감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많다. 마지막으로 IP 전화는 다른 서버와 클러스터링이 되거나, 혹은 CME(Call Manager Express)를 지원하는 시스코 통합 서비스 라우터 2800/3800(Cisco Integrated Services Router 2800/3800) 시리즈와 같은 제품과 통합이 될 때 페일오버와 생존성을 둘 다 제공할 수 있다. 서버가 다운되거나 왠 회선이 고장날 때도 공중전화기를 찾을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기업에 왠이 있다면 음성용으로 IP 인프라를 사용함으로써 전화요금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출을 라우팅하기 위해 전화회사에 의존하는 일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침묵 억압(silence supression)이 있는 G.711과 같은 압축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아날로그 트렁크 회선 대신 VoIP를 이용해 회선에서의 대역폭 절감효과도 한층 높일 수 있다.
새로운 IP 음성 애플리케이션은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를 채택함으로써 가능해진다. SIP는 종단지점으로 호를 시작하고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로 들어갈 수 있는 지능을 주는 피어 투 피어 방안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SIP가 흥미로운 기술인 만큼 공허한 약속들에도 주의해야 한다. SIP 종단지점들용으로 막강한 써드파티 지원을 갖춘 업체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SIP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계획에는 2005년 발표될 데스크톱 OS인 이스탄불(Istanbul)에서 보여질 신기능들이 포함돼 있다. SIP를 처음 제안했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스탄불이 경쟁 업체들의 PBX 시스템을 지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VoIP에 얼마나 모험을 감행할지는 아직 더 지켜볼 일이다.

접속센터 추가하기
컨버전스 콜센터들은 CRM이나 헬프데스크 소프트웨어와 같이 IP에서 돌아가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레거시 PBX에서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해야 할 필요를 없앰으로써 비용을 절약해준다. IP 콜센터로 이동하는 데 있어 주요 걱정거리는 원격 액세스와 통합이다. 원격 대행자는 어떤 로케이션에서든 호출을 처리할 수 있으며, 이런 호출들의 라우팅은 전화회사가 아니라 기업의 랜/왠을 이용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통화요금이 줄어든다.
현재까지 콜센터에서의 이동은 대기업들과 같은 수준으로 레거시 장비와 콜 에이전트에 투자를 하지 않은 중소기업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비디오 보여주기
IP에서의 화상회의는 임원을 비롯한 직원들의 이동 시간을 줄여주고, 오디오와 비디오를 값비싼 ISDN을 통해 전송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감해 준다. 게다가 폴리콤(Polycom)의 VSX 3000이나 브이콘(VCon)의 비고(Vigo)와 같은 새로운 제품들 덕분에 화상회의는 복잡하고 값비싼 회의실 구성에서 저렴하고 사용이 간편한 데스크톱 시스템으로 옮겨가고 있다.
ISDN은 지금도 화상회의 시장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고 있지만, 이것은 가격이 비싸서 각 회선(호출)에 대해 각 채널과 관련된 높은 분당 요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ISDN 회선에 안녕을 고하기 이전에, 대역폭 필요조건을 낮게 유지하고 회의용 비디오 품질을 보존하기 위해 비디오와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야 할 몇 가지 것들이 있다.
우선, 화상회의 품질에 대해 얘기해 보자. 텔레비전에서와 같이 초당 약 30프레임의 풀모션 지원은 데스크톱에서 필요치 않을 것이다. 회의실에서 누군가 춤을 추지 않는 한은 초당 10~15프레임이면 족하다. 오늘날의 오디오 및 비디오 압축을 이용할 경우, 이는 곧 IP 기반 H.323 화상회의용으로 128~768Kbps 정도가 된다.
사용 중인 만큼의 동시 세션을 지원하기 위한 대역폭이 필요할 것이다. 대역폭은 동기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즉 각 종단지점은 같은 속도로 송수신을 한다. 종단지점이 384Kbps 세션을 협상하면, 두 종단지점에서는 모두 그 대역폭이 필요하다. 그리고 MCU(MultiChannel Unit)를 이용해서 여러 종단지점들과의 회의를 만들어낸다면, 이것은 반드시 모든 참가자로부터 스트림을 받아서 이들을 다시 각각에게 보내야 한다. 따라서 참가자 수에 한 세션에 필요한 대역폭을 곱한 만큼의 대역폭이 필요하다(N×호출당 대역폭).
유실된 패킷의 경우, 1%의 유실조차도 오디오 단절과 비디오 화질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2% 이상의 유실은 H.323용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다. 대기시간의 경우, 200 밀리초를 넘는 지연은 워키토키를 사용하고 텔레비전 실내 안테나를 달아두고 사는 사람들만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이다. 그렇지 않다면 QoS 전략을 찾아라.
비디오용으로 나와 있는 QoS 툴은 VoIP 용으로 사용되는 것과 같은 툴이다. 네트워크에서 가장 유용한 것은 디프서브(DiffServ), RSVP 및 프라이어리티 큐잉(Priority Queueing)이며, 컨버전스 네트워크는 이 세 가지를 모두 지원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폴리콤, 탠드버그(Tandberg) 및 브이콘 사이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소니같은 업체에서 기업 시장으로 진입함에 따라 올해는 이러한 완성된 패키지의 가격이 내려갈 전망이다. 예를 들어 폴리콤의 VSX 3000은 화상회의 장비이자, 데스크톱 컴퓨터용 LCD 디스플레이인데, 이제 탠드버그와 소니에서 유사한 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올포원 통신
UM(Unified Messaging)은 기존의 PBX에 음성 메시징과 e-메일 및 팩스를 합한 것이다. 레거시 PBX는 시리얼 회선 카드를 이용해 팩스 서버나 IP 기반 이메일 서버와 직접 통신을 한다. UM은 텍스트에서 음성으로, 혹은 음성에서 텍스트로의 전환기법을 이용해, 혹은 음성우편(wav 파일)이나 팩스(그래픽 파일)를 이메일에 첨부함으로써 전화나 이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다중포맷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PBX를 IP PBX로 교체하면 더 이상 시리얼 회선 카드를 이용해 IP 기반 기술과 통신을 할 필요가 없으며, UM은 UC(Unified Communiations)가 된다.
컨버전스 네트워크에서의 UC는 기존의 IP 자원과 XML 및 SIP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LDAP 디렉토리, 인스턴트 메시징, 캘린더 및 협업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돼 출석 관리의 이점을 확보하고 사용자들에게 수신 메시지를 알려준다. 그런 다음 이것은 이메일과 같이 각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포맷으로 이런 메시지들을 전달해 준다. 밖으로 돌아다니는 사람이라 프레퍼런스(preference)가 없다면 UM이 구성 가능한 규정 기반 정책을 이용해 당신을 좇아 메시지를 전달해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UC가 차기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인 것처럼 들리게 하지만, UC가 이메일을 대체하는 수준에 이르려면 가격이 먼저 내려야 한다.
현재 미국 통신산업협회(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에 따르면, UM은 기업 시장에서 22%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22%는 시트당 높은 가격과, 전체 기업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으로 인해 고급 사용자들만으로 채워진 수치다. 전통적인 전용 PBX 배치에서 벗어나 SIP와 같은 표준을 고수하면, 선택의 폭은 넓히고 비용은 줄일 수 있다. 음성 인식 기술과 텍스트 투 음성 엔진에서의 진보로 가격은 내려가겠지만, 2005년에 이것이 실현될 것 같지는 않다.
UM을 조사하고 싶다면 액팩(Accpac)의 메신저 시리즈 2.0(Messenger Series 2.0)을 살펴보라. 이것은 IP 인프라와 함께 작동하며, 지멘스 하이패스 8000(Siemens HiPath 8000)과 같은 비싼 UM 시스템의 기능을 저렴한 가격으로 누릴 수 있다.

Quiz

1. 회사에서 VoIP 시스템 배치를 못하게 막는 것은 무엇인가?
A) 이것이 법에 저촉된다는 강한 신념과 믿음을 갖고 있다.
B) 전화회사를 좋아한다.
C) CEO 책상에서 옛날 전화기를 없앨 수가 없다.
D) 우리의 모든 복권을 VoIP에게 걸었다. 아직 당첨이 되지 않았을 뿐이다.

2.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를 통합할 유능한 네트워크 관리자가 있는가?
A) 네트워크 관리자란 말을 정의해보라. 한 사람 찾아보겠다.
B) 오늘 모두들 골프를 치러 나갔다.
C) 아마 그런 것 같다. 그런데, 그 사람들에게 월급을 더 줘야 하나?
D) 물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들이 있다.

3. 네트워크에 QoS가 있는가?
A) 전혀. 그리고 다시 한번 그런 말을 꺼내면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겠다.
B) 전혀. 집에서 애플이 인터넷을 못하게 막는 데나 필요할 뿐이다.
C) 그렇다고 확신한다. 네트워크 담당자들이 점심시간에 그걸 갖고 놀고 있다.
D) 물론 있다. 작년에 여기에 대해 보도자료를 보내기도 했다.

4. 기업 통신용으로 비디오를 이용하고 있는가?
A) 베타를 말하나, VHS를 말하나?
B) 그런 데 신경쓸 기회가 없었다.
C) 지난 번 시도를 하면서 모두 체포되었다.
D) 물론. 우리 구내식당에는 텔레비전이 있다.

점수내기: A를 선택했을 때는 1점, B는 2점, C는 3점, D는 4점, E는 5점으로 계산하라.
▶ 4~8점: 빗나갔다
▶ 9~12점: 비슷하게 갔다
▶ 12~16점: 정확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