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0GB·5만 달러 이하 중간급 NAS 서버 평가 (2) / 제품분석
상태바
200~700GB·5만 달러 이하 중간급 NAS 서버 평가 (2) / 제품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까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서버는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기능 처리용으로는 하이엔드 쪽에서, 그리고 엔드유저 콘텐츠 배포용으로 로엔드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중간급 서버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는데, 이는 5만 달러 아래 가격으로 판매되면서 200~700GB의 스토리지와 10TB까지 확장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는 제품을 말한다. 이번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NT 환경에서 6개의 중간급 서버들을 평가해보았다.

■ 제 품 분 석

■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스 ‘썬더볼트 R500’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스(NSS)의 썬더볼트 R500은 성능, 확장성 및 기능의 뛰어난 조화와 함께 강력하고 사용이 간편한 웹 기반 관리 패키지로 에디터스 초이스 상을 수상했다. 5만 달러 기준 가격에 조금 못 미치는 4만9,995달러의 썬더볼트는 테스트한 제품들 중 가장 값비싼 NAS였다. 하지만 이 제품은 성능 또한 최고였으며,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들 중 가장 높은 용량을 갖고 있었다.

썬더볼트에는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스의 NAS엔진(NASengine)과 캐퍼럴 시스템즈에서 제작한 자체의 온보드 RAID 컨트롤러가 포함된 별개의 스토리지 인클로저, 두 가지 부분이 있다. 우리 구성에서는 7개의 73GB 드라이브가 들어갈 수 있는 하나의 10베이 스토리지 섀시가 있어서 총 415GB의 디스크 용량이 가능했다. 각각의 추가 섀시는 최고 10개 드라이브를 보유할 수 있다. 확장성은 썬더볼트의 최고 강점 중 하나로, 완전 로드됐을 경우, 이 제품은 42U 랙 안에서 최고 8TB의 스토리지를 보유할 수 있다.

- 가장 높은 용량 보유

NAS엔진은 썬더볼트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우리 것에는 1GB의 램과 700MHz 펜티엄 III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아답텍 2940U2W SCSI 어댑터까지 포함돼 있었다. 전체 셋업은 효율적인 1U 섀시 안에 묶여 있었다. 우리는 NSS가 기가비트 이더넷 NIC가 있는 NAS엔진을 장착해서 기뻤는데, 이는 네트워크 병목에 대한 모든 염려를 불식시켜 주었기 때문이다.

비록 콘솔을 통해 초기 네트워크 구성을 수행할 필요가 있긴 했지만, 셋업은 간단한 편이었다. 설치 안내문에 따르면, 이 문제는 IP 어드레스를 확보하기 위해 썬더볼트가 DHCP를 사용하기 때문이었다. NSS는 수정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기사가 나가는 때면 자사의 스팬스터(Sp-anStor)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새 버전이 나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패킷을 이용해 썬더볼트를 셋업할 수 있는 옵션도 있었다. 인증 방안과 같은 기본적인 네트워크 및 보안 정보를 입력하자 설치 및 가동이 되었다.

스팬스터는 썬더볼트의 하드웨어를 단일화해주는 임베디드 NAS OS다. 스팬스터의 웹 관리는 가장 포괄적인 툴 스위트를 제공하며, 그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덕분에 정보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플로러와 유사한 직관성을 갖춘 스팬스터는 4 가지 주요 폴더를 제공하는데, 그것은 각각 구성, 시스템 상태, 통계 및 시스템 로그 등이다.

한 번의 클릭으로 각 폴더는 툴 목록을 제공하도록 확장된다. 우리는 특히 실시간 모니터링이 유용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이 기능이 부하 요약, 현재 및 10분 평균 상태를 그래픽과 로 데이터 포맷으로 모두 제공하기 때문이었다. 통계 폴더에 있는 툴을 이용하면 사용자를 신속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들의 IP 정보, 이들이 NAS 서버에 접속된 방법(HTTP, NFS[Network File System], 혹은 SMB), 그리고 회선을 통해 전달되고 있는 트래픽의 양 등을 쉽게 확보할 수 있었다.

스팬스터는 또한 우리가 하나의 큰 플랫 로그 파일로 분석해야 할 필요 없이 시스템 메시지, 명령어, 백업, 접속 및 사용량 로그로 분석해주는 뛰어난 작업을 해주었다.

기능적 관점에서 보면, 썬더볼트는 대부분의 기본적인 것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것은 SMB/CIFS(Command Internet File System)와 NFS 파일 프로토콜을 모두 지원한다. 서버로의 액세스는 UNC (Universal Naming Convention) 이름, 텔넷 세션, 혹은 HTTP 세션을 통해 TCP/IP로 처리된다.

- 더 높은 최고 성능으로 당당히 선두

다른 NAS 서버에서와 마찬가지로, 썬더볼트는 TAR 볼을 만들어서 이것을 테이프에 버림으로써 백업을 처리하는데, 이는 그리 고상하진 않지만 효과적인 방법이다. 테이프를 교체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통합된 백업 소프트웨어는 ADIC, ATL 프로덕츠 및 퀄스타의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고 있다.

일별, 혹은 주별 자동 백업이 스케줄링 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테이프 드라이브를 확실하게 직접 부착할 필요가 있다. 그런 드라이브를 추가하려 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 NSS에는 NDMP(Network Data Management Protocol) 지원이 포함돼 있는데, 이는 베리타스 소프트웨어의 넷백업과 같은 NDMP 호환 백업 패키지가 중앙 콘솔에서 백업을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희망했던 기능 중 빠진 것들로는 SNMP 지원, NDS 통합, 그리고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와 프로콤 제품에는 모두 있었던 멋진 스냅샷 기능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결과가 다소 일관성이 없긴 하지만, 썬더볼트의 성능은 무리 중 최고였다. 제품들 가운데 썬더볼트는 가장 가까운 경쟁자인 랜드-5 아이스박스 울트라포드에 의해 관리되는 것보다도 40% 이상이나 더 높은 최고 성능으로 당당히 선두였다. 하지만 썬더볼트의 스윗스팟 사용자가 10~90명 사이에만 해당되었다. 사용자가 90명을 넘어서자, 성능은 베이스라인 델 서버보다도 약간 밑으로 떨어졌다.

우리의 테스트 부하는 서버를 강타하는 수준의 사용자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작업부하 아래라면 썬더볼트는 그 성능 스윗스팟은 훨씬 늘어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썬더볼트는 가끔씩 클라이언트 측에서 파일액세스 에러를 발생시켰는데, 프로콤 테크놀로지의 넷포스 1500이나 랜드-5의 아이스박스만큼 많지는 않았다. 다행히도 이러한 에러들은 아주 드물게 발생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아무런 문제없이 복구되었다. 네트워크 상에서의 일반적인 패킷 충돌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쓰기 에러는 드물기만 하다면 비교적 무해하다.

이러한 에러들은 가장 일반적으로 복수 클라이언트가 같은 파일에 쓰기를 넘기려 시도하는 기회적 잠금(opportunistic locking)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에러가 발생하면, 클라이언트는 쓰기를 재시도할 필요가 있다. 기회적 파일 잠금은 파일서버 소프트웨어의 기능이다.
■ www.nssolutions.com 혹은 info@nssolution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