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통합 솔루션
상태바
피플통합 솔루션
  • 승인 2005.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 통합
“직원간 통합·효율적인
작업 환경이 경쟁력이다”

비즈니스 기반은 인간 상호작용 … 상호협력·정보 공유 장소 필요

기술의 발전이 거듭됨에 따라, 환경과 사용자의 작업 방식은 끊임없는 변화와 함께 발전하고 있으며, 전세계의 기업만이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 역시 일상 업무에서 그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미래의 작업장 모습과 실제 기업 작업 환경에서 기대하는 내용을 예측해봤다.
<임지영 한국IBM 마케팅 전략사업본부 과장·
jylim@kr.ibm.com>

현재 대부분의 기업 작업 환경은 근본적인 변혁을 겪고 있다. 기업 조직은 더 높은 표준을 유지해야 하고 엔드 투 엔드(end-to-end)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해 고객의 수요나 시장의 기회 또는 외부의 위협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관관계 속에서 직원은 매일 수행하는 업무 환경 내에서 보다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라는 요구를 받는다.

2004년 작업 환경에 대한 기대
과거의 지식인들은 기술이 곧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을 대체할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지난 몇 년 동안, 단순히 기술만으로는 인력을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실제로, 지난해에는 백 엔드 프로세스의 자동화 정도가 높더라도 업무 진행에 있어 인력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라는 점에 대한 기업의 인식이 높아졌다. 하나의 온 디맨드 작업 환경에서 다양한 컴퓨팅 시스템의 상호 작용, 커뮤니케이션 및 상호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2004년 작업 환경은 기업에게 무엇을 제공할 수 있었을까? 작업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예측해보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상호협력 기술을 통해 인간 상호작용의 개인적인 접촉으로 이뤄진다.
중소기업부터 다국적인 기업에 이르는 모든 기업이 사무실간 이동 직원 및 책상 없는 직원을 위한 기타 상호협력 기술뿐만 아니라 존재 인식 기능의 장점을 주지하기 시작했다. 수행 중인 업무에 대한 직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기술에서 거의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조직과 팀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생산적인 기술 솔루션으로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한 때 스팸 메일 발송자들이 장악했던 받은 편지함을 되찾기 시작할 것이다.
지난해에 전개됐던 스팸 메일 차단 운동은 지속적인 IT 솔루션 및 일반 사용자 프로세스의 개선 및 정확성을 위한 초석이 됐다. 그 결과, 받은 편지함 관리 기술이 다량의 스팸 메일 기술을 앞서나가면서 비용이 절감되고 인력 생산성은 향상됐다. 직원은 필요한 메일은 관리하고, 불필요한 메일은 삭제할 수 있다.

·보안 기능은 더욱 합리화되지만 눈에 띄지 않게 된다.
올해 기업들은 보안 방식과 그 실행에 있어 인상적이고 확연한 도약을 목격했다. 이 새로운 방법은 일반 사용자가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에 영향을 줬다. 예를 들면, 단일 로그온과 같은 보안 프로세스가 소프트웨어 제품에서 계속 보강될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직원들은 백엔드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보안 개선의 혜택을 받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메일부터 인스턴트 메시징과 e미팅에 이르는 모든 상호협력 응용프로그램을 휴대용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욱 많은 기업들이 휴대용 디바이스(handheld device)를 통해 정보, 응용프로그램, 동료, 전화 등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직원에게 부여한다. PDA의 증가 역시 직원들의 민첩성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 또한, 더 많은 기업들이 직원의 진정한 민첩성과 이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2004년에는 무선 연결이 확장됐다.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접근 가능한 정보를 전시회나 고객 사무실에 있는 직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개방형 표준을 기반으로 한 제품이 업무 중심 응용프로그램의 완벽한 통합을 가속화할 것이다.
개방형 표준을 통해 여러 플랫폼 및 장치에 걸쳐 이동 중에도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뿐만 아니라 고객은 이기종의 응용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통합하는 한편 직원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하나의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제품과 플랫폼이 크게 증가할 것이다.

·학습은 기업 환경에서 더욱 본질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기업은 계속해서 실적 향상에 집중하는 한편, 조직의 기본 요소가 될 e러닝을 통해 직원들은 다른 직원들의 전문 지식에서 진정한 가치를 즉시 얻을 수 있다. 학습 프로그램은 만족감을 느끼는 직원을 계속 보유할 수 있는 정확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며 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역할을 한다.
조직의 시장 실적에 있어 궁극적인 성공은 전직원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생산성과 창의성의 개인적인 발전에서부터 조직 내의 효율성과 유연성 향상에 이르기까지, 이 작업 환경이 추구하는 바에 따른 혜택은 대단한 것이며 그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조직이 중요한 비즈니스 기능을 온라인으로 이동시킬 때 접하게 되는 가장 큰 장애물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수많은 데이터베이스와 응용프로그램의 정보를 통합하는 문제다. 이러한 문제점을 생각해 볼 때 기업 웹 포털은 회사 내의 주요 정보 소스로서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

직원간 상호협력·정보 공유 장소 필요
포털의 프론트 엔드와 백 엔드를 모두 연결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지난 24개월 간 이뤄진 포털 기술의 주요 발전을 통해, 사용자는 유무선을 불문하고 어떤 장치에서든 여러 유형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개인화된 지점을 제공받았다. 이러한 발전은 웹 상으로 사업 활동을 하는 기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직원,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이 모두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충족시킨다.
이런 방식으로 포털을 활용하고 있는 지식이 풍부한 기업과 임원은 운영비 절감과 전반적인 사업 실적 향상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포털은 직원이 상호협력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차세대 포털의 주요 요소 중 하나는 관심사에 맞는 정보, 리소스, 전문 지식에 개인 및 커뮤니티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간단히 말해, 고객, 직원 및 다른 사용자가 자신에게 보다 유용한 포털을 발견했다면, 다른 곳으로 갈 이유가 없다. 웹 포털은 전자상거래, 상호협력, 그리고 기타 비즈니스 서비스 호스트의 단일 접근 지점으로 발전하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개인화된 콘텐츠/응용프로그램 제공 : 사용자 기능에 적합한 정보와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접근 권한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실시간 상호협력 서비스 : 인스턴트 메시징, 토론 영역, 그룹 일정 및 작업 추적 및 체크인/체크아웃 서비스를 갖춘 공유 문서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
·통합 응용프로그램 : 기업 응용프로그램, 동기화된 콘텐츠, 웹사이트, 전자메일, 워크플로우 통합 등을 결합한다.

또한, 기업들을 간단히 유연하게 상호 연결하는 개방형의 비독점 컴퓨팅 표준(예: 자바, XML, 리눅스(뉴스 - 웹 사이트))은 이러한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후속 단계는 포털의 영역을 확장하고, 위치 기반 기술 및 지능형 통보와 같은 기술을 포털 체험으로 통합, 정보를 사용하는 환경을 개선한다. 무선 장치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가치 제공이 가능해져 선택한 장치를 사용하면 포털 서비스와 가상 커뮤니티로 언제 어디서든 연결할 수 있다.
우리는 아직 포털 기술의 초기 단계에 있다. 미래의 성공은 개인화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보다 단순화된 통합, 컴퓨터 사이의 동적 프로세싱에 이르는 발전을 토대로 이뤄질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업은 웹 포털의 진정한 잠재력을 활용하는 승리자가 될 것이다.
개념적인 측면에서 포털이 아무리 혁신적이라고 해도, 일기예보, 복권번호 등의 정보는 사업가와 관련이 매우 적다. 웹 포털의 영속적인 가치는 단순히 정보를 활성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통합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를 콘텐츠에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한 걸음 나아갔다. 이제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인증부터 신용결제, 주문 절차, 납품에 이르는 모든 일련의 활동과 같은 엔드 투 엔드 e비즈니스 세계를 통해 이뤄지는 수많은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털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는 보험업자는 한 지점에서 주요 응용프로그램(회사 사례, 설명서, 청구 양식, 이미지 파일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적절한 정보를 한 데 모아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어, 보험업자는 즉석에서 정책 보상범위 및 청구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적절한 데이터와 사용자를 검색하기 위해 보험업자가 기존에 쏟아 부은 모든 시간과 노력을 이제는 자신의 작업에 집중시킬 수 있다.

지능형 통합 환경으로 발전
지난해, 우리는 특히 완성도 수준에서 포털 기술이 엄청나게 진보한 것을 목격했다. 포털 오퍼링은 이제 신원 관리 및 접근 관리 기술을 통한 보안 개선, 생산성 세트 편집 기능, 고급 상호협력 기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 개선을 제공한다.
이러한 발전은 웹에서 사업 활동을 하는 기업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데이터 교환을 단순화하고 가속화하면서,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를 충족시킨다. 더욱이 사용자는 이러한 활동이 안전하고 보안이 철저한 환경에서 수행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안심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포털을 활용하고 있는 전문 지식이 풍부한 기업과 임원은 운영비를 절감하고 전반적인 사업 실적 향상을 경험하면서 사업을 최적화하고 있다.
또한, 포털은 직원이 상호협력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는 장소다. 한 예로 월풀사는 직원의 근무, 의사소통, 상호 연결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꾼다는 비전을 갖고 있었다. 6천명 이상의 전세계 직원을 연결하는 웹 포털을 통해, 월풀은 ‘e-enablement’ 전략에 생명을 불어넣어 직원의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 중심으로 움직이도록 해 생산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작업, 아이디어 및 트랜잭션의 흐름이 기업 전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전자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지식 관리, 직원 셀프 서비스 및 e러닝 모두가 하나의 일관된 관점으로 완벽하게 통합되고 있다.
월풀과 같은 기업 사례를 보았을 때, 포털의 주요 요소가 관심사에 맞는 정보, 리소스, 전문지식과 개인 및 커뮤니티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은 명백하다. 간단히 말해, 고객, 직원 및 다른 사용자가 자신에게 보다 유용한 포털을 발견했다면, 다른 곳으로 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는 포털의 영역을 확장하고, 위치 기반 기술 및 지능형 통보 등의 기술을 포털 기능에 통합해 정보가 활용되는 환경을 개선할 때다. 포털이 점점 더 조직의 필수 리소스로서 자리를 굳건히 해 상이한 데이터를 하나의 단일 인터페이스로 통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이러한 데이터의 획득 경로가 모니터링 태그 또는 무선 장치를 통한 것인지에 관계없이 기업이 이를 모두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해야 한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가진다.
포털 기술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지만 추가 발전의 여지는 남아 있다. 미래의 기술 혁신은 다중 가상 포털, 동적 페이지 조합, 워크플로우 통합, 리치 클라이언트 지원과 함께 더욱 많은 상호협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러한 기술 발전을 활용하고 이를 유리하게 사용하는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