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디렉토리 서비스 마이그레이션 도구 평가
상태바
액티브 디렉토리 서비스 마이그레이션 도구 평가
  • Network Comuting
  • 승인 2000.1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도 2000의 보다 나은 환경인 액티브 디렉토리 서비스를 향한 비행을 계획하는가? 올바른 마이그레이션 도구가 바르고 안전한 운항을 보장한다.

오랜 윈도 NT 지지자들은 윈도 NT 3.51의 초창기 때부터 윈도 네트워크와 그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진정한 글로벌 디렉토리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약속을 들어왔다. 물론 그 때는 그 약속의 땅이 카이로만큼이나 멀리 있다고 들었던 때이다.

그 동안 우리는 모 아니면 도 같이 전부를 다 관리하거나 아니면 전혀 관리하지 못하는 관리 기능, 트러스트 관계, 단일 마스터 복제와 그 외에도 많은 윈도 NT 도메인의 제한을 감수하면서 살아 왔다.

그러나 이제 액티브 디렉토리 기능으로 윈도는 기업 내에서 중앙 중심적으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액티브 디렉토리는 현실이 된 것이다.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단순화될 것인지 그리고 현재 디렉토리 시스템에서 액티브 디렉토리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익스체인지 2000과 같이 액티브 디렉토리를 필요로 하는 다른 백오피스 제품의 새 기능들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가능한 빨리 새 액티브 디렉토리로 전환하도록 부추길 것이다.

우리가 테스트한 제품인 아엘리타 소프트웨어(Aelita Software Corp.)의 컨트롤드 마이그레이션 슈트(Controlled Migration Suite), 바인드뷰(BindView Corp.)의 Bv-어드민 포 윈도 2000 마이그레이션(DirectMigrate), 패스트레인 테크놀러지(FastLane Technologies)의 디엠/매니저 5.1(DM/Manager 5.1)과 넷아이큐(NetIQ)의 도메인 마이그레이션 어드미니스트레이터(DMADMA:Domain Migration Administrator)는 모두 시스템 설계자와 관리자가 액티브 디렉토리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윈도 NT의 도메인 기반 네트워크를 변환하는 작업을 도와 주는 프로그램들이다.

■ 사업적으로 아주 매력

이런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그룹이나 사용자의 암호 변경 같은 도메인의 일부 관리 기능을 윈도 NT 환경에서 하위 관리자들에게 위임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에서 발전해 온 프로그램들이다. 사실 일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이 개념이 사업적으로 아주 매력적이라고 판단하여 도메인 관리 회사들을 인수하려고 달려들었다.

지난 몇 달 동안 바인드뷰는 엔떼보(Entevo)를, 넷아이큐는 미션 크리티컬 소프트웨어(Mission Critical Software)를 인수했고 퀘스트 소프트웨어(Quest Software)는 패스트래인 테크놀러지를 합병했다.

최고의 제품상은 넷아이큐의 DMA에게로 돌아갔다. 특히 조사 및 반영을 위해 데이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을 모델링한 다음 모델을 적용하거나, NT 도메인에서 액티브 디렉토리 도메인으로 직접 마이그레이션하는 기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다음으로는 바인드뷰의 제품인데, 도메인을 변환하는 속도가 느려서 일등 자리를 놓치고 말았다.

아엘리타와 패스트래인의 제품은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했다. 각 팀들은 윈도 NT를 액티브 디렉토리로 재구성하는 강력한 도구를 가지고 있었지만 마이그레이션 도구에서 우리가 찾고 있는 모든 요건을 갖춘 제품은 하나도 없었다. 이 시장은 아직은 새로운 개척지이고 그에 따라 성숙한 제품을 바라는 것은 아직 시기 상조일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액티브 디렉토리 마이그레이션 툴(ADMT : Active Directory Migration Tool)을 선보였지만 이 제품은 기본 모드의 배타적인 액티브 디렉토리 도메인으로 구성된 소규모 네트워크에 가장 적합하며 중요한 한 단계인 SIDhistory(Security ID History) 정리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

테스트한 제품들은 모두 윈도 NT에서 액티브 디렉토리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핵심 기능 외에도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와 그룹이 소스 윈도 NT 도메인에서 액티브 디렉토리 도메인 및 OU(Organizational Unit)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소스 계정에 만료 날짜를 제거, 해제 또는 설정할 수도 있고, 컴퓨터를 새 도메인으로 옮기거나 리소스에 대한 ACL(Access Control Lists)을 갱신하여 새 계정이 이들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들 네 제품은 모두 마이그레이션하는 사용자 한 사람 당 라이선스를 준다는 사실을 알아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네 개의 윈도 NT 도메인을 병합할 때 한 사용자의 여러 계정을 결합하면, 변환하는 동안 사용자 계정이 4,000 개에서 2,500개로 줄어들어도 변환하기 전에 가지고 있었던 계정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용하는 양을 기준으로 하여 그에 대한 값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한 라이선스 모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