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 도입 시 성격·규모 등 냉정한 판단 `필수`
상태바
SAN 도입 시 성격·규모 등 냉정한 판단 `필수`
  • [dataNet] 권혁범 기자
  • 승인 2004.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N을 구축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 관리에 의한 관리 비용의 절감, 스토리지 자원 사용의 최적화, 백업 성능의 향상, 효율적인 네트워크 자원활용(랜프리 백업), 자원 공유, 원격지 연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SAN은 별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므로 구축 비용이 고가이며, 완벽한 표준화 미흡 및 신기술에 대한 관리자 및 사용자의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AN을 구축하는 가장 큰 이유는 통합 스토리지 관리에 의한 관리 비용의 절감입니다. 따라서 SAN 구축을 고려중인 고객들은 과연 지금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SAN 이전이 가능한지를 먼저 생각하고, 백업 정책의 변화에 따른 성능 향상 등 SAN 구축 후의 효과를 엄밀히 따져봐야 합니다.

특히 SAN 구축을 어떤 방식으로 구현하는지에 대한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SMB 고객들이 기존 DAS 또는 내장 디스크를 통한 구성을 통해 IT 인프라를 구축 운영하는 환경에서 여러 가지 장점을 포함하고 있는 SAN 환경으로 전환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FC SAN에 투입되는 초기 투자 비용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 환경에서 SAN을 구축하려는 SMB 고객의 경우 비용 효율적인 면을 중시한다면 IP SAN을 통한 SAN 구축도 고려해볼 사항입니다.

분명 작은 기업이라고 데이터의 중요성 또한 작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SMB 기업들에게도 데이터의 손실은 곧 비즈니스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SAN이 한층 발전된 데이터 보호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은 사실이지만, 반드시 해답은 아닙니다.

따라서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성격과 규모, 내용 등은 냉정하게 살피는 것은 필수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공급하는 벤더의 인지도나 마케팅에 현혹돼 부적절한 장비와 서비스를 구매해 추가적인 비용과 시스템의 복잡성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권혁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