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0GB·5만 달러 이하 중간급 NAS 서버 평가(1)
상태바
200~700GB·5만 달러 이하 중간급 NAS 서버 평가(1)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종 환경에서 파일 서빙 지원 … ‘썬더볼트 R500’ 기능·성능 최고

최근까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서버는 백엔드 데이터베이스 기능 처리용으로는 하이엔드 쪽에서, 그리고 엔드유저 콘텐츠 배포용으로 로엔드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중간급 서버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는데, 이는 5만 달러 아래 가격으로 판매되면서 200~700GB의 스토리지와 10TB까지 확장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는 제품을 말한다. 이번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NT 환경에서 6개의 중간급 서버들을 평가해보았다.

노벨 네트웨어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클라이언트, 리눅스 박스 등등. 오늘날의 이기종 환경들은 파일서버의 엄청난 악몽을 보장한다. 과거에는 언제나 똑같은 방법, 즉, 파일서버 플랫폼을 선택해서 적합한 파일 프로토콜 패키지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그리고 플랫폼 지원의 준비를 갖춘다. 즉, NOS에 패치 릴리즈를 적용시키고, 프로토콜의 새로 나온 버전을 업데이트시키고, 웹서버 및 쿼터(quota) 소프트웨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며, 인증용으로 ACL(Access Control List)을 구성 및 관리하는 것이다.

■ 매우 저렴한 TCO 제공

이기종 환경에서 파일 서빙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서버는 이러한 고민을 얼마간 해결해 줄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다. 뛰어난 확장성, 간편한 셋업 및 관리, 크로스 플랫폼 지원, 보안 통합 및 매우 저렴한 TCO(Total Cost of Ownership) 등을 제공함으로써 NAS 서버는 그 진정한 가치를 입증해 보이기 시작했다.

만약 조직이 성장하는 스토리지 요구에 대한 압력을 맡고 있다면, 스토리지 용량을 계획하거나, 이기종 환경, 혹은 동종 네트워크에서의 콘텐츠 전달을 단순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 NAS 서버 평가는 필수다.

NAS 서버의 뛰어난 능력은 전통적인 파일서버와 분명하게 구분된다. 하지만, 한 가지 극복해야 할 큰 장애가 있는데, 그것은 NAS 서버와 기성품 NT 서버나 네트웨어 파일 서버간의 사전 비교다. 많은 IT 관리자들은 이러한 초기 비용/성능 요소를 기준으로 결정을 내릴지도 모르는데, 이 경우 중간급 NAS 서버는 보통 불리한 입장이다.

우리는 엑셀/메리디언 데이터, JES 하드웨어 솔루션스, 랜드5,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 및 프로콤 테크놀로지의 NAS 서버를 테스트했다. 만약 초기 비용/성능만을 기준으로 결정을 내렸다면 평가는 쉽게 끝났을 것이다. 우리는 윈도 2000 서버를 갖춘 델컴퓨터의 파워에지 4400(PowerEdge 4400) 서버를 대조시켜 성능 테스트를 수행했는데, 이 기계는 우리가 테스트 한 NAS 서버의 1/3 가격인 약 1만2천 달러짜리였다(하지만 대부분의 NAS 서버들보다 성능은 더 우수했다).

그러나 소규모의 동종 워크그룹이 아닌 곳이라면 어디서나 델 서버의 TCO가 NAS 서버를 능가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최근 가트너그룹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서버 비용의 최소 50%는 스토리지로 인한 것으로 추적 가능하다고 나왔다. 같은 조사에서는 또한 스토리지를 확장하기 위해 NAS 서버를 이행한 조직들이 최고 88%까지 스토리지 비용을 줄일 수 있음이 밝혀졌다.

확장성은 중간급 및 고성능 NAS 서버의 분명한 주요 특징이다. 비록 SCSI가 아직 인기 있는 옵션이긴 하지만, 다수의 NAS 서버들은 파이버 채널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백엔드 스토리지의 확장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랜드-5 및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서버의 경우도 그러했는데, 이것은 랜드-5 아이스박스(Icebox) 솔루션을 최고 10TB까지 확장시켜주었다. 같은 구성에서, 우리의 델 서버는 180GB밖에 지원하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