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일본보안시장 2008년까지 연 11.5% 고성장
상태바
KISA, 일본보안시장 2008년까지 연 11.5% 고성장
  • [dataNet] 장윤정 기자
  • 승인 2004.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원장 이홍섭)은 지난 6~10월 일본의 금융·통신·유통 등 전산업의 대표적인 기업 38개를 대상으로 ‘해외(일본) 정보보호 시장 및 기술동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KISA는 이번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국제적인 IT 전문리서치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 IDC에 의뢰하여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으로 조사를 벌였으며, 조사대상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또는 간접 인터뷰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KISA의 본 조사보고서에 나타난 전체 응답 중 외국 정보보호업체의 제품을 ‘브랜드 파워’가 높아 선호한다는 응답이 14%, 제품 생산업체의 국적과 상관없이 ‘제품의 신뢰성, 호환성’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56%였다. 반면, ‘설치 및 관리 용이성’, ‘사전 사후 서비스’, ‘정책, 법규제’를 이유로 일본 제품만을 고집한다는 응답은 30%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돼 우리나라 제품의 일본 진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보호제품 구매 방식으로는 응답업체의 95%가 ‘일괄구매’를선호하고 있었으며, 제품 구입 경로로는 ‘보안업체(40%)’와 ‘SI업체(39%)’,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보호제품 관련 정보 입수 경로로 ‘벤더 등의 영업(37%)’ 과 ‘웹사이트(36%)’를 주로 활용하고 있는 반면, ‘전시회(13%)’, ‘세미나(8%)’의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KISA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는 특히 일본 정보보호시장의 유통채널과 정보보호 제품 실수요자에 이르기까지 세밀한 조사를 통해 작성됐다”며 “일본 정보보호시장 진출을 계획 중이거나, 이미 진출한 국내 정보보호업체들에게 유익한 마케팅 정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