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 웹 서버
상태바
⑦ 웹 서버
  • 승인 2004.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Issue - I T 비용 절감 방안과 위험 요소
“24×7 환경 외 교육비·유지보수·
관리비용을 포함시켜라”

신뢰성 있는 웹 서버 환경은 단순히 회사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다. 웹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그 사이트는 24×7로 가동돼야 하며, 다행히도 빡빡한 예산에 맞출 수 있는 많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이 나와 있다. 하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고 가용성 웹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저가의 웹 서버 외에도 필요한 것들이 많다. <편집자>

저렴한 비용으로 신뢰성 있는 웹 서버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가의 웹 서버 외에도 신경을 써야 할 부분들이 많다. 즉 IT 팀에 생소한 OS 환경과 웹 서버를 선택할 경우 교육비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유지보수와 관리 비용 뿐만 아니라 처음에 대안들을 결정하는 비용도 포함시켜야 한다.
소규모 IT 조직에서 윈도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지보수와 관리비는 리눅스 기반보다는 윈도 기반 웹 환경에서 분명히 더 낮다. 이러한 진행 중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만만해 보였던 웹 서버 비용이 큰 지출로 돌변할 수 있다.

고 가용성을 위해
HA(High Availability) 웹 프레즌스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다중 웹 서버고 다른 하나는 중복성을 제공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다. 몇 가지 무료 웹 서버 패키지들뿐만 아니라 얼마간의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저가의 대안들도 나와 있다. 만약 원격 사이트나 부서에서 웹 서버를 친숙하게 다룰 수 없을 경우에는 기술 지원 옵션이 필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는 보통 무료로 제공되며 윈도 운영시스템을 구입하면 IIS도 또한 따라온다.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아파치는 거의 모든 주요 리눅스 배포판에 포함돼 있다.
또한 배치, 테스트 및 스테이징 용도로 썬 자바 시스템 웹 서버의 무료 카피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썬의 생산 정가는 CPU당 1천495달러나 되지만 여기에는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들이 포함돼 있다.
제우스 테크놀로지의 웹 서버 가격(1천700달러에 최고 두 개까지의 넌하이퍼스레딩 CPU)은 받아들이기가 약간 더 쉽다. 이 서버 소프트웨어는 썬의 자바 시스템 웹 서버와 ldfqn 같은 옵션들을 제공하지만, 초보 관리자용으로는 적합지가 못한 제품이다.
가격외에 웹 서버의 관리 기능도 또한 고려해야 한다. 아파치는 무료일진 모르지만 텍스트 파일을 통해 구동으로 컨피규레이션해야 할 것이다. 썬과 제우스의 웹 관리 콘솔과 IIS의 WMI(Windows Managemen Interface) GUI 관리는 눈과 스케줄을 훨씬 더 편안하게 해준다.

스크립트를 파악하라
웹 사이트용으로 맞춤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도 웹 번략의 일부로 무료나 상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배치하고 싶을 것이다. 그럴 경우에는 웹 서버가 지원하는 언어/스크립팅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PHP는 역동적인 데이터 주도식 웹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LAMP(Linux Apache MySQL PHO) 아키텍처와 함께 웹용 스크립팅 언어로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ASP(Active Server Pages)는 아직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SQL 서버 및 마이SQL과의 간편한 통합뿐만 아니라 ASP닷넷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의 확산으로 또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네이티브 ASP 지원은 IIS와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서는 한정적이지만 썬의 칠리소프트(Chili!Soft) ASP 모듈/플러그인은 아파치, 제우스 및 썬 자바 웹 서버 배치와 같은 비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펄과 JSP도 아직 기업 세상의 밖에서 눈에 띄긴 하지만 서버쪽 스크립팅 사촌들인 PHP나 ASP만큼 인기 있지는 못하다. 펄은 상용으로 만들어진 웹 사이트 스크립트 및 애플리케이션의 이행 언어로 드물게 사용되지만, JSP는 기성품 애플리케이션에서의 관리 및 운영 작업에 종종 사용된다.
JSP를 이용해 사이트를 개발할 계획이 없다 하더라도 JSP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결국 돌릴 예정이라면 이것을 지원할 수 있는 웹 서버를 선택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HA 웹 환경에서 다중 서버를 관리해야 하는 과제가 남는다. 어떤 웹 서버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서버 클러스터의 관리 방식이 달라진다. 아파치와 IIS에는 중복 클러스터 관리가 포함돼 있지만, 썬의 웹 서버 솔루션이 기본 관리 옵션으로 제공하는 것과 같은 서버들간의 컨피규레이션 중복/클로닝은 제공하지 않는다.
먼저 원하는 관리 인터페이스의 유형을 결정하라. 아파치 컨피규레이션을 위해서는 그 명령어와 텍스트 에디터를 배워야 한다. 코밸런트(Covalent)와 같은 업체들은 웹 기반 관리 툴을 제공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단순히 텍스트 에디터로의 웹 인터페이스만 제공하기 때문에 컨피규레이션 파일을 수동으로 편집할 수 있다.
IIS는 WMI를 통해 원격으로든 로컬로든 보다 쉽게 관리된다. 이런 풍성한 웹 서버의 컨피규레이션 및 유지보수를 처리하기 위한 웹 툴들도 또한 나와 있다. IIS는 보통 윈도 관리 툴을 통해 제어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명렁어 라인 툴도 또한 제공하고 있다. 썬과 제우스는 모두 IIS처럼 서버를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웹 기반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려해야 할 또 한 가지 요소는 코어 웹 서버로 기능성과 사양을 추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파치는 모듈을 사용하는 반면 IIS는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아파치 모듈은 무료며, 부하조절이나 MP3 스트리밍과 같은 특별한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여기에 맞는 모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IIS는 또한 포트80 소프트웨어(Port80 Software)와 같은 공급업체들의 써드파티 플러그인도 수용하지만, 추가 기능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OS 문제
믿거나 말거나 OS 지원은 웹 서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제품 설명서를 읽고 나면 제우스가 마음에 들겠지만 윈도에 배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포기하는 게 좋다. 제우스는 윈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솔라리스에서 아파치를 배치하고 싶을 경우에는 컴파일러를 분해하고 소스에서부터 이것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웹 서버뿐만 아니라 OS도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조직의 기술과 취향에 가장 잘 맞는 OS와 웹 서버 조합을 선택하라.
어떤 웹 서버 플랫폼을 선택하든 관계없이 그 관리 패러다임과 기반 운영시스템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조직의 HQ 웹 프레즌스의 생명은 바로 여기에 달려 있다.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필수 사양
>> 스크립팅 지원
>> 사용 가능한 기술에 맞는 OS 배치
>> 확장성

권장 사양
>> SSL 지원
>> 원격 관리
>> 합리적 가격

주의 사항

>> SSL 인증은 웹 서버 구매시에만 해당되는 비용이 아니라 매년 들어가는 비용이다.
>> 보유하는 기계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힘이 든다.
>> 웹 서버 관리 뿐만 아니라 기반 운영 시스템에도 시간을 들여야 한다. 업데이트와 패치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 웹 사이트를 찾는 모든 방문객을 지원하는 데 현재의 대역폭이 부족할 수 있다.
>> 지원 계약은 보통 1년이기 때문에 매년 이것을 갱신해야 하거나, 아니면 돈을 더 들여서 장기 계약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