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화이트 박스와 중고 장비
상태바
③ 화이트 박스와 중고 장비
  • 승인 2004.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Issue - I T 비용 절감 방안과 위험 요소
구입에 앞서 “수많은 질문을 던져라”

프로젝트에 몇 대의 서버와 새 스위치가 필요하다. 늘상 이용하는 1단계 공급업체들로부터 견적을 받아 본 결과 구미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기에는 역량이 딸린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됐다. 이럴 때는 상사에게 예산을 늘려줄 것을 요구해야 할까? 아니다. 예산은 어느 곳에서든 빡빡하기 마련이다. 이 때는 저렴한 장비를 찾아서 필요를 해결해야 한다. 예산이 빡빡할 때는 이름 없는 서버들(화이트 박스)과 중고 네트워킹 장비들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가장 로우엔드급의 화이트 박스를 가정용 데스크톱 시장에 타깃을 맞추고 있으며, 여기에는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가정 사용자들은 전문가들보다도 이러한 장비의 불안정성을 보다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무명의 장비 ‘화이트 박스’
웹 서버가 중단됐을 때 업무에 얼마나 지장이 있을지를 상상해 보라. 뒤범벅된 최저급 무명의 시스템들은 진단하기 힘든 서버 OS 호환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가동시간을 불안하게 만든다. 따라서 아무리 가격이 낮다고 하더라도 바위를 향해 돌진하지 않으려면 이런 시스템들의 유혹에 쉽게 혹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인텔 리셀러 조직
인텔은 자사의 하드웨어 컴포넌트들이 함께 작동하며, 다양한 서버 운영 시스템이 각각의 하드웨어 조합에서 돌아간다는 사실을 공인하고 있다. 인텔은 국제적인 리셀러 망을 조직하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함으로써 리셀러들이 자신들이 선전하는 장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중간급 시스템에서는 1단계 서버 업체로부터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보다 1천달러 남짓을 절약할 수 있다. IDC는 전체 서버 구매의 약 30%가 화이트 박스 시스템이라고 추산한 바 있다.
선택이 고민이 되는가? 인텔은 단일 프로세서 펜티엄 4 시스템용의 1U 랙마운트 서버에서부터 인텔의 최신 아이테니엄 2 프로세서 기술을 이용하는 4U 쿼드 프로세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컴포넌트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정도 크기로 만족할 수 없다면 내부 확장용 공간이 있는 7U 시스템은 어떤가? 인텔은 아답텍 SCSI 호스트 컨트롤러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의 컴포넌트들(주로 자사 것들)을 사용하며, 필요하게 될 모든 옵션 중복성을 제공함으로써 하드웨어에 있어서 이것이 안전한 선택이 되도록 하고 있다. 단 지원 문제는 미지수다.

등 뒤를 조심하라
일부 사람들은 화이트 박스 시스템을 구입할 때 가까운 로컬 리셀러와 접촉하게 되기 때문에 받게 될 지원은 다른 어떤 일단계의 서버 업체들에게서보다도 더 나을 것이라고 반박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너무 운에 따르는 생각이기 때문에 구입하기 이전에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먼저 해두는 게 중요하다. 가까이 있는 특정 리셀러가 지원을 잘 해주지 못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존재하는 법이다.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많은 질문을 하라. 업체측에서 제시하는 지원 조항들이 필요를 충족시켜주는지를 확인하고 이들을 문서로 남겨 두라. 그리고 그 업체에게 고객 레퍼런스를 제시해줄 것을 요청하라. 자신의 시스템 네트워크 관리자들에게는 그 업체와 접해본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봐야 한다. 참고로 인텔의 리셀러 채널은 매우 방대하며 선택의 여지가 많이 있다.
이런 시스템들은 사양에 따라 제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친숙한 컴포넌트들을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텔은 자사의 시스템이 유명하고 제어되는 컴포넌트 세트들을 기반으로 수많은 운영 시스템과 호환 가능하다고 인증하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컴포넌트를 던져 넣을 경우 가동시간에 부정적이 영향을 미치는 상호 비호환성이 갑작스레 야기될 수도 있다.

무명 브랜드 가격의 유명 브랜드
일단계 업체들이 만든 장비를 구입해야 하지만 예산이 여기에 따르지 못하는 경우에는 중고 컴퓨터 장비 시장을 눈여겨 볼 만하다.
모르긴 몰라도 최신 모델의 라우터, 스위치, 서버 및 스토리지 장비 등 필요한 모든 장비 부품이 중고 컴퓨터 시장에 나와 있다. 이러한 장비는 중고 장비의 구매, 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수많은 이름 있는 업체들로부터 안전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들 업체들은 또한 한정적인 보증기간과 지원을 통해 제품의 구입을 뒷받침해 줄 것이다. 이런 제품이 무명 브랜드 제품보다 값이 더 나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그 비용은 같은 종류의 신제품을 구입하는 것에 비해 1/4에 불과하다.
절감 효과를 훨씬 더 크게 누리고 싶다면 온라인 경매로 중고 장비를 구입해 볼 만도 하다. 우리가 확인해본 날, 신제품이든 중고 장비든 어떤 것이든 다 취급하는 가장 유명한 공급업체인 이베이에는 적어도 925개의 시스코 스위치가 있었다. 이베이에서 우리가 구입한 모든 제품들은 잘 돌아가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백만 건의 거래가 이뤄지는 것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온라인 경매에는 언제나 주의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판매자가 제시한 약속대로, 혹은 아예 장비를 배송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가 전해들은 명백한 사기 사례들을 감안할 때, 구매자로서 당신은 언제나 먼저 당신의 과제를 해야 하며 진짜라고 믿기에 너무 좋아보이는 거래는 어떤 것이든 조심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런 것들은 아마도 충분히 그럴만한 소지가 있을 것이다.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

필수 사양
>> OS와 작동한다고 인증된 하드웨어(화이트 박스)
>> 입증된 지원 경력과 문서화된 지원 정책(화이트 박스와 중고 장비)
>> 비전통적인 시스템 구매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화이트 박스와 중고 장비)
>> 경매 사이트에서 제대로 입찰할 수 있는 기술(중고 장비)

권장 사양
>> 로컬 업체(화이트 박스와 중고 장비)
>> 보증기간과 지원(중고 장비)

주의 사항

>> 경매 사기
>> 맞춤 시스템의 비호환성
>> 무언가 잘못됐을 때 책임 전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