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리타스 ‘베리타스 i3 for SQL 서버’
상태바
한국베리타스 ‘베리타스 i3 for SQL 서버’
  • 승인 2004.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예방적 모니터링·튜닝 지원 … 원인 분석 통한 최적화된 프로세스 제시
높은 성능을 일관적으로 보장하는 것은 IT 조직에게 있어 무척 어려운 과제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웹 클라이언트, 웹 서버, 미들웨어,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등의 구성 요소와 내부개발, 상용 컴포넌트 등이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 혼재하는 멀티 티어 환경에 구현되고 있다. 베리타스는 엔드유저에서 스토리지 어레이에 이르기까지 전체 IT 인프라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지원한다. <편집자>

사전예방적 모니터링·튜닝 지원 … 원인 분석 통한 최적화된 프로세스 제시

고차원 서비스 수준 보장하는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

베리타스의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은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모니터, 분석, 튜닝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환경을 지원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최상의 성능환경에서 동작함을 보장하기 위해 베리타스 솔루션은 핵심 시스템 컴포넌트의 성능 지표를 수집, 측정, 상호 연계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관련한 포괄적인 뷰를 제공한다. 베리타스의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은 엔드유저가 문제를 인지하기 전에 데이터베이스 성능저하의 근본원인을 분석 및 해결하고 투자된 IT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생산성 향상
베리타스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으로 SQL 서버 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시점, 단기, 장기적 성능 분석을 위한 성능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 세션 락, 런어웨이 프로세스와 같은 성능 병목현상의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십 분의 일 초 단위의 데이터베이스 액티비티 스냅샷 활용이 가능하다. 또 최근 액티비티에 관련된 성능 데이터를 검토하고 히스토리 뷰를 참고해 ‘어제 밤 10시부터 11시 사이 발생한 시스템 성능저하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성능 저하의 원인 및 영향 분석
베리타스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으로 성능 문제를 감지한 뒤, 드릴다운을 통해 문제의 정확한 원인(잘못 설계된 SQL 구문,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운영체제 또는 데이터베이스의 자원부족으로 인한 병목현상 등)을 발견해 낼 수 있다. 베리타스의 SQL 서버 성능 관리 솔루션은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세한 성능 정보를 디스플레이하고 심각한 문제 영역을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게 한다.
베리타스 솔루션을 이용해 어떤 인스턴스 레벨 자원이 성능 문제를 일으키는지, 어떤 자원 소비주체(resource consumer)가 성능문제를 일으키는 지 확인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드릴 다운을 통해 일정한 시간 동안 가장 많은 자원을 사용한 주체가 무엇(데이터베이스 사용자,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머신 등)인지 확인 가능하다.

SQL 구문별 자원 단위 성능관리
베리타스 솔루션은 문제가 있는 SQL 구문 또는 일괄처리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은 자원을 사용하는 SQL 구문, 가장 오랜 수행시간을 갖는 SQL 구문, 가장 자주 실행되는 SQL 구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각각의 SQL 구문 또는 일괄 처리 단위로 대기시간을 발생시키는 자원을 분석해 준다. 예를 들어 SQL 구문 성능문제의 원인이 과도한 CPU 또는 I/O 자원사용에 있는지, 또는 다른 SQL 구문의 과도한 자원소모로 인한 것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분석 유틸리티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뿐 아니라 문제가 있는 SQL 구문에 집중해 성능관리 수행이 가능하다.

주요 문제 영역 분석
베리타스의 SQL 서버 성능관리 솔루션은 세부 단계별로 SQL 서버의 접근 경로를 표시하고, 각 단계별 통계를 제시한다. 또한 각각의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별로 오브젝트에 접근하는 구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100만개 이상의 레코드를 갖는 테이블에 대해 풀 테이블 스캔을 발생시키는 SQL 구문만을 검색하거나, 풀 인덱스 스캔의 형태로 사용되는 인덱스들만을 조회할 수 있다. 전혀 사용되지 않는 인덱스만을 검색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SQL 구문 및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대한 관리 기능을 통해, 성능 문제가 잘못 작성된 SQL 구문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비효율적인 오브젝트 설계로 인한 것인지 밝혀낼 수 있다.
이 밖에 윈도 성능 모니터가 제공하는 인스턴스/데이터베이스 통계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성능 창고(Perfor mance Warehouse)에 저장한다. 이렇게 저장된 정보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성능 메트릭과 인스턴스/데이터베이스 성능 메트릭을 상호연계 및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성능 향상 기능
비효율적인 SQL 구문, 잘못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구조 등은 SQL 서버 환경의 성능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베리타스 솔루션은 빌트-인 유틸리티를 통해 이러한 컴포넌트들을 튜닝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공한다.

SQL 구문 변경
일반적인 SQL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QL 구문을 논리적인 저장소/폴더 구조에 저장하고 ‘현재 활성화(Current Activity)’, ‘최근 활성화(Recent Activity)’ 창에 나타나는 구문 또는 직접 작성한 구문과 함께 보관한다. 그런 다음, 저장된 것 중 요구사항을 가장 잘 만족하는 구문을 찾아낼 수 있다. 또는 구문을 변경한 후 구문의 액세스 플랜(access plan)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점검할 수 있다.

단계별 성능 관리
베리타스가 제공하는 직관적이고 포괄적인 성능관리 방법론에 기반해 사전예방적인 모니터링, 문제의 확인, 원인의 발견, 분석, 해결 및 검증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다.
■ 문의 : 한국베리타스소프트웨어
■ 전화 : 02-559-3900
www.veritas.com/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