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통합 솔루션
상태바
프로세스통합 솔루션
  • 승인 2004.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 통합
연·재·순·서

1. 통합 솔루션
2. 프로세스통합 솔루션(이번 호)
3. 정보통합 솔루션
4. 피플통합 솔루션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으로 비즈니스 기회 확대하라”

기업 성패 중요 척도 … 지속·점진적인 프로세스 개선 필요

서경화 한국IBM 마케팅 전략사업본부 차장

산업간 협력과 프로세스 통합은 기업 가치 증대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하지만 전사적인 프로세스 통합 운영 부재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시장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문제점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관점에서 살펴보자. <편집자>

오늘날 기업은 극심한 시장의 변화와 고객 수요에 기반한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주기가 짧아진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그리고 회계의 절대 투명성 압력에 직면해 있다.
경제적인 변화 및 세계화에 대처하기 위한 능력,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을 이루고 또한 최적의 공급망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며 특히, 산업간 협력 및 프로세스 통합이 앞으로는 기업가치 증대에 있어서의 중요한 성공요소가 될 전망이다.

비즈니스 통합의 배경
많은 기업들은 실제로 전체 프로세스의 통합 운영 부재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나 시장의 변화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세스가 각 부문별로 산재되어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스트럭처 역시 통합되지 않은 체 관리되고 있어 비즈니스 리더들은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지 못하며 예외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떠한 대처도 하지 못하는 것이 요즈음의 모습이다. 이로 인해 각종 행정규제 및 경쟁사의 움직임에 빠르게 대응하고 변화하는데 있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을 위한 각 기업 고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인프라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지속적으로 관리돼야 한다. 그럼 이러한 동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가 필요한 배경은 무엇일까.
우선 첫째로는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다. 국가 및 지역 등의 제한이 사라지고 경쟁심화로 인한 파트너십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효율의 극대화가 기업성공의 최대 관건으로 부각되면서 기업내/외부의 유기적인 협업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가 필요하게 됐다. 둘째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 측면이다. 기업환경이 변화하게 되면 프로세스는 계속 변하게 되며 기업내부 뿐만이 아니라 기업간 프로세스로의 확대까지 고려해야 한다. 또한 관리해야 하는 프로세스가 방대하고 복잡해지며 업무 프로세스 흐름에 사람/조직이 관여돼야 할 경우 등 다양한 변화 요건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표준화 및 지속적인 유지 관리 역시 필요하다.
이러한 극심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이고도 유연한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에 많은 기업들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의 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림 1> 설문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 현안들 중에 다양한 레벨의 통합, 즉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통합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유연한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통합에 대한 방향은 각 부문별 최적화를 지향하던 기존의 업무 기능 중심의 종적인 통합에서 비즈니스 중심의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 흐름을 연계하는 횡적인 통합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역동적인 비즈니스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때, 그리고 이를 위한 인프라스트럭처가 갖추어져 있을 때 IBM에서는 이러한 기업을 ‘온 디맨드’ 기업이라고 말한다. 즉 앞으로 온 디맨드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서 비즈니스 통합 역량은 반드시 고려돼야 하는 영역이며 여기에서 특히, 프로세스 통합 요건은 근간을 이루는 핵심 요구사항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개념
비즈니스 프로세스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행해지는 행위들의 집합체로써 기업 조직과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의 역량이 통합돼 수행되어지는 일련의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과정이다. 이러한 행위들에 있어서의 고려요소를 살펴보면 우선, 수행되는 업무의 중요도/우선 순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업무의 완료 여부 역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업무 담당자/조직이 정의돼야 하며 수행시기 또한 관리돼야 한다. 업무간 상호연관성 역시 강조될 수 있어야 하며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입력자료 등도 감안돼야 한다. 이렇게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다양한 고려요소가 만족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조직, 지식 등의 역량과의 통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이러한 역량이 유기적으로 통합될 수 있을 때 기업은 진정한 업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은 이미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 왔으며 각 기업은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유지 관리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80년대 초 많은 기업들은 업무의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운동을 전개했다.
하지만 일관된 전략 없이 바톰 업(Bottom-Up) 방식으로 추진을 하다 보니 실제 프로세스에 대한 관리는 업무 당사자가 하는 등 여러가지 한계점을 드러냈다. 이에 90년대 초에 들어서는 전사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BPR(Business Process Reegineering) 운동이 추진됐으며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을 위해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려는 시도를 했다.
하지만 혁신활동이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결과 역시 서류에만 남아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 점으로 인해 빅뱅 방식의 혁신 취지에 대해 많은 이견이 제기됐다. 이에 2000년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 효율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케 하는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을 도입하게 됐다.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한다는 의미에서 C(Continuous) BPM이라고도 표현되며 과거의 혁신활동과는 달리 이제는 이러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향후에는 BPM 기반 기술을 활용해 전사적인 수행지표를 관리하고 전략 기반의 실시간 비즈니스 모니터링을 가능케 하는 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 요건이 중요하게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IBM에서는 이 부분을 BPfM(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이라는 분야로 정의하고 있으며 앞으로 기업이 당면할 전략분야로서 BPM과 함께 발전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업 내/외부의 조직에서 어떻게 업무가 수행되고 있는지를 표준화해 수행 개체(조직원 및 애플리케이션/시스템)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이들 수행 개체간에서 상호 작용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이해/활용/개선/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접근 방법이며 이를 일반적으로 BPM이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프로세스는 계속해서 변화를 하며 또한 서로 연관돼 있다. 따라서, 다양한 조직과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수행되는 흐름을 BPM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프로세스간의 상호연관 관계 역시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조직과 시스템 그리고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변경사항에 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고 또한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다.

IBM의 BPM 구현 전략 및 솔루션
지속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IT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하며 기존의 프로세스, 사람 및 IT와 통합 운영해 이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과정이 계속 진행돼야 한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업무와 IT 운영의 양쪽 모두에 걸쳐 모델, 디플로이, 운영, 모니터, 분석, 적용의 과정을 반복하며 관리되고 이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프로세스 개선이 이뤄진다.

이러한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기 위해 IBM에서 제시하는 BPM 구현 방안은 프로세스에 대한 요건을 모델링해 기존 서비스와 연계하고 BPM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수행시켜 그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 사이클에 따라 신규 프로세스 요건을 설계하고 이를 IT 변환 자동화 툴을 이용해 신규 서비스 모듈을 개발하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컴포넌트를 연계하며 이를 통합 운영하면서 모니터링하고 분석된 정보를 활용해 프로세스 개선에 활용한다. 그리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 사이클에서 필요한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IBM은 개발 효율성 및 유연한 프로세스 연계/관리를 위한 인프라스트럭처 구현에 용이한 BPM 솔루션을 제공한다.
IBM의 BPM 솔루션은 IBM이 제시하는 비즈니스 통합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근간으로 BPM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컴포넌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언급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라이프사이클의 전 단계를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 WBI 모델러
실제의 업무를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되는 구현방법(드래그 앤 드롭 방식)에 의해서 표시할 수 있으며 조직, 역할, 비용, 단위업무, 데이터, 분기규칙 등 다양한 속성값들을 손쉽게 정의할 수 있다. 기본적인 프로세스 모델링 및 분석과 같은 설계 단계의 기능뿐 아니라 프로세스 수행단계의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분석 및 반영을 위한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업무 프로세스에 더해 인적자원(조직, 구성원, 역할, 권한, 대리자 등)에 대한 관리 기능을 통해 동적인 작업할당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스태프 리솔루션(Staff Resolution)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한 직원이 여러 가지의 직책을 가질 수 있고 서로 다른 조직 단위의 구성원들이 같은 직책을 가질 수 있다. 특정인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도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으며 수행 시 정의된 조직 단위와 직책에 소속되어 있는 개개인을 런타임 서버에서 구분하게 된다. 그러면 해당되는 구성원들에게만 정해진 작업항목이 할당되며 따라서, 직원이 변경되거나 조직의 책임이 변경되어도 프로세스 정의를 변경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정의된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사전검증을 위해 시뮬레이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담당자/역할, 해당업무, 전송매체 등에 각각의 상응하는 비용 등을 지정함으로써 전체적인 프로세스 또는 각 업무별로 비즈니스 요소에 대한 사전검증이 가능하며 또한, 현재 프로세스의 문제점(Bottleneck)을 발견해 프로세스를 사전에 최적화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 정보들은 자체 레파지토리에 저장되며 다양한 형태의 그래프 및 리포트를 생성하는데 활용된다.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50여가지 이상의 리포트들은 실제로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이전에 예상결과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프로세스의 재설계를 위한 기반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미 수행한 프로세스 역시 실제지표(비용 등)가 모니터링 결과로부터 다시 모델링 단계로 반영(Import) 됨으로서 실제 값에 대한 비교/분석 및 통계 보고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WBI 모델러에서는 지금까지의 프로세스 모델뿐만 아니라 엔티티(Entity) 모델, 클레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등 일반적인 프로세스/데이터 모델링 역시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IBM 래쇼날 XDE/로즈와도 유연하게 연계할 수 있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모델링 하는데 있어 정형화된 툴을 사용해 현업의 업무와 IT 구현 사이의 갭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IBM WBI 모델러는 이를 위해 요구되는 기능 및 작업환경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준다.

· WBI 서버
IBM WBI 서버는 IBM WBI 모델러로 모델링된 프로세스가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업의 프로세스가 실제로 운영되는 환경을 제공하며 각종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SOA 및 웹서비스와 같은 환경을 강력히 지원한다. 사용자가 개입되는 프로세스 및 자동화된 업무 처리를 모두 지원할 수 있으며 시스템과의 연계를 포함하는 수평적인 프로세스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프로세스 수행 시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의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역시 모두 지원을 하며 업계 표준(WfMC, BPEL, 웹서비스 등)을 준수한다. 또한 프로세스 내의 각 단위업무에 해당되는 작업이 화면으로 처리되어야 할 경우, WBI 서버에서 기본화면을 제공하므로 별도의 작업이 불필요하다. 다만, 화면의 디자인 및 기본적인 기능 이외의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제공되는 API를 사용해 추가 구현할 수 있다.
할당된 업무 및 프로세스가 지정한 시간에 수행되지 않을 때에는 정의된 담당자 또는 관리자 등에게 통보된다. 해당 단위업무가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되지 않을 경우, 통보를 받는 담당자의 작업목록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통보를 받은 담당자는 권한이 있는 경우 직접 수행을 할 수도 있고, 권한이 없는 경우 다른 담당자에게 전송할 수 있다. 아울러, 통보의 실시간 트래킹을 통해 특정업무의 지연상황이 감지되면 이를 해당 담당자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프로세스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WBI 모델러를 이용해 변경되는 부분만 적용한 후 실제 운영환경으로 임포트함으로써 변경된 프로세스가 즉시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 그리고 변경된 내용은 새로이 수행되는 프로세스 인스턴스에 적용된다.

· WBI 모니터
수행되는 프로세스의 성능 및 각종 업무 지표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해 IBM WBI 모니터는 규칙 기반의 대시보드를 지원해 프로세스 모델링시 정의된 각종 비즈니스 측정값들에 대한 업무적 의미의 프로세스 성능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제공하는 대시보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워크플로우 대시보드
수행되는 프로세스에 대한 운영관점의 콘솔로서 전반적인 관리기능(일시 정지, 계속 진행 등)을 지원하며 정의된 이벤트 발생시 상황을 감지해 대시보드 화면에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담당자는 현재 작업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단위업무별로 상세정보를 트래킹할 수 있다.

- 비즈니스 대시보드
프로세스 수행결과에 대한 하이 레벨 수준의 전략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으며 경영층의 즉각적인 문제 분석 및 해결을 위한 중요정보를 실시간으로 제시할 수 있다. 또한 WBI 모델러에서 정의한 각종 비즈니스 측정값들에 대한 통계치를 조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코딩작업 없이 비즈니스 측정값들에 대한 추가/삭제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프로세스를 일정기간 동안 수행하면서 현재 진행중인 프로세스 상황 및 과거 누적치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단위업무별로 고유의 비용을 정의한 경우, 단위업무별 비용을 통계치로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단위업무가 가장 비용이 높이 나왔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프로세스 모니터링 결과(시간/비용 분석 등)를 다시 프로세스 모델에 반영해 개선점에 대한 손쉬운 반영 작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WBI 모니터와 WBI 모델러를 통해 손쉽게 수행할 수 있다.
IBM BPM 솔루션은 J2EE, 웹서비스, BPEL 등 각종 오픈 기준을 기반으로 기업 내외부의 수많은 연계 자원과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며 이미 전세계 수많은 고객사례를 통해 검증된 그리고 특히, 이클립스 기반의 통합 개발 및 테스트 환경과 웹 기반의 통합 운영 및 관리환경을 통해 시스템 개발 및 관리비용을 최소화 시켜준다(개발비용 절감 및 투자효과 극대화).
BPM에서 더 나아가 기업의 동적인 실시간 운영환경을 의미하는 ‘온 디맨드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BPM으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BPM로의 확장성).
설계한 프로세스가 이상이 없는지, 모델링 관점 및 프로세스 수행 시에 이상이 없는지를 미리 검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담당자/역할, 해당업무, 전송매체 등에 각각의 비용 값을 지정함으로써 전체적인 프로세스 및 각 업무별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의 결과로 각종 비즈니스 요소에 대해 결과를 볼 수 있다. 또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현재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발견해 프로세스 최적화를 하는데 정보를 제공한다(모델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능). 모델링부터 모니터링까지의 모든 단계가 빈틈없이(Seamless) 연계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통합 솔루션 제공).

BPM 도입의 필요성
최근 여러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05년까지 선진 기업의 90% 가량이 BPM을 도입할 것이며, BPM 시장규모는 올해 말까지 3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BPM시장이 아직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ISO 인증체제 변화 등 다양한 시장상황 변화 및 규제로 인해 금융업, 병원,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그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제 기업은 보다 나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BPM 솔루션 도입을 통해 전사적 프로세스 가시성을 확보해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온 디멘드 기업환경을 갖추어야 할 때다.
그래야만 급변하는 비즈니스 변경요건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비즈니스 수요에 기반한 IT 시스템 구축 및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실제 분석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프로세스의 최적화 및 개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룰과 시스템에 의한 업무추진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