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합 솔루션
상태바
1. 통합 솔루션
  • 승인 2004.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 통합
“애플리케이션·부서·조직 정보 액세스 장벽을 허물어라”

개별 시스템 간 유연성 확대 …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기회 도출

서경화 한국IBM 마케팅 전략사업본부 차장

오늘날처럼 격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적인 기업이 되려면, 유연하고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고객 중심적이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야 한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협업이 가능해야 하며 아무런 제약없이 시스템간 연결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와 통합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연재에서는 정보,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총괄하는 통합의 다양한 면에 대해 알아보고 통합의 여러 가지 형태와 비즈니스 통합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편집자>

비즈니스는 상호작용의 연속이다. 먼저 고객이 공급업체에 연락해 주문을 하면, 주문은 바로 판매로 이어지고 다음에는 회계와 제조로 넘어간다. 다른 부서들이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대금을 결제하면 프로세스가 완료된다.
인력과 시스템이 필요한 프로세스 각각의 상호작용에는 정보 전달이 관련되어 있고, 컴퓨팅 기술의 전망은 이와 같은 정보 처리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하는 데 있다. 직원과 시스템은 업무의 복잡성과 빠른 변화의 속도에 발맞춰야 하는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고, 동시에 e비즈니스라는 연결된 세계 속에서는 이러한 내부의 프로세스가 고객, 공급업체, 거래처 등 외부 사람들에게 한층 더 잘 드러난다. 따라서 정보처리 과정의 불연속점과 같은 비효율적인 측면은 더 이상 기업들이 숨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이제 불연속적 상황은 회사의 성공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비즈니스 필요에 따라 최신의 혁신적인 정보기술(IT)은 생겨났다. 그러나 미래의 상황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기능들을 미래의 필요에 맞추기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직원들은 계속해서 포괄적인 정보에 액세스해야 하는데 시스템과 기술은 더욱더 다양해질 수 있다. 두 자리와 네 자리의 연도 수와 같이 비즈니스 정보의 형태와 의미는 최신의 것으로 바뀌지만 모든 시스템을 변경해 갱신되는 사항을 한 번에 모두 수용하기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것이다.
통합은 이러한 불연속점들을 이어주는 업무로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해 비즈니스가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통합을 통해 효율성 또한 향상되는데 이는 각각의 자원이 서로 연결돼 있는 상태에서 비즈니스의 요구에 따라 각각에 맞는 속도대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향상을 목적으로 정보기술을 적용하다 보면, 비즈니스의 한 가지 측면에 필요한 개별적인 시스템들을 모아놓은 결과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실제 비즈니스는 이처럼 정확하게 구획별로 나누어져 있지 않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때로는 오류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사람의 개입을 배제하고 정보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복잡한 IT 시스템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통합 시나리오
통합이 없다면 정보는 개별 시스템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정된다. 고객으로부터 영업사원에게 전달된 주문은 영업 시스템에 입력된 다음, 회계부서로 넘어가서 또 다른 시스템에 재입력되고 나면 신용관리부서에서 신용을 점검해야 한다. 신용한도액의 초과와 같은 주문 처리과정에서 예외 사항이 발생할 경우, 해당 부서들간 전체 조정을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럴 때, 수동으로 처리되면 매 단계마다 정보 처리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속도에 비교해서 상당히 늦어질 수 있다. 전화나 팩스와 같이 신속하지 못한 통신수단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부서들이 동일한 주문을 함께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 그 결과로 조정을 하기 위한 추가적 단계가 필요해지면서 프로세스는 더욱 복잡해지고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정보 공유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 정보를 수동으로 재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그 결과 정보의 질이 유지되고 프로세스의 속도가 향상된다. 통합 인프라스트럭처가 정보 전달 장소를 제어하고, 정보가 통과할 때 해당 정보를 조작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들이 변경사항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분리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정보의 구조나 의미가 변경될 때 이 애플리케이션 이외의 모든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에는 이 변경사항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정보 공유가 비단 조직 내 시스템들 간의 문제 해결로 국한되지는 않는다. 공급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합리화해 고객들에게 더욱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응답할 수 있는 것이다.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이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 상호연결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메시징 미들웨어에서 추가 기능을 전개해야 한다. IBM의 웹스피어 MQ는 분산 리스트로의 최적화된 메시지 라우팅을, 발행(publish) 및 등록(subscribe)으로의 동적 메시지 라우팅을 지원한다. 등록 애플리케이션들은 발행과 등록을 통해 수신된 메시지를 주제별(발행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정) 또는 콘텐츠별(필터 지정을 통해)로 선택할 수 있고 발행 애플리케이션이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낸 메시지를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수신해야 할지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발행과 등록 기능은 초당 간격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용이하게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발행과 등록 외에, 분배된 메시지를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연결된 다른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이 사용하는 메시지 포맷으로부터 메시지를 분리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간에 교환되는 모든 메시지를 이해하고 발신자 포맷을 수신자 포맷으로 변환하는 것은 통합 미들웨어의 역할이다. IBM 웹스피어 MQ 인티그레이터는 애플리케이션 간의 중개자로써 이러한 메시지를 중개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명시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들 간에 비즈니스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보 통합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 내외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경쟁력 유지의 필수 조건이다.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같은 이니셔티브의 성공여부는 구조적 및 비구조적 데이터 소스의 정보를 통합하는 데 달려 있다.
조직 또는 운영상의 제약으로 인해 이러한 데이터 소스들이 쉽게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통합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정보가 상호 연결되면 숨겨진 정보가 공개되고 한결 쉽게 기회를 인식할 수 있으며, 또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XML은 통합 솔루션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IBM은 고객들이 저장 메커니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한 XML 구현을 제공한다. 이는 외부적으로 문서의 중복성과 데이터 이동의 필요를 최소화하거나 빠르게 컴포넌트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분리해, 결과적으로 가장 신속하게 문서 전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DB2가 웹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IBM 웹스피어 애플리케이션 디벨로퍼와 함께 DB2를 SQL과 XML 액세스, 웹서비스 클라이언트의 저장 프로시저를 호출할 수 있는 웹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DB2 제품군은 다양한 정보에 민감하며 일관성 있는 액세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합 기술을 제공한다. 여기서 연합은 일련의 자원들의 자율성과 통합성은 유지하면서 마치 이 자원들이 단일 자원인 것처럼 자원을 보고 조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단일 질의가 DB2, 인포믹스,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및 사이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전반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또 상호 연관시키며, 데이터를 변환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옵티마이저 기능은 먼저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이동하지 않고서도 현재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개 시간범위를 현격히 확장시킨다. 생명공학산업을 위해 구축된 확장 기능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스프레드시트, 텍스트 파일, 독점적인 게놈 및 총 단백질 집합(Proteom) 데이터 스토어까지 액세스할 수 있다. 이는 또한 무한대로 복잡해질 수 있는 데이터 스토어에까지 이 기술을 확장하는 유연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IBM은 ISO SQL/MED(Management of External Data) 표준에 공헌해 왔으며 이를 다양한 제품에서 구현하고 있다. IBM DB2 인포메이션 인티그레이터는 독립형 연합 엔진으로 분산 질의 이외에도 DB2, 인포믹스, 오라클, 사이베이스 및 마이크로소프트간의 이기종 복제 및 이기종 관계형 소스 전반에 걸친 두 단계의 커미트와 읽기 및 쓰기 지원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오늘날과 같이 역동적인 비즈니스 세계에서 정보 활용은 통합의 첫 단계에 불과하다.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이 하나의 작업을 처리할 때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조화롭게 작업을 진행해 주요 비즈니스 정보의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고 결과적으로 좀 더 시기 적절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신용 상태를 일관성 있게 보기 위해서는 수송 중인 주문물량의 영업 애플리케이션 정보, 미결제 송장의 회계 애플리케이션 정보, 신용 이력의 신용 관리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필요하다. 어떤 한 시점에서 단일 고객이 복수의 주문을 여러 단계에서 처리 중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순간에라도 해당 고객의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도록 관련된 여러 시스템의 처리를 동기화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갱신 사항들을 조정하고, 발생한 비즈니스 이벤트를 기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일관되게 반영할 수 있다. 재고수준, 구매주문, 고객 레코드 등 복수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동기화가 필요한 서로 다른 정보의 항목 다수가 비즈니스에서는 표준이다.
물론 현실은 더욱 복잡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어떤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프로세스가 잘못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배달 지연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고객의 예상치를 재설정하는 것과, 주문 자체가 누락된 경우는 전혀 다른 문제이다.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매 단계마다 다른 단계가 이어질 수 있도록 통합 인프라스트럭처에서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프로세스에 발생한 예외사항들을 포착해 신뢰성 있게 처리할 수 있으며, 감사 추적 장치를 통해 예외사항을 발생시킨 오류와 불확실한 사항들을 분석해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한 프로세스 내에서 몇 가지 특정 단계들을 동시에 진행시켜 전체적인 프로세스의 경과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통합 인프라스트럭처를 통해 여러 시스템과 사람들이 수행하는 동시에 일어나는 단계들도 조정할 수 있다. IBM MQ시리즈 워크플로우는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완전성을 보장하고, 가능할 경우 이러한 프로세스들을 자동화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비즈니스 관리자와 분석가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툴로 모델화할 수 있다. 일단 프로세스를 툴에 담아내게 되면 비용과 용량 등의 요인에 기초해 시뮬레이션을 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것이다. 이러한 솔루션 도입을 통해 전사적 프로세스의 가시성을 확보해 업무생산성을 높이고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환경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적자원 통합
통합은 애플리케이션과 B2B 통신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할 때에도 유용하다. 다양한 시스템에서 얻은 관련 정보를 평가하는 일은 복수 사용자 ID, 비밀번호,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식 등이 필요한 복잡한 작업으로 사용자의 생산성과 비즈니스 지식의 가치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포털은 사용자 상호작용의 단일 지점을 제공하며 정보와 프로세스를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뷰로 결합시켜 준다. 다른 유형의 통합을 위한 확장으로서 포털을 구축한다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와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동일한 인프라스트럭처를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포털은 또한 대체 채널에 대한 액세스를 단순화시킨다. 비용이 저렴한 채널을 통해 낮은 가치의 상호작용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비용이 절감된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고객의 주문 상태에 대한 질의를 고객센터가 아닌 웹 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조직 내부의 복잡성을 기업의 고객들에게는 보이지 않게 해 기업의 고객들에게는 당사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영업, 서비스, 대금청구, 마케팅 등의 다양한 기능이 보여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직원들은 기업의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전체적인 상황에 액세스할 수 있다.
IBM 로터스 워크플레이스는 통합된 포털 전략을 통해 고객과, 거래처 및 직원들에게 일류의 포털 사이트를 제공하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과 인적자산을 신속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로터스 워크플레이스는 기업의 사용자가 다양한 유형의 장치를 사용해 실제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신들의 포털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IBM 웹스피어 포털 오퍼링은 개인화된 정보와 애플리케이션에 간편하고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포털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IBM 웹스피어 포털 익스텐드 오퍼링은 포털 사용자가 다른 포털 사용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액세스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정보에 따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통합된 팀룸, 인스턴트 메시징, 확장 검색, 커뮤니티와 웹 사이트 분석 기능이 추가된다.

요약
통합의 필요성은 현존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고려해 구축된 것이 아닌 당시 발생한 문제들만을 해결하기 위해 구축됐다는 점이다.
비즈니스 필요사항이 끊임없이 바뀜에 따라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이 갱신되거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되면서 IT 환경이 변화되기 때문에 불연속점이 생겨나는 것이다. 여기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은 통합 인프라스트럭처를 사용해 해결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변화하는 다른 시스템의 토폴로지에 대처할 수 있는 내재적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통합이 가능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 것일까? 그 해답은 더 이상 복잡해지지 않는 상태에서 유연성이 향상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동일한 통합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통합 기술을 통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생성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기대하지 못했던 유연성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 생성된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들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나 애플리케이션에 연결돼 정보와 기능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통합으로 한 기업 내외의 인력과 시스템이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 함께 작업을 할 수 있다. 비즈니스 통합은 애플리케이션, 부서 및 조직 간의 정보에 대한 액세스 장벽을 허물어뜨린다. 또한 효율성, 비즈니스 관리,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비즈니스 통합의 측면이 다양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어떤 시점에 이르면 두 가지 이상의 통합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통합 기능은 고객의 필요사항에 따라 아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정보통합 : 필요한 정보가 어느 곳에 어떠한 형식으로 저장돼 있던 단일한 툴로 액세스해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이러한 작업을 통해 기존에는 얻기 힘들었던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을 얻을 수 있다.

- 프로세스 통합 : 프로세스의 통합은 기존에 구축해 놓은 각종 전산 자원들간의 원활한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하도록 이들을 서로 연결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시작부터 끝까지 끊김 없이 흐르도록 해준다. 또한 새로운 프로세스의 창출 및 기존 프로세스의 변화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인적자원 통합 : 직원들 뿐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 공급업체 등에게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그들이 원하는 정보, 애플리케이션, 사람에게 쉽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각 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직 내 핵심업무 프로세스의 혁신과 개방형 표준 하에 통합된 IT를 바탕으로, 조직의 효율성과 문화를 강화하고 고객 및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기민하게 부응하며 불확실한 외부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힘을 가져야 한다. 통합은 바로 그 한가운데 서 있는, 기업이 가져가야 할 필수 불가결한 솔루션 영역이 아닐까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