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캐싱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조의 최적화
상태바
7.캐싱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조의 최적화
  • 한정미 썬텍 네트워캠프 강사
  • 승인 2000.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
나날이 늘고 있는 인터넷 사용자와 트래픽 부하의 증가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캐싱솔루션이 부각되고 있다. 캐싱솔루션은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트래픽 부하를 해결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네트워크 백본으로부터 동일한 사이트의 중복과 웹 트래픽 제거를 통해 대역폭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는 보다 빠른 응답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다.

지난 10년간의 인터넷 역사를 살펴보면 월드 와이드 웹의 보급은 일반 회사에서 가정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의 사용을 가속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IDC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미래의 인터넷은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웹 사용자의 숫자가 2001년까지 1억 7,500만명이 될 것이며 다음 4년까지의 숫자는 4배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웹 페이지도(URL 수) 1996년 1억 개에서 지난해에는 8억 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단순한 텍스트 기반의 웹 트래픽은 전자우편, 채팅, 파일 전송을 거치는 동안 네트워크 대역폭에 민감한 일련의 그래픽 또는 멀티미디어형 트래픽으로 변경되는 추세에 있다. 웹 기반 비즈니스의 증가로 인해 인터넷에서의 상품 주문, 조회, 관리 및 고객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증가됐고 이에 따라 인터넷 트래픽량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효과적인 대역폭 관리 가능
늘어나는 사용자와 트래픽의 부하 증가를 해결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고속 회선을 추가로 설치해 부족한 대역폭을 확장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어떤 네트워크에서는 새로운 고속 회선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고속 회선의 증설과 아울러 네트워크에 구현되어 있는 라우터, 스위치들에 적용할 기술 개발, 고속 회선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비 개발 및 고속 회선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병행되어야 한다.

회선 추가 또는 변경에 따른 예상치 못한 추가적인 네트워크 장비 설치 및 변경은 네트워크 인프라를 복잡하게 만들어 결국 인터넷 사용자의 웹 페이지 요청(request)은 많은 네트워크 장비를 거치게 될 것이고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합당한 응답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를 유지하면서 트래픽 부하를 해결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캐싱솔루션(Caching Solution)이 제시된다.

캐싱은 웹 페이지, 그래픽 그리고 애플릿을 포함한 웹 문서를 저장하는 기술로, 이러한 캐싱을 이용할 경우 네트워크 백본으로부터 동일한 사이트의 중복성, 웹 트래픽 제거를 통해 대역폭의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는 캐싱 장비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에 의해서 보다 빠른 응답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