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체계적 구조 프레임워크
상태바
6.체계적 구조 프레임워크
  • 박성범 한국솔루션센터 대표이사·기술사
  • 승인 2000.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정보기술구조(ITA :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정보자원으로서의 역할과 저장소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본 고에서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모델 및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체계적구조 프레임워크를 TRM, 전사적구조 프레임워크에 이어서 살펴본다.

체계적 구조 프레임워크는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수행시 체계구조를 개발하기 위한 정보자원으로써 사용되며,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특정 직능에 해당하는 구조 구현시 적용되는 프레임워크이다. 그 예로는 C4ISR AF, Zachman 프레임워크, Index 프레임워크, Gartner Group 프레임워크 등이 있다.

C4ISR/AF

C4ISR/AF(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Architecture Framework)는 구조를 개발하고 기술하기 위한 규칙과 지침을 제공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적용함으로써 상호운용성과 비용효과성이 보장된 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구조는 또한 복잡성을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C4ISR AF는 군 관련기관들에 의해 개발된 구조 요소들이 각 조직의 운영, 시스템, 기술 관점별로 상호 연계되고, 비교되고, 통합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구조의 목표는 군 관련기관들이 자신들의 다양한 구조 개발할 경우 따라야 할 통일된 접근방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C4ISR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지만 미 국방성의 다른 기능 영역, 예를 들면 인사관리, 체계획득, 재무 분야 등에도 확장이 가능하다.

일관성과 통합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구조 관점들 간의 명확한 연결관계가 정의되어야 한다. 운용 관점에서는 교환되는 정보, 정보교환 상호운용성 요구 수준, 성능계수 등을 기술한다. 시스템 관점에서는 상호운용성의 요구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시스템의 규격을 정의하고 현재 상태를 요구되는 구현목표와 비교한다. 기술 관점에서는 목표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준들을 구체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