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콘텐츠 스위칭, F5의 “빅-IP” 최고
상태바
웹 콘텐츠 스위칭, F5의 “빅-IP” 최고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트래픽이 환경에 들어오는 방식을 조정하는 것이다. 웹 콘텐츠 스위치는 들어오는 웹 트래픽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제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비록 모든 웹사이트 문제에 대한 만병통치약은 아니라 하더라도 사이트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최고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는 있을 것이다.

위스콘신 메디슨 리얼월드 랩에서 이루어진 이번 웹 콘텐츠 스위치 테스트에서는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사이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사용 가능한 자원들을 보다 잘 이용하며, 그러한 자원들을 타깃 고객들에게 더욱 잘 보낼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전형적인 기업 웹사이트는 전문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모여있는 형상이 되어가고 있다. 당신의 사이트에는 아마도 방화벽, 라우터, 레이어 2/3 스위치, 부하조절 장비들, 캐시 서버 및 웹 서버가 포함돼 있을 것이다. 이것을 스스로 설계할 수도 있을 것이고, 매일같이 등장하고 있는 외부의 어떤 호스팅, 콘텐츠 및 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런 모든 조각들을 어떻게 함께 모으느냐는 사이트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높은 변환 속도를 원한다면, 서두르는 편이 좋을 것이다. 웹사이트가 뜨는 데 8초 이상이 걸릴 때, 최종 사용자들은 인내심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 SSL 가속화 기능에 주목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트래픽이 환경에 들어오는 방식을 조정하는 것이다. 웹 콘텐츠 스위치(URL 스위치, 혹은 레이어 7 스위치라고도 부름)는 들어오는 웹 트래픽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제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웹 콘텐츠 스위치는 TCP 포트 번호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부하조절 결정을 내리기 위해 HTTP 헤더 내부의 모든 길을 살핀다.

HTTP 헤더를 검토함으로써, 이러한 스위치들은 개별적인 웹 페이지와 이미지들이 사이트로부터 지원을 받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수준의 트래픽 제어는 웹 서버가 이미지 서빙, SSL(Secure Sok-ets Layer) 세션, 혹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과 같은 특정 기능용으로 최적화되어 있을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스콘신 메디슨 리얼월드 랩에서 이루어진 이번 웹 콘텐츠 스위치 테스트에서는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사이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사용 가능한 자원들을 보다 잘 이용하며, 그러한 자원들을 타깃 고객들에게 더욱 잘 보낼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분석한 네 가지 제품들 중 두 개, 즉 F5 네트웍스의 빅-IP 컨트롤러 3.1과 인텔의 넷스트럭처 7180 e-커머스 디렉터(NetStructure 7180 e-Commerce Director)는 전통적인 웹 부하조절 및 웹 콘텐츠 스위칭과 연계해 SSL 트래픽의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최근 몇 개월만에 SSL 가속화 기능은 많은 주목을 끌고 있다.

SSL 가속화는 부하조절기에게 이것이 없었다면 암호화됐을 트래픽과 정보에 대해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자유로운 상태의 웹 세션들과 함께, 부하조절기들은 암호화되지 않은 세션 안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HTTP 헤더 정보로 자유롭게 접근한다. 웹 서버 성능은 특정 장비로 짐이 덜어진 SSL 협상 오버헤드로 인해 향상될 것이다.

이번 에디터스 초이스 상의 수상자는 F5의 빅-IP다. 빅-IP의 간편한 C-양식의 신택스와 if-then-else 규정 논리는 우리 테스트 구성의 셋업 및 관리를 간단하게 해주었다. 알테온 웹시스템즈의 알테온 184(Alteon 184), 파운드리 네트웍스의 인터넷 아이언웨어 7.0이 있는 서버아이언XL(SeverIronXL with Internet IronWare 7.0) 및 인텔 넷스트럭처 7180은 모두 잘 작동했지만, 빅-IP 장비가 가진 사용의 편이와 웹 스위칭 규정의 유연한 구성 능력이 부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