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비즈 ‘넷보츠
상태바
위니비즈 ‘넷보츠
  • 승인 2004.09.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연결로 원격지 장비 실시간 안전관리 … 간단한 설치·비용절감 ‘OK’
IT 자원에 대한 물리적 환경감시 시스템
요즘은 사이버 공격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며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하지만 안정적 운영환경의 파괴, 도난, 고의적 업무방해, 운영자의 실수와 같은 물리적 위험에 대해선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다. 위니비즈의 ‘넷보츠(NetBotz)’는 전산 인프라의 운영에 있어 이러한 위험을 감지하고 사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감시시스템(PEMS: Physical Environment Monitoring System)을 제공한다. <편집자>

네트워크 연결로 원격지 장비 실시간 안전관리 … 간단한 설치·비용절감 ‘OK’
IT 자원에 대한 물리적 환경감시 시스템

일반적으로 물리적 위협에 대한 생각은 천차만별이다. 특히 이것을 기업의 IT와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수많은 형태의 위협이 있다. 대표적인 위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주 5일제 근무에 따른 긴급한 대응에 미흡
· 조직에 불만을 가진 누군가가 시스템의 민감한 부분에 고의적인 위해
· 운영환경을 조절하는 공조기 또는 전력계통의 문제
· 운영자의 작동 미숙이나 실수
· 천재지변이나 사람이 만들어 내는 환경적인 문제

이러한 물리적 위협들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단순히 장비의 피해뿐만 아니라 그 속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정보를 잃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사태로 발전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이용한 물리적 환경 감시
대부분의 기업에서 핵심 인프라는 잘 관리되고 있는 것에 비해 분산된 지역의 인프라는 전용환경에서 상주 인력에 의한 보호를 받기는 어려운 환경이다. 하지만 이들의 운영환경을 따로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또 그만한 인프라가 필요하게 된다. 넷보츠는 IP기반의 인프라를 감시하기 위해 대상 시스템의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즉, 일체화된 장비를 설치하고 네트워크에 연결함으로써 원격지의 물리적 환경을 쉽게 감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지역에 있는 특정 서버가 고장났을 경우 기존의 NMS에서는 서버가 상태정보를 더 이상 보내지 않으므로 이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물리적 환경 감시 시스템은 온도, 환기, 수분침투 등 문제의 원인에 따라 사전에 미리 알려줄 수도 있다. 보다 결정적인 장점은 현장에 장착되어 관재실까지 네트워크로 연결된 카메라에 있다. 이에 따라 외부인의 침입 또는 파손 등의 행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 고의적인 태업 등의 증거가 되기도 한다. 아울러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장기적인 기록을 통해 현존하는 다양한 형태의 물리적 위협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손쉽고 광범위한 적용
인간은 위협을 감지할 때 모든 감각을 동원한다. 마찬가지로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온도, 경보소리, 압력, 움직임 등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리적 위협 모니터링 시스템은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각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센서를 지원해야 한다. 넷보츠는 온도, 습도, 경보소리, 공기흐름, 도어의 상태,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가 카메라와 함께 본체에 내장돼 있어 장비실의 벽면 또는 원하는 랙에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본체에 간단하게 꽂으면 즉시 작동하는 누수검출, 전류측정, 충격, 먼지입자 등의 외부센서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해 필요한 모든 환경요소를 검출할 수 있으며 설치도 매우 간단하다.

확장성 있는 시스템
각각의 랙 또는 장비실에 대한 모니터링은 일체화된 장비타입의 ‘랙보츠(RackBotz)300/400’ 또는 ‘월보츠(Wall-Botz)300/400/500’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 떨어진 여러 곳의 상황을 한 곳에 모아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장비를 공급한다. 또한 기존의 NMS 등과 연동도 가능하다.
넷보츠의 물리적인 위협 감시 시스템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위협을 관리하기 위해 설계 됐으며, 대상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동일한 인프라를 활용하고, 일체형 장비와 모듈형태의 추가 모듈을 활용하여, 설치 및 관리의 장점을 최대화했다. 따라서 기존의 개별적이고 폐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이나 아날로그 방식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비해 비용과 능력 모든 면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넷보츠 솔루션 주요 기능
· IT환경 감시위한 온도, 습도, 공조, 도어센서 등 통합
· 담배 연기, 침입탐지센서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오디오센서 통합
· 전압, 외장 온도, 습도, 누수탐지, 물, 창문파기 침입, UPS, HVAC 등의 외장 센서 포트 지원
· 내장 카메라가 있어 웹을 통해 장비의 상태 및 불법 침입자 감시(행동 감시기 지원)
· 웹서버로서 내장된 HTTP, FTP을 통해 통합 운용관리
· 경보메일과 핸드폰 메시지
· 전국 단위의 다수 원격지 중앙 감시 및 집중 모니터링 지원
· HP 오픈뷰나 왓츠업(Whats Up)과 통합 운용 지원

■ 문의 : 위니비즈
■ 전화: 02)588-2721
www.netbotz.co.kr

넷보츠 솔루션의 구성
▶ 기본장비
·랙보츠/웰보츠 300C
- 기본센서 내장/3개의 확장 센서 포트
·랙보츠/웰보츠 400C
- 기본센서 내장/7개의 확장 센서 포트
·웰보츠 500
- 벽부착 형식, 본체와 카메라 모듈, 센서모듈로 구성
- 카메라 모듈 4대확장 가능
◇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도어스위치 내장
- 센서모듈 최대 17대 확장가능
◇ 기본센서, 4개의 추가센서 포트
·센서
- 기본센서 : 온도, 습도, 이슬점, 공기흐름, 경보소리, 도어스위치
- 추가센서 : 외부온도, 외부습도, 전류, 미세먼지, 누수,
기타 접점(충격, 침입 등), 기타 가스 등
화학센서 추가 가능.
- 웰보츠500 추가 모듈 : CCTV 연결모듈, 무선랜, 스토리지

▶ 확장장비 및 소프트웨어
·환경통합관리 : 넷보츠 센트럴 어플라이언스(넷보츠 장비의 통합 운용관리)
·영상통합감시 : 넷보츠 감시기
·주요서버 내부환경감시 : 어드밴스드 디바이스 크롤러(서버, 장비 등의 물리적인 환경 관리)
·주요 장비, 서버의 감시 : 넷보츠 원격지사 감시기
·NMS 통합 : NMS 통합 패키지(CA, HP 오픈뷰, 왓츠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