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미래 통신 기술·시장 성장 가늠하는 척도
상태바
한국은 미래 통신 기술·시장 성장 가늠하는 척도
  • 승인 2004.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계측기 전문업체인 애질런트테크놀로지의 COO(Chief Operating Officer)인 윌리엄 빌 설리반 부회장이 방한, “현재 3세대 이동통신분야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면, 3G 서비스의 시작이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며 “미국 IT 시장은 지난해부터 개선되고 있으며, 향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IT 시장도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는 계측기 산업이 통신, 전자, 네트워크 등 후방 산업의 전망을 6개월 앞서 가늠할 수 있는 지표와 같은 상황에서 윌리엄 빌 설리반 부회장의 얘기를 종합해 보면 국내 IT 산업도 점차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첨단 서비스가 가장 먼저 상용화되고 있는 한국 시장이 애질런트에게는 그 어느 나라보다 중요하다는 윌리엄 빌 설리반 부회장을 만났다. | 정용달 기자·ydjeong@datanet.co.kr|

Q. 애질런트에 있어서 한국 시장의 비중과 그 중요성은.
세계적으로 앞선 경쟁력을 갖고 있는 한국 무선통신 시장은 애질런트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시장이다. 특히 한국 계측기 시장은 애질런트에 있어 손꼽히는 규모의 큰 시장임과 동시에 유무선 통신 분야의 신기술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로서 매우 중요하다.
현재 한국 독자적인 규격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HPi와 관련해서 미 본사에 이를 지원하는 조직이 만들어졌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 따라서 한국이 사업자 및 제조사와 측정부문 장비 개발에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제품 상용화에 계측기 업체로서 최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Q. 애질런트는 미래 기술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미래 기술은 IT, BT, NT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따라서 애질런트는 축적된 첨단정밀 기술력과 연 매출의 최소 12% 이상의 아낌없는 연구 개발 투자를 바탕으로 시대적 흐름에 가장 앞선 기술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업의 입지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애질런트는 세계 어느 기업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통신, 전자, 생명과학 및 화학분석 산업 등 다양한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 및 장비를 공급하는 여러 사업을 근간으로 다양한 기술간의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오랜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고객이 미래 기술 융합 시장을 앞서 개발하고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Q. 향후 계측기 사업부의 중점 솔루션 및 제품 개발 방향은.
애질런트는 HP 시절부터 무선 통신 분야와 관련 단말기 연구 및 생산, 기지국 중계기 및 관련 부품 연구 개발 등에서 세계 최고의 계측 솔루션 업체로의 입지를 구축한 상태다. 현재 2.5G를 넘어 3G, 3.5G 등 차세대 이동통신분야와 관련 다양한 계측 솔루션을 이미 시장에서 내놓은 상태이다. 따라서 3G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Q. 애질런트는 대학 기증 프로그램을 폭넓게 펼치고 있는데.
애질런트는 창의적인 실습과정을 지원해 한국공학발전에 기여하고, 기업 이윤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학 장비 기증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50여개 대학에 지금까지 약 600억원에 달하는 계측기 전자자동화 소프트웨어와 실습용 계측 장비를 기증해 왔다. 이를 토대로 각 대학은 산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첨단장비 및 툴을 활용해 공식 커리큘럼 실습과목으로 개설, 고급 인력 양성에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