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뮤니티 솔루션 시장 분석
상태바
국내 커뮤니티 솔루션 시장 분석
  • 박지윤 기자
  • 승인 2000.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비즈니스 전반에서 커뮤니티에 대한 중요성은 이제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커뮤니티를 통해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들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여 타깃화된 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e-비즈니스의 기회를 창출하는 커뮤니티 구현 솔루션과 그 시장을 분석한다.

커뮤니티 솔루션은 그동안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체 개발해 사용해왔다. 즉, 별도의 커뮤니티 솔루션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았다. 이는 커뮤니티가 인터넷 비즈니스에 있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임과 동시에 커뮤니티 솔루션이 특화된 기술이 아닌 상용화된 기술임을 보여준다.

■ 성공적인 사이트의 필수요건

커뮤니티 자체에 대한 수요는 많았지만 정작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적었기 때문에 자연히 커뮤니티 솔루션만을 전문적으로 개발, 판매하는 업체들의 수가 적을 수밖에 없다.

현재 국내에서 전문적으로 커뮤니티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솔루션 업체는 대략 10여곳 미만이다. 이 중 선두업체로 온네트를 들 수 있다. 네트워크 전문 게임 업체인 온네트는 라이코스코리아, 삼성물산, 심마니, 네이버, 골드뱅크 등을 비롯한 20여개의 굵직굵직한 사이트를 구축하면서 국내 커뮤니티 솔루션 시장을 개척해왔다. 이밖에 커뮤니티 전문 사이트인 싸이월드가 올해부터 자사의 커뮤니티 솔루션을 대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예스캠프닷컴, 위트넷, 제이씨엘소프트 등이 직접 개발한 솔루션을 출시하고 최근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