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수세·와우 `기업용 리눅스 개발 한창`
상태바
레드햇·수세·와우 `기업용 리눅스 개발 한창`
  • [dataNet] 이재봉 기자
  • 승인 2004.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C보고서에 의하면 리눅스는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운영 서버로 2002년 리눅스 15%, 마이크로소프트 49%, 유닉스 15%였던 시장 점유율이 오는 2006년에는 리눅스 27%, 마이크로소프트 57%, 유닉스 8%로 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리눅스가 이 같은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타 운영체제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함께 컴퓨터 기종과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그동안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됐기 때문입니다.

국내 리눅스 시장은 레드햇코리아, 수세리눅스(노벨에 통합), 와우리눅스, 리눅스인터내셔널, 자이온리눅스시스템즈, 리눅스코리아, 한컴리눅스, 미지리서치 등이 있지만 그간 리눅스 시장 경기 침체와 비즈니스 모델의 부제와 맞물려 레드햇코리아와 수세리눅스 그리고 와우리눅스 등만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레드햇은 리눅스 시장의 86%를 차지하는 있을 정도로 리눅스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레드햇은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개인 개발자를 위한 `페도라(Fedora)` 프로젝트 등 2가지 제품 정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 리눅스를 테스트하거나 개발하고자 한다면 페도라 프로젝트를 이용하면 되고 비즈니스에 필요한 안정된 기술지원과 ISV/IHV의 호환성을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면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제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현재 레드햇코리아는 텔트론과 하이트론시스템즈를 주 협력업체로 두고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향후 공공, 금융, 학교 등 각 인더스트리별로 전문 협력업체를 육성, 리눅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노벨이 수세리눅스를 인수하면서 국내에서도 노벨코리아가 수세리눅스에 대한 권한을 갖고 기코리눅스가 국내 총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코리눅스는 지난해 11월 설립된 리눅스 전문업체로 노벨의 플래티넘 파트너로써, 국내 수세리눅스에 대한 제품 공급, 기술지원, 마케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기코리눅스 관계자는 "리눅스가 지금까지 유닉스와 윈도를 모방했다면, 지난해 64비트 컴퓨팅 시대의 개막과 리눅스 커널 2.6 버전의 발표를 통해 전체 운영체제 시장을 리눅스가 리드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수세리눅스는 AMD의 64비트 프로세서인 옵테론은 물론, 인텔의 64비트 프로세스인 아이테니엄2를 지원해 경쟁사의 리눅스 배포판은 물론, 유닉스, 윈도에 비해 기술력과 안정성을 갖췄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수세리눅스는 올초 노벨에 통합되면서 풍부한 마케팅 역량과 유통 체계, 글로벌 기술 지원 체계를 갖춰 새롭게 다가올 기업용 리눅스 시장에서 확고한 리더 자리를 잡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세리눅스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은 기업용 리눅스 OS인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8`, 중소형 기업을 위한 `수세리눅스 스탠다드 서버 8`, 기업 데스크톱을 위한 `수세리눅스 데스크톱`, 그룹웨어 및 이메일 솔루션인 `수세리눅스 오픈익스체인지 서버 4.1` 등이 있습니다.

와우리눅스는 초기 리눅스 서비스에 주력했지만 점차 솔루션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와우리눅스는 티맥스소프트, 핸디소프트, 삼성전자와 리눅스 기반의 서버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와우리눅스는 리눅스 OS를 기반으로 삼성전사 서버 및 스토리지 플랫폼, 티맥스소프트의 미들웨어, 핸디소프트의 그룹웨어를 통해 리눅스 서버 패키지를 비롯해, 웹서버 패키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패키지, 그룹웨어 패키지, 지식관리 솔루션 패키지 등 다양한 패키지 솔루션을 곧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같이 와우리눅스는 리눅스 솔루션 확보를 위해 다양한 솔루션 업체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고 고객들이 와우리눅스 외에도 협력업체를 통해 쉽게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와우리눅스는 토종 리눅스 업체라는 장점을 살려 국내 기업 환경에 적합한 리눅스 제품을 제공한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와우리눅스의 와우리눅스 7.3 파란(Paran R3)은 이런 고객의 입맛을 수용해 개발됐고 이달 안에는 8.2 파란 버전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 올 하반기에는 64비트 서버를 지원할 수 있는 어드밴스 서버 제품도 선보일 방침입니다. <이재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