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 Message Block - 단일 서버 플랫폼에 전체 전산 인프라 집중화 구현
상태바
Sever Message Block - 단일 서버 플랫폼에 전체 전산 인프라 집중화 구현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ver Message Block

올바른 패키지를 선택하기만 한다면 서버 메시지 블록(SMB)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NT와 유닉스 서버간에 파일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SMB를 NT나 유닉스 혼합 사이트에서 구현하면 사용자는 하나의 서버 플랫폼에 전체 전산 인프라를 집중화할 수 있다. 적어도 그것이 SMB가 추구하는 목표이다. 우리는 3개의 SMB 유닉스 서버를 테스트했다. 테스트 결과는 이들 패키지가 중앙 집중화를 가능하게 하지만 관리 능력이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IT환경이 일반적인 경우라면 여러분은 윈도 NT와 유닉스 모두를 실행할 가능성이 높은 서버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기반 PC의 사용자간에 깨어지기 쉬운 균형을 유지한다. 여러분은 가능한 한 단순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파일 액세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FS)을 사용하여 NT 클라이언트에게 유닉스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이것은 힘든 작업이다. 하나의 대안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 체제에서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 공유 프로토콜인 서버 메시지 블록(SMB)이 있다.

SMB는 1984년에 출시됐고 그 해에 아이비엠은 네트워크 상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넷바이오스(NetBIOS)를 발표했다. SMB 서버 사용의 이점은 안정적이고, 설정이 비교적 쉬우며 구하기가 쉽다는 것이다.

더욱이, 유닉스에 SMB 서버를 사용할 경우 사용자는 유닉스 서버에서 윈도 NT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사실상 SMB 서버를 NT나 유닉스 혼합 사이트에서 구현하면 사용자는 하나의 서버 플랫폼에 전체 전산 인프라를 집중화할 수 있다. 적어도 그것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 3개 제품 테스트

우리는 위스콘신-메디슨 대학에 있는 리얼월드(Real-World) 연구소에서 3개의 유닉스 SMB 서버, 즉 오픈소스 삼바(Samba) 2.0.6, 컴팩 컴퓨터의 유닉스 4.1용 어드밴스트 서버와 신텍스(Syntax)의 토털넷 어드밴스트 서버(TotalNet Advanced Server) 5.4를 테스트했고, 이들 중 2개 제품에서 관리 인터페이스 기능이 뒤떨어짐을 발견했다.

그러나 유닉스용 컴팩 어드밴스트 서버는 예외이며, 트루64(Tru64) 운영 체제에 제한되어 있긴 하지만 우리의 구성을 단일 컴퓨터에서 집중화할 수 있게 한 유일한 제품이다. 삼바(Samba)나 토털넷(TotalNet)은 이러한 능력을 제공하지 못해 각 서버를 개별적으로 구성해야 했다.

우리 테스트에는 공통 하드웨어와 시스템 플랫폼이 부족했기 때문에 성능에는 중점을 두지 않기로 했다.

SMB 서버는 전형적으로 시스템 통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결정했고, 따라서 설정, 서버 플랫폼 지원, 기능, 구성 및 가격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구성 요소를 선택했다. 성능이 주요 관심사라면 NFS나 다른 프로토콜이 더 적합할 것이다.

오픈소스 삼바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의 편리성과 완전한 기능 셋 덕분에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됐다. 컴팩의 유닉스용 어드밴스트 서버는 근소한 점수 차로 2위에 머물렀으며 신텍스(Syntax)의 토털넷(TotalNet) 어드밴스트 서버가 그 다음이었다.

표면상 컴팩 제품은 단지 가격 면에서만 삼바에 떨어지는 반면 토털넷(TotalNet)은 GUI와 기능 모두에서 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렇지만 컴팩의 소프트웨어에는 다른 단점들이 있어 삼바가 앞섰다. 컴팩의 어드밴스트 서버는 유닉스 트루64 버전 하의 컴팩 서버에서만 실행된다. 컴팩 사이트의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다른 버전의 유닉스를 사용하는 사이트일 경우 문제가 된다.

삼바는 설계가 훌륭한 구성 파일을 제공하며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이 소프트웨어에는 유닉스용 컴팩 어드밴스트 서버의 관리 기능 중 일부가 빠져 있어, 훌륭한 기본 GUI와 강력한 액세스 제어 목록(ACL)을 지원하지 않는다.

특히 후자의 경우가 아쉬웠지만 ACL은 이동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추가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삼바는 오픈소스 솔루션이긴 하지만 강력히 권장되는 고품질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