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통합 액세스 장치
상태바
ATM 통합 액세스 장치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M 통합 액세스 장치

우리는 음성 및 데이터 처리량의 측면에서 4개의 ATM 통합 액세스 장치를 테스트한 후 이전에 최고로 선정되었던 제품이 그 위력을 잃어버렸음을 알게 되었다.
처음부터 ATM은 광범위한 유형의 데이터를 어느 곳으로든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세계의 운반 수단으로 고안되었다. 전화 사업자들이 수년 동안 이득을 누려왔지만 이제 기업 시장은 ATM의 이점을 깨닫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점은 데이터 유형의 통합이다.
IAD(Integrated Access Devices)를 사용할 경우 이더넷, 프레임 릴레이 및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음성과 같은 서비스를 하나의 ATM 데이터 스트림으로 통합할 수 있다.

2년 전 IAD가 처음 시장에 출시되었을 때, 이들 장치는 주로 대규모 고객을 대상으로 했었다. 높은 비용으로 인해 소규모 기업에서는 감히 엄두도 낼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재 IAD는 겨우 1,995 달러의 가격에 판매되며 비교적 저가의 장치도 보다 비싼 장치와 동일한 서비스를 많은 부분 제공하고 있다. 이제는 아무리 작은 기업 고객이라도 ATM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단일 상자에서 프레임 릴레이, 이더넷 및 음성을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ATM IAD는 기업 고객에게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 가장 명백한 기능은 전화나 PBX에 장치를 연결함으로써 ATM 네트워크를 통한 사무실 내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부 전화 사업자들도 자신의 데이터 네트워크로부터 장거리 네트워크로의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장거리 전화가 먼저 ATM을 통해 라우팅되게 한다. 또한 IAD를 사용하여 ATM과 프레임 릴레이 서비스를 연결함으로써 혼잡한 기계실에서 한 개의 장치를 제거할 수 있다.

■ 적절한 음성기능제공

오늘날의 ATM IAD가 음성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액셀러레이티드 네트웍스(Accelerated Networks)의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AN-30, 루슨트 테크놀로지(Lucent Technologies)의 패킷스타(PacketStar) PSAX 50 멀티서비스 미디어 게이트웨이(Multiservice Media Gateway), 마리포사 테크놀로지(Mariposa Technology)의 ATX150 및 메모텍 커뮤니케이션즈(Memotec Communications)의 CX950 액세스 스위치(Access Switch)를 테스트했다.

음성 기능은 오늘날의 액세스 장치에서 가장 인상적인 특징이다. 고객 수용이 비록 더디긴 하지만 음성 호출을 패킷화하고 원거리 통신망 전체에 전송할 수 있는 장치의 능력은 벤더들이 수년 동안 노력해 온 목표였다. 이 장치의 광범위한 확산에 장애가 된 주요 원인은 하드웨어의 부족이 아니라 경제적인 것이었다. 수백 명에 달하는 직원이 전화를 사용하는 대기업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음성 호출 전송에 필요한 대역폭의 증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분당 몇 센트에 달하는 장거리 전화 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다. 전화 사업자들은 이런 문제로 인해 SVC(Switched Virtual Circuits)를 널리 제공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개인 ATM 네트워크를 구축할 여력이 없다.

음성 기능을 갖춘 액세스 장치는 여러 사무실을 가진 중소기업에 유용하다. 이들 사무실의 경우 왠 연결을 통해 한두 번의 호출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대역폭을 쉽게 수용할 수 있으며, 특히 음성 압축 기술을 사용할 경우 음성 호출을 하는데 사용되는 대역폭이 일반적인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 시분할 다중 처리)에 비해 훨씬 적다.

서로 통신해야 하는 빈도가 적은 사무실의 경우 IAD를 통해 호출을 하면 장거리 전화 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상당한 액수를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된 압축 방식에 따라 각 호출당 8∼32Kbps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에 따라 가능한 동시 호출의 회수를 결정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서 왠을 통한 음성 전송 기술의 발전이 시작된다. 우리는 이러한 과제에 먼저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벤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설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