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 커넥티드 어워즈] 모바일 및 무선 올해의 제품
상태바
[웰 커넥티드 어워즈] 모바일 및 무선 올해의 제품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4.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LL-CONNECTED AWARDS 2004
美 네트워크컴퓨팅紙는 10년에 걸쳐 이 장을 빌어 뛰어난 기술 제품과 서비스를 가려내 왔다. 올해 웰 커넥티드 어워즈에서도 지난 한 해 동안의 테스트한 제품과 서비스들 가운데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를 차지한 우승자들을 모아 보았다. 7개 분야의 핵심 시장에서 44개 부문에 걸쳐 우승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각 영역에서 최고의 제품과 올해 두드러진 제품들도 한 자리에 모았다.

어느덧 美 네트워크컴퓨팅紙 웰 커넥티드 어워즈가 10회째를 맞았다. 이 상은 지난 10년간 기술 업계의 맥을 짚어내고 IT가 제공해야 할 최상의 상태를 반영해 왔다. 우리는 본지 리얼월드 랩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업체들의 주장을 분석하며 핵심 기술 시장을 평가하면서 한 해를 보냈다. 그리고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이용하는 것과 같은 범주로 각 제품에 등급을 매겨 보았다.

수상 제품이 결정되기 전에 모든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이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제품들이 무서운 속도로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수상자들 중 일부는 이 글을 읽을 때 즈음이면 새로운 모습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 상은 우리가 지난 12개월 동안 평가해 본 것 중에 최고를 꼽은 것이며, 새 버전이 테스트한 것보다 훨씬 더 낫기를 우리는 희망한다.

숫자로 얘기를 해보자면, 우리는 다루었던 7개 핵심 시장, 즉 모바일 및 무선, 보안, 네트워크 및 시스템 관리, 디지털 컨버전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그리고 스토리지 및 서버 분야에서 44개의 수상 부문을 만들었으며, 모두 합해 128개의 서비스와 제품이 경쟁에 올랐다. 이제 나올 본문에서는 충분히 주목할 자격을 갖춘 제품들을 보게 될 것이다. 어떤 범주의 제품이든 이들을 최종 후보자 명단에 올려도 좋을 것이다.

7개 핵심 시장에서 각각 올해의 제품을 선정했다. 그리고 어떠한 시상식에서 전체 부문을 아우르는 최고의 제품이 없을 수는 없다. 이번에는 에어이스페이스(Airespace)의 와이어리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Wireless Enterprise Platform)을 2004년 한 해 가장 뛰어난 제품으로 선정했다. 적당한 가격에 우아한 디자인을 갖춘 이 장비는 테스트에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제품을 안전하고 확장성 있으며 관리성이 뛰어난 무선랜 시스템에서 바랄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췄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었다. 에어이스페이스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모바일 및 무선 우승자 편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제 무리들 중에 두드러진 다른 43개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WELL-CONNECTED AWARDS 2004
다양한 모바일·무선 신기술 등장 … 진정한 스타는 ‘Wi-Fi’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시작하자.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는 멋지다. 불행히도 멋지다고 해서 반드시 직원의 효율성을 높여주거나 조직의 능률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며(최소한 아직까지는) 분명히 보안면에서 더 좋게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기업 내의 무선 데이터에 대한 시큰둥한 반응도 이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무선이 긍정적인 면에서 사람과 조직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일례로 모든 주요 셀룰러 사업자들이 새로운 패킷 기반 데이터 네트워킹 기능을 선보이고 있으며, 무선 전송의 속도는 아직 케이블 모뎀 속도보다는 다이얼업 속도에 더 가깝지만 이 정도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을 가동하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내기에는 충분한 속도다.

셀룰러 외에도 이 시장에는 많은 흥미로운 개발품들이 등장했다. 우선 고정 무선 시스템(fixed wireless system)은 무선과 광 모두 건물들간에 팻 파이프를 제공한다. 무선 메쉬(wireless mesh) 기술 등과 같은 다른 혁신적인 기술들도 가시선(line-of-sight)이라는 족쇄를 느슨하게 해주기 시작했으며, 802.16a(WiMAX)와 같은 새로운 표준들은 DSL이나 케이블 모뎀에 대한 대안으로서 무선 기술의 생존력을 약속해준다. 하지만 가장 혁신적인 무선 기술은 Wi-Fi다. 우리는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이 부문에서의 올해의 제품과 전체 부문에서 최고의 제품을 선정했다.

무선랜 보안 모니터링 시스템

▶ WINNER
- 에어마그네트 디스트리뷰티드 4.0, www.airmagnet.com

언젠가는 완벽한 무선랜 시스템이 무선 시스템에다 성능과 보안 모니터링을 하나의 합일체로 만들어줄 것이다. 하지만 현재 나와 있는 것들 중에 최고의 분산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에어마그네트 디스트리뷰티드 4.0이 확실한 선택이다. 무선 센서들이 공중에서 데이터를 캡처해서 분석하며, 중요한 보안 및 성능 이벤트들을 중앙의 관리 시스템으로 보고해 준다.

▶ FINALISTS
- 에어디펜스 가드 4.0, www.airdefense.net
- 네트워크 케미스트리 인트루전 프로텍션 시스템 2.0, www.networkchemistry.com

Wi-Fi 핫스팟 사업자

▶ WINNER
- 보잉고 와이어리스(Boingo Wireless), www.boingo.com

보잉고 와이어리스는 우스운 이름에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회사다. 그 자체의 무선 핫스팟 서비스를 구축하려 하는 대신 보잉고는 다양한 사업자들의 집합소 역할을 하면서 한달에 21.95달러라는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가격으로 6천 개의 핫스팟에서 Wi-Fi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해 실시했던 RFP 분석에서 보잉고는 우리가 가상으로 만든 중형급 엔지니어링 서비스 회사의 필요를 가장 잘 충족시켜 주었다.

▶ FINALISTS
- 그릭커뮤니케이션즈, www.gric.com
- 아이패스(iPass), www.ipass.com

엔터프라이즈 무선랜 시스템

▶ WINNER
- 에어이스페이스 와이어리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www.airespace.com

에어이스페이스는 기업 등급의 무선랜 인프라 시장의 선도적인 사업자로 부상하고 있다. 그 제품 라인은 하나 이상의 중앙 스위치나 어플라이언스와 연계돼 작동하면서 풍부한 서비스를 전달하는 멋진 설계의 저렴한 듀얼 대역 액세스 포인트로 구성돼 있다. 전체적인 시스템 디자인이 깔끔하며, 유연한 보안과 RF 환경에 대한 풍부한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모든 무선랜 대역과 프로토콜에 걸쳐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다.

▶ FINALISTS
- 아루바 5000 모듈러 무선랜 스위칭 시스템, www.arubanetworks.com
- 모빌러티 시스템, www.trapezenetworks.com

무선 VoIP 시스템

▶ WINNER
- 시스코 와이어리스 IP 폰 7920G, www.cisco.com

무선 VoIP(Voice over IP)는 아직도 새로운 기술이지만, 많은 조직에서는 이것이 전략적 무선 서비스가 되어 조직의 데이터 지향식 무선랜 인프라로 하여금 모바일 음성까지 전달해주리라고 확신하고 있다. 시스코의 와이어리스 IP 폰 7920은 여러가지 면에서 첨단을 대변하며, 시스코의 콜 매니저(Call Manager) 서버를 포함한 시스코 기업용 VoIP 솔루션의 일부로 배치될 때 유용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 FINALISTS
- 넷링크 e340/i640 와이어리스 텔레폰즈, www.spectralink.com
- 보케라 커뮤니케이션즈 서버 소프트웨어 2.1, www.vocera.com

모바일 무선 이메일 시스템

▶ WINNER
- 인텔리싱크 모바일 스위트 5.5, www.intellisync.com

인텔리싱크(구 퓨마테크)는 싱크로로직(Synchrologic)을 지난 8월 인수하면서 기업 등급의 모바일 미들웨어 시장의 주요 사업자로 부상했다. 이 시장은 성장 폭은 얼마되지 않지만 기반 기술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인텔리싱크의 모바일 스위트는 모바일 장비의 애플리케이션들을 매치 및 관리하기 위한 유연한 환경을 제공한다.

▶ FINALISTS
- 익스텐드커넥트 서버(원브리지 모바일 그룹웨어 4.0), www.extendedsystems.com
- 블랙베리 엔터프라이즈 서버, www.blackberry.com, www.rim.net

올해의 제품 | 모바일 및 무선

에어이스페이스 와이어리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Airespace Wireless Enterprise Platform)
에어이스페이스 www.airespace.com

Wi-Fi의 유비쿼티(가정에서 핫스팟에 이르기까지)를 감안한다면, 올해의 모바일 및 무선 제품 부문에서 Wi-Fi 제품을 선택한 것에 놀라지 않을 것이다. 우수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복잡한 시장에서 에어이스페이스는 사양과 기능성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기업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 제품은 우아한 디자인과 비용효율성을 자랑하며, 안전하고 쉽게 관리가 가능하며 확장성이 있다. 더 이상 무엇을 더 바랄 수 있겠는가? 이 제품은 너무나 인상적이기 때문에 이 부문에서뿐만 아니라 전체를 통털어 올해의 가장 뛰어난 제품으로 선정되었다.

우리는 랩에 보내온 나온 지 얼마되지 않는 에어이스페이스 시스템에 성능에서 보안에 이르기까지 많은 테스트들을 실시해 보았으며, 이 제품은 그 모든 테스트들을 멋지게 통과했다. 게다가 이 회사는 일찌감치 얻은 영광에 안주하지 않고,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안 프레임워크뿐만이 아니라 역동적인 부하조절과 중복성을 RF 환경에 가져다 주는 이미 강력한 제품에다가 레이어 3 지원과 진보된 침입 탐지 및 로케이션 인지 기능까지 추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