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복구 솔루션②] 재해복구 솔루션 RFP
상태바
[재해복구 솔루션②] 재해복구 솔루션 RFP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4.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보호 시스템 보강 비용이 만만치 않다”
가능한 다양한 솔루션 검토해야 … H/W·S/W·네트워크 통해 복제 이행
재해복구 솔루션을 철저히 평가하는 데 있어 우리는 먼저 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데이터 보호 업무를 맡고 있는 IT 관리자들의 애환을 파악해 보았다. 이메일설문조사의 응답은 데이터 보호 역량을 계발하고자 하는 계획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장애를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흥미로웠는데, 그 1위는 지금 있는 게 무엇이든 그것보다 나은 전략을 만들 돈이 없다는 것이었다. 가상의 소매업체인 다윈즈 그로서리즈의 데이터 보호 전략을 돕는 일에는 6개 업체들이 나섰으며 결국 후지쯔 소프텍이 입찰을 따냈다.

한 응답자는 데이터를 보호하는 측량할 수 있는 이점보다도 대부분의 시스템들이 더 많은 돈이 들어간다고 말했다. 또 한 사람은 같은 뜻이지만 데이터 확산에 대응해 그 회사의 데이터 보호 시스템을 보강하는 비용이 너무 엄청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독자들이 언급한 다른 장애들은 업체 및 그 제품과 연관된 것들이었다. 즉 업체들의 주장이 혼란스럽고, 기존 인프라에서 제품이 작동하도록 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어떤 솔루션이 적합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테스트하고 조사할 수 있는 설비가 없다는 것 등이었다.

나와 있는 솔루션들과 그 비용을 평가해볼 수 있도록 우리는 가상의 소매 회사인 다윈즈 그로서리즈(Darwin’s Gr oceries)의 데이터 보호 셋업을 다룬 RFP(Request For Proposal)를 만들었다.

참여 업체 대체로 만족

‘한 번에 하나씩, 소규모 야채상들을 전멸시킨다’는 것을 회사 모토로 하는 다윈은 미 전역에 있는 자사의 수많은 대형 점포에서 가끔은 폭력적이기도 한 많은 시위를 통해 생존 본능이 길러져 있다. 선임 관리자는 적들이 언젠가 회사 IT 인프라에 적대감을 표출시킬지도 모른다는 염려로 인해 데이터 보호 시스템을 빈틈없이 갖추기를 원하고 있다.

이 회사를 대신해 본지에서는 주요 데이터 보호 제품 및 서비스 업체들을 입찰에 불러들였다. 디스크 및 테이프 하드웨어 업체들로부터 백업 소프트웨어 업체 및 재해복구 설비들에 이르기까지 연락을 취한 40개 회사들 가운데 응답을 보내온 곳은 6개 회사에 불과했는데, 그들은 바로 컴퓨터 어쏘시에이츠 인터내셔널(Computer Associates Interna- tional), 후지쯔 소프텍(Fujitsu Softek), HP(Hewlett-Pac kard), 퀀텀(Quantum), 택시트 네트웍스(Tacit Networks), 그리고 베리타스 소프트웨어(Veritas Software)였다.

참가를 거절한 회사들 가운데 몇몇은 응답서를 완성할 만한 자원이 없다거나 전용 솔루션이라 거부될까 두렵다, 혹은 RFP 마감기한이 제품 발표 날짜와 맞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업체들은 불행히도 어떤 이유도 대지 않았으며 처음에는 참가를 하기로 했다가 응답이 없었던 곳들도 있었다.

참가한 업체들 가운데, 택시트 네트웍스는 실격 판정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응답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복제할 수 있는 어떤 메커니즘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실 이 회사의 시스템은 파일 복제만을 다루고 있다. 있는 그대로 택시트의 제품 개요를 기사에 포함시킨 이유는 이 제품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파일 시스템 기반의 데이터 복제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힘을 발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응답서에서는 세 가지 범주의 데이터 복제 방안들을 다뤘는데, 그것은 각각 하드웨어 단계에서의 복제(HP와 퀀텀), 호스트 소프트웨어를 통한 복제(CA, HP, 후지쯔, 소프텍, 퀀텀 및 베리타스), 그리고 네트워크에서의 복제(택시트)였다. 한 가지 검토되지 않은 방안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의 복제였다. 이는 오라클에서 현재 패러럴 서버(Parallel Server)와 같은 것들로 자사의 데이터베이스 복제 역량을 키워가고 있지만 데이터베이스 병렬화가 받은 제안서에 없었다는 점만 보더라도 이 데이터베이스 업체의 방안이 성숙되지 못했음을 짐작할 수가 있다. 어쩌면 이것은 복제에 대한 일반적 시각일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카피를 만들려면 애플리케이션당 하나의 복제 제품이 필요한 데 반해 스토리지 계층에서 카피를 수행하면 툴 세트 하나만 있으면 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하나로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제안서는 없었다. 오늘날 IT에 대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질문들 중 하나인 회사에서 둘도 없는 자산을 어떻게 보호하느냐에 대한 대답을 찾고 있다면 의사결정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제안서를 수집하길 권한다. 물론 수많은 인용부호들을 두는 게 언제나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가 받은 응답서들은 다양한 가능성과 가격대를 보여주었다.

RFP 시나리오

우리는 가상 소매회사인 다윈즈 그로서리즈(Darwin’s Groceries)의 포괄적인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구하는 RFP를 발송했다. 다윈즈는 이런 걱정을 할 만한 이유가 충분한 회사다. 이 회사는 미니마트에서 시작해 대형 점포 체인망으로 확장됐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해당 지역의 소규모 업체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었다. 신규 점포에서는 가끔씩 폭력 시위가 발생하며 관리자들은 ‘안티 다윈즈 세력들’에 의해 다윈즈가 가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는 핵심적인 이유가 기술을 잘 이용하는 것임이 밝혀지고 따라서 회사의 기술 인프라가 타깃이 될까 두려워하고 있다.

다우니즈의 데이터 수집 전술의 일례를 보면, 금전등록기에서 구매 정보를 다시 각 점포에 있는 중앙 서버로 보내주며, 스태프들은 스캐닝 막대가 있는 무선 휴대형 컴퓨터를 이용해 재고 기록을 업데이트한다. 그리고 밤에는 점포에서 수집된 정보가 본부의 중앙 데이터 스토리지 플랫폼으로 전송된다. HQ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복제돼 점포관리시스템과 재고조정시스템을 곧장 업데이트시키며 회사의 테이프 백업 프로세스로 넘어간다. 그런 다음 일부 데이터는 추출돼 다윈즈의 매출 향상과 비용 절감을 위한 동향 파악을 돕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사용된다.

다윈즈에서는 자사의 데이터가 수집, 전송 및 저장되는 중에 제대로 보호되도록 보장하고 싶어하며, 스토리지 및 데이터 보호를 혼란없이 확장시킬 수 있고 스토리지 관련 복제 및 백업 프로세스의 상태에 대한 보다 나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스토리지 인프라와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디스크 투 디스크 데이터 복제 전략을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아직 그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는 업체를 찾을 수가 없었다. 궁극적으로 이 회사는 재해복구를 위한 아카이브(archive) 및 디스크 기반 복제용으로 테이프를 사용하고자 할 것이다.

다윈즈는 또한 자사의 본부들 인프라를 대체 사이트로 복제함으로써 화재나 네트워크 서비스 장애시에도 업무가 중단없이 진행되도록 지원해주는 비용 효율적인 방안을 찾고 있다.

이번 RFP에서 우리가 요구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 기간 업무 데이터를 신뢰성 있고 안전하게 왠에서 복제함으로써 원격 데이터 카피가 원래 것과 5분 안에 동기화되고 정상적인 프로세싱 작동이 중단된 지 30분 내에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

>> 스토리지 플랫폼이나 일대 일 기반으로 복제하지 않는 생산 환경에 데이터를 복제함으로써 유연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라.

>> 복제 전략의 성과를 모니터링하라.

>> 정상적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스토리지 작동을 중단하지 않고 복제 전략을 테스트하라.

>> 복제 프로세스 동안과 복제된 데이터 세트로의 애플리케이션 액세스 페일오버 후 데이터를 보안하라.

>> 복제될 데이터 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데 대응해서 즉각 확장하라.

>> 복제된 데이터에서 바이러스 서명이나 다른 악성 소프트웨어 코드를 포함한 데이터나 파일뿐만 아니라 중복되거나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를 뽑아내라.

>> 다양한 대역폭의 왠 상호접속에서 데이터 전송을 최적화하고 최고의 비용 효율성으로 왠 상호접속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기술을 자동화하라.

▤▤▤ 다윈즈 환경 구성 ▤▤▤

>> 다윈즈에서는 150개의 미니마트를 운영 중이며, 이들 가운데는 그다지 작지 않은 것들과 10개의 초대형 점포들도 포함돼 있다. 작은 미니마트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VPN 접속이나 직접적인 다이얼업 모뎀 접속을 이용해 HQ로 데이터를 보낸다. 보다 큰 마트와 초대형 지점들에서는 전용 고 대역폭 접속와 백업으로 VPN을 갖추고 있다.

>> 모든 점포에는 스토리지용 NAS 어레이가 있는 집중식 서버가 있다. 미니마트에 있는 NAS 플랫폼에는 약 0.5TB의 용량이 있으며, 초대형 점포 사이트의 용량은 약 1TB다.

>> 데이터 변동 사항은 밤 시간을 이용해 전송되며 점포와 HQ들 사이에 주중에는 약 750GB의 데이터가, 주말에는 약 1.5TB의 데이터가 전송된다. 개별적인 점포에는 데이터 백업 시설이 없다.

>> 점포 고객관리 시스템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로 돼 있으며, 이들은 각각 10TB 용량의 직접적 파이버 채널 부착식 어레이가 있는 세 개의 대형 서버에 흩어져 있다.

>> 재고관리 시스템은 SCSI 부착식 8TB XIO테크 어레이가 있는 서버에서 호스팅되며, 이 데이터는 기간 데이터로 분류된다.

>>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데이터 마이닝은 공통의 10TB HDS 어레이를 공유하는 워크스테이션 클러스터에서 수행되며 이 데이터도 또한 기간 데이터다.

>> 데이터 백업은 겨우 견딜만한 수준인 시간당 2TB~4TB 백업 속도인 세 개의 고성능 테이프 라이브러리로 기가비트 이더넷과 NDMP를 통해 이뤄진다. 다윈즈는 테이프에서 디스크 기반 데이터 복제로 옮기고 싶어하며 플랫폼 중립적이기를 원한다.

보고서 카드 / 재해복구 제품별 최종평가
테스트
후지쯔
소프텍
베리타스
소프트웨어
컴퓨터
어쏘시에이츠
퀀텀HP
사양(50%)
기존 플랫폼 지원(10%)
55534
복구시간 목표(10%)55555
보안 사양(10%)22222
테스트 및 검증사양(10%)12211
확장성(10%)54443
가격(25%)55432
세부배치 계획(10%)53344
배치시간 프레임(10%)55423
응답서의 완벽성(5%)54435
총 평균(100%)4.304.053.703.002.95
평 가
A-B+BC+C
주) A 4.3, B 3.5, C 2.5, D 1.5, F<1.5, A~C 점수에는 그 범위에 + 혹은 -가 포함됨.
총 평균 및 비중 수치는 0-5 범위를 기준으로 한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